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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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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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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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킹 세종’에서 ‘갓 세종’으로
한글날을 기념해 찾은 영릉에서
영릉을 찾았을 때 입구에서 외국인 단체 관람객을 마주쳤다. 다인종의 10~20대 정도 되어 보이는 학생들이었는데 한국어 해설을 듣고 있기에 한국인이거나 한국어를 잘하는 외국인들이겠거니 했다. 그들은 너무나 해맑게, 영릉에 오가는 다른 방문자들과 눈이 마주 칠 때마다 “안녕하세요!”하고 크게 인사했다. 나도 얼떨결에 인사를 나누었다.
알고 보니 세종학당이 주관한 한국어 우수 학습자 초청 연수로 영릉에 방문한 해외 청년들이었다. 세종학당은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보급사업을 총괄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이다. 한국어 우수 학습자 초청 연수는 세종학당이 매년 하는 행사인데 한국으로 초청받는 외국인들은 자국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뚫고 온 이들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부흥하면서 우리말과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들은 점점 더 늘고 있다. 특히 한글은 ‘지혜로운 자는 이른 아침이 되기 전에 이해하고, 어리석은 자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다’고 적은 훈민정음 서문과 같이 우리말을 모르는 외국인들도 두서너 시간이면 쉽게 익히는 문자다. 한글이 세계적인 문자가 되었음을 한글 창제자 세종대왕이 안다면 정말 뿌듯하리라. 아무튼 세계 곳곳에서 한국을 방문한 청년들이 한글을 익히고 나아가 세종대왕의 무덤을 찾은 모습을 보고 새삼 우리나라, 우리 문자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졌다.
우리나라 역대 군왕 중 가장 찬란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의 동상. 영릉으로 향하는 길 입구에 세워져 있다.
한글은 현존하는 세계 150여 개 문자 중 창시 내력이 밝혀진 유일한 문자이며 훈민정음은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또한 유네스코가 제정한 전 세계 문맹 퇴치에 이바지한 개인과 단체에 수여하는 공로상의 명칭은 세종대왕 문해상(UNESCO King Sejong Literacy Prize)이다. 한글의 위대함을 굳이 더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지금 이렇게, 내가 쓰고 독자가 읽는 문장들이 이미 증명하고 있다. 이제껏 인생을 살면서 굳이 ‘롤모델’, ‘존경하는 위인’을 생각해 본 적 없고 그 어떤 위인도 완벽한 사람은 없기에 롤모델을 꼽고 닮겠다고 다짐하는 일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심으로 존경하는 단 한 사람의 위인을 꼽으라면 나는 고민없이 세종대왕을 말하겠다.
세종대왕과 관련한 다양한 조형물이 보이는 여주한글시장. 갤러리와 공방 등 문화예술공간도 곳곳에 자리한다.
그렇다 보니 영릉 방문은 다른 왕릉과 달리 더욱 특별하게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다른 왕릉을 ‘왕릉 산책이나 떠나볼까’하는 마음으로 방문한다면 세종대왕릉은 고인이 되신 고마운 어르신께 참배하러 가는 마음이었달까. 영릉은 조선 4대왕 세종과 소헌왕후 심씨의 능으로 조선 역사 최초의 합장릉이다. 소헌왕후가 세종보다 먼저 세상을 떠나 태종의 능인 헌릉 서쪽 언덕에 능을 조성했고 4년 뒤 세종이 세상을 떠나자 합장릉으로 조성되었다. 그런데 훗날 세종의 손자인 예종이 왕실 내 불운한 일들이 혹 할아버지의 묏자리 문제는 아닌가 싶어 영릉을 파보았고 능 안에 물이 가득 고여 있어 풍수지리상의 이유로 이장을 지시했다.
그리하여 원래는 현재 서초구 내곡동 자리에 있던 영릉이 여주로 옮겨진 것이다. 그런데 이장 예정 자리는 이미 세종 때부터 세조 때까지 주요 관직에 있었던 이인손이라는 인물의 묘였다. 조정에선 이인손의 후손들에게 이장을 요구했다. 왕이 이장을 청하는데 누가 거역할 수 있을까.
조선 4대 세종과 소헌왕후 심씨의 합장릉인 영릉. 혼유석 2좌가 있다는 것 외에는 단릉과 같은 형태로 능을 갖추었다.
