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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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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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Ways of mourning the landscape lost: 시대의 풍경, 잔상의 흔적
2023-08-26 ~ 2023-09-24 / - 2023.8.26~9.24, 김용원 개인전 -
김용원_소실된 풍경을 애도하는 방법 #1_비단에 레이스 콜라주, 폴리카보네이트에 디지털 탁본 콜라주, 물_194×750cm_2023
영은미술관은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김용원의 'Ways of mourning the landscape lost: 시대의 풍경, 잔상의 흔적'展을 오는 8월 26일부터 9월 24일까지 개최한다. 김용원 작가는 인간이 초래한 자연의 파괴와 그로 인해 촉발된 각종 재난이나 환경 문제에 대해 감각적으로, 그러나 날카롭게 바라본다. 그의 작품은 일견, 우리가 보고 싶은 산수(山水)의 아름다운 풍경만을 표현한 듯하다. 그러나 각도를 달리하여 바라보면 황홀한 풍경 뒤편에 속절없이 무너져 내리고 있는 자연의 한 장면을 목도할 수 있다.
김용원_연소 드로잉 - 쓰임을 다한 채집물의 마지막 기록 #3_천에 목탄_53×72.2cm_2022
김용원_흔적 드로잉 - 사라져가는, 하지만 살아져가는 존재들을 위한 기록 605332_ 흙토와 백토에 음양각 드로잉_25×25cm_2023
작가는 인간이 자연의 한 장면만 보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점을 던진다. 어느 날 그는 아이슬란드의 카틀라 지역에서 매일 조금씩 소실되어가는 지형을 마주했다. 매일 방문했지만 매일 같은 대지를 밟을 수는 없었다. 작가는 그 모습을 매일 촬영하고 꼴라주하여 육안으로 낚아채기 힘든 파괴의 변화과정을 포착하였다. 이때 촬영한 사진을 탁본 처리하여 레이스 꼴라주와 레이어링한 뒤 두 이미지가 같은 듯 다른 모습을 보이도록 하였다. 작품을 바라보는 관람객은 자연스럽게 정면에 보이는 사진의 이미지 뒤에 언뜻 보이는 이미지를 보기 위해 자리를 옮겨다니며 여러 각도에서 작품을 관람하게 된다. 이것은 작가가 의도한 것으로, 자연이 가진 하나의 단면으로만 보이게 되는 것에서 탈피하게 하기 위함이다. 작가는 매일 조금씩 파괴되고 사라져가는 자연을 망각하지 않도록 그 과정을 기록한다. 거대 어머니-대자연의 품 안에서 끊임없이 소멸-생성하는 자연의 조각들을 애정 어린 시각으로 바라보며 생을 다한 자연물을 그린다. 그럼으로써 순환을 반복하는 자연에 경의와 애도를 표한다. 최근 떠오르는 '지속가능성'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그조차도 인간의 입맛에 맞추고 있지는 않은지 질문을 던진다. 우리는 어쩌면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존중하고 그 자체로 '존재하게(being)'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관점에서 자연을 '가공하는(well-gardening)' 것 아닐까?
김용원_The reflection of landscape lost_거울, 버려진 자개에 디지털 콜라주- 프로젝션 맵핑, 백규사, 흑규사_가변설치(800×900×350cm)
"우리는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지속가능한 삶을 주장하고, 그리고 그것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움직임을 볼 수 있는데, 그런 움직임 가운데 안에서도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자연의 형태가 소실되어가는 그 순간들을 마주하고 있는 것이 참으로 아이러니하지 않는가? 우리는, 그리고 나는 그것을 왜 망각하고 사는지에 대한 스스로의 물음, 그리고 그러한 현장을 목도함으로써 결국 인간은 자연에 종속된 작은 존재로 순응하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다는 자각의 과정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작가노트 中)
김용원_Ways of mourning the landscape lost: 시대의 풍경, 잔상의 흔적展_영은미술관 제4전시장_2023
김용원_Ways of mourning the landscape lost: 시대의 풍경, 잔상의 흔적展_영은미술관 제4전시장_2023
지구상에 인간이 출현한 이래 우리는 늘 자연으로부터 자원을 취해왔다. 긴 시간이 흘러 고도로 발달한 문명을 이룩하였으나 무분별한 개발과 자원의 취득은 양날의 검이 되어 돌아오곤 한다. 이슈가 되고 있는 팬데믹, 글로벌 보일링과 같은 현상이 바로 그것이다. 인간의 행복과 이익을 우선으로 둔 인간중심주의가 과연 진정한 인류의 발전을 위한 것인지는 숙고해볼 필요가 있다. 문명은 퇴화할 수 없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다. 문명의 발달은 자연을 밟고 지나가야만 가능한 것인가? 인간과 자연의 진정한 공존을 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김용원 작가가 보여주는 자연의 시간성, 역사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느끼고, 그가 보여주는 잔상의 흔적을 통해 시대의 풍경을 애도하자. ■ 영은미술관
2023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개인展(12기)
위치 :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번지) 제 4전시장
관람시간 : 10:30am~06:00pm / 입장마감_05:30pm / 월,화요일 휴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문의 : +82.(0)31.761.0137, www.youngeunmuseu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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