홍살문을 지나 어로를 걸어 능으로 다가간다. 정자각에 이르면 높은 언덕 위로 능침의 일부만 빼꼼하게 보인다. 동구릉이나 서오릉 등에서는 가끔 날짜를 지정해 선착순으로 방문자를 모집한 후 해설사와 함께 언덕 위까지 올라 가 봉분을 눈앞에서 볼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곤 한다. 이렇듯 일반적으로는 능침 보호를 위해 멀찍이서 능을 바라보는 관람이 보편적이다. 그러나 영릉은 정자각 뒤편으로 언덕을 따라 오르는 도래솔길이 정비되어 있다. 도래솔이란 무덤가에 둘러선 소나무를 일컫는다. 이 길을 따라 올라가면 능 왼편 에서 혼유석과 석상, 난간석 등 주변 석물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단릉의 구조를 띠고 있지만 혼유석이 2좌로 단릉이 아닌 합장릉임을 알 수 있다. 신도를 걷지 않는 것, 큰 소음을 내지 않는 것 등 기본적인 규칙을 지키는 일 외에 왕릉 앞에서 어떻게 예를 갖춰야 할지 몰라 꾸벅 고개를 숙여 인사만 하고 왔다. 다른 누구의 능도 아닌 세종대왕의 능이라서 그렇게라도 인사를 드리고 와야 할 것 같았다.
영릉의 옛 재실은 '작은 책방'이라 이름 붙인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영릉의 재실은 2020년 복원했다. 발굴조사와 지난 기록을 바탕으로 최초의 위치에 원형에 가깝도록 새로 지었다. 왕릉을 지키고 제사를 준비하는 역할을 하는 재실은 기본적으로 집무실인 재실, 제향을 준비하는 전사청, 향과 축문을 보관하는 향대청, 제기를 보관하는 제기고, 행랑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옛 재실과 복원된 새 재실은 서로 이웃하는데 영릉과 좀 더 가까운 자리의 옛 재실은 현재 ‘작은책방’이라 이름 붙인 한옥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세종대왕에 관한 책과 인문, 역사서들을 갖추고 있고 좌식과 입식 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일부러 영릉을 보러 온 사람들이 많아 장시간 앉아 책을 읽는 사람들은 드물지만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잠시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은 많다. 왕릉 앞 책방이라니. 책방冊房은 실제로 조선시대에 출판과 인쇄를 담당한 관 청을 이르는 명칭이기도 했다. 옛 재실에서 작은 도서관으로 변신한 왕릉 앞 책방에서 다독가 세종대왕을 다시금 생각한다. 그가 한문으로 적힌 수많은 책을 읽고 나서 결심한 바는 다음과 같다.
나라의 말이 중국과 달라
문자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이르고자 할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능히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노라.
내가 이를 위해 가엽게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드노니
사람마다 하여금 쉽게 익혀 날마다 쓰는 것이 편안케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
영릉의 홍살문
재주 없이 어리석은 내가 글을 써서 밥을 먹고 산다. ‘나랏말싸미’로 시작 하는 훈민정음 언해본 서문은 그조차도 현대의 말로 풀이된 것을 읽어야 이 해되지만 언제 봐도 가슴 뭉클하다. 재실을 지나 능역 입구로 나오면 세종대 왕릉 광장이다. 광장에는 세종 재위 때 발명된 과학기구들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24절기를 측정하는 규표, 천문 관측기기 혼상도와 적도의 낮과 밤의 길 이를 측정하는 간의, 해시계의 일종인 현주일구와 천평일구 등 이름이 생소 한 발명품들이 다채롭다. 측우기, 자격루만 알았지 이렇게 수많은 과학기구를 개발한 줄은 몰랐다. 세종이 과학기구 개발에 인재를 발굴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은 까닭은 백성이 농사를 짓는 데 정확한 시간과 날씨 예측을 할 수 있도록 함에 있었다. 전술했듯 어떤 인간도 완전하고 완벽할 수는 없기에 세종대왕도 성역화될 수는 없고 그가 펼친 일부 정책들은 비판받을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유산으로 세상을 배우는 나는 ‘갓세종’을 외친다. 요즘 인터넷에 서는 긍정적으로 느끼는 대상의 앞 글자를 ‘갓God’이나 ‘킹King’으로 바꿔 쓰는 유행이 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이라는 사람이 너무 멋있어서 높여 부르고 싶으면 ‘갓길동’, ‘킹길동’이라고 하는 식이다. 세종은 이미 ‘킹’이라서 더 높일 수 있는 말은 ‘갓’밖에 없다.
가을에 여주보 전망대에 방문하면 유색 벼를 심어 세종대왕의 모습을 표현한 논 그림을 볼 수 있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여주시 : 왕과 강>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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