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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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미술관
경기도미술관 & IBK기업은행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 수상작가전 《얄루, YALOO》 개막
2024-03-22 ~ 2024-06-23 / 경기도미술관 2024년 첫 전시
▶ 경기도미술관 2024년 첫 전시 IBK기업은행과 교류, 협력하여 마련한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 수상작가전 《얄루, YALOO》 개최
▶ 얄루의 연작 시리즈를 2024년 버전으로 새롭게 제작, 신작 개념의 비디오 아카이브 웹사이트 소개
▶ 전시기간 중 상설로 진행되는 “전시해설 도슨트 프로그램”과 특별기획 프로그램 “다문화가족과 함께 하는 요리 워크숍”, “작가와의 대화: 독립기획자 이슬비, 소설가 정지돈” 진행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전승보)은 2024년 첫 전시로 경기도미술관과 IBK기업은행이 교류, 협력하여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한 수상작가전 《얄루, YALOO》를 개최한다. 경기도미술관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청년 작가를 향한 애정 어린 시선과 IBK기업은행의 신진작가 지원에 대한 의지가 의미 있는 결합을 이루어 낸 이번 전시는, 첫 번째 수상작가전임과 동시에 얄루의 첫 개인전의 의미도 담고 있다.
전시제목 《얄루, YALOO》는 작가명임과 동시에 ‘대명사’가 되어 상징적인 예술가로서 자리매김하고픈 작가의 열망을 대변하는 잠재적 고유명사이기도 하다. 얄루가 지속적으로 흥미롭게 탐구하고 있는 작업의 주제는 개인적인 추억과 기억으로부터 출발하여 해조류의 특징을 결합한 신인류를 예측하는 작업으로 발전시킨다. 작가의 “수중 3부작” 연작 시리즈는 이번 경기도미술관 개인전에서 2024년 버전으로 새롭게 제작되어 선보인다.
수중 3부작(Underwater Trilogy)
신화에서 영감을 받은 상상력과 기술 발전이 제공하는 과학적인 사실과 단서를 기반으로 제작된 “수중 3부작(Underwater Trilogy)”은 <호모 폴리넬라 더 랩(Homo Paulinella the Lab)>, <생일정원(Birthday Garden)>, <피클 시티(Pickled City)>를 말한다. 이 세 작품을 종합한 작품을 2024년 버전의 신작으로 선보인다. 이는 탈인간주의 관점 포스트휴먼 이론은 인류세로 알려진 유전공학 시대 즉 인간이 지구상의 모든 생명에 영향을 미칠 능력을 지닌 지질학적 세력이 된 역사적 순간에, 인간을 지시하는 기본 준거 단위를 다시 생각하도록 돕는 생성적 도구다. 브라이도티Rosi Braidotti, 1954-. 『포스트휴먼』(The Posthuman, 2013/이경란 옮김, 아카넷, 2015) 에서, 인간과 비인간이 공존하며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드라마틱한 파동을 감각적인 미디어 설치에 담아낸 것이다. 또한 한국에서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체화한 제례의식(미역국), 민속촌 등에서 만난 민속 문화의 요소, 한국대중문화 (K-pop, K-beauty, K-drama) 요소를 차용하여 작품을 구성한다. 이 정원에는 작가의 기억과 경험이 녹아있는 미역, 장승, 연못 및 시트 마스크 형태의 생일 전당, 춤추는 미역 요정이 담긴 괄사 캡슐이 함께 어우러져 공존한다. 얄루는 생일정원의 '관광 안내자', ‘고고학자’ 로서 발굴작업을 수행하며, 오늘날 세계적으로 소비되고 있는 한국 문화의 단상을 통해 근미래에 우리에게 가능한 새로운 방향은 어디인지를 질문한다.
이번 전시는 신작 외에 얄루가 진행했던 야외 공공미술, 프로젝션 맵핑, 습작을 모은 비디오 아카이브* 공간을 선보인다. 경기도미술관에서 공개하는 신작과 특별히 연관이 깊은 비디오 자료들을 소개하고, 현재 대표작품이 나오기까지의 여정을 관람객이 더욱 흥미롭게 함께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이번 전시를 위해 얄루는 웹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작가의 기존 홈페이지와는 다른, 신작 개념의 비디오 아카이브 웹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비디오아카이브
얄루가 진행했던 야외 공공미술, 프로젝션 맵핑, 습작을 모은 비디오 아카이브 공간이다. 경기도미술관에서 공개하는 신작과 특별히 연관이 깊은 비디오 자료들을 소개하고, 현재 대표작품이 나오기까지의 여정을 관람객이 더욱 흥미롭게 함께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이번 전시를 위해 얄루는 웹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작가의 기존 홈페이지와는 다른, 신작 개념의 새로운 비디오 아카이브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소개하고 있다.
작가소개
얄루 b.1987
얄루는 자신만의 세계관과 감각적인 영상언어로 디지털 영상 이미지를 탐색하는 미디어 설치작가이다. 그는 독창적인 스토리로 우리의 일상에서 경험하는, 디지털 무빙 이미지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장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시카고 예술 대학교에서 비디오 아트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이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미국 헤드랜드 아트센터, 일본 후쿠오카 아시안미술관, 캐나다 라반데 비디오, 캐나다 웨스턴 프론트 소사이어티, 미국 베미스 스튜디오 아트센터, 미국 버몬트 스튜디오 아트센터의 펠로우 쉽 등에 선정된 바 있으며 비디오 데이터 뱅크의 린 블루멘탈 기념장학프로그램, 뉴욕 AHL 재단 시각 예술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작품소개
<못> MOT 싱글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10:00“, 2024
싱글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10:00“, 2024
인류세, 자연재해, 과학기술의 발전에 영향을 받은 도시 건축물과 인간의 신체 요소를 접목해 재구성한 근미래 도시 정원을 상상하며 제작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얄루의 수중 3부작 시리즈 중 하나로, 2020년에 처음 발표되었다. 울릉도 해역의 갯민숭달팽이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 연안에도 서식하며 화려하고 밝은 색상을 띈다. 암수동체로 난자와 정자를 같이 가지고 있지만 번식기가 되면 다른 개체와 난자와 정자를 교환하여 번식한다. 이들은 아가미 맞은편에 뿔처럼 나 있는 두 개의 비공이 화학적인 센서로 먹이, 포식자의 위험, 다른 개체의 존재를 알아낸다. 갯민숭달팽이류의 일부 종은 광합성 능력을 보유한 조류를 섭식한 후 먹이로부터 색호체(엽록체)를 분리하여 일정 기간 자신의 세포질에 보유하며 광합성 능력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 등을 연구하여 심해에서의 인간-비인간의 공존과 그 상태를 표현했다. 깊은 바다는 무한하고 광대한 우주처럼 시네마틱한 상상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이다. 얄루는 지상에서 시간의 흐름과는 다른, 물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름다움, 기괴함, 두려움, 경외가 뒤섞인 세계- 디스토피아도 유토피아도 아닌, 인간과 비인간이 공존하는 미래 생태계-를 강렬한 이미지의 영상 언어로 실험한다. 얄루에게 영감을 준 백제금동대향로 당시 백제왕실의 사상관을 압축하고 있는 향로. 천상계인 정상에는 양을 대표하는 봉황을 두고, 그 아래 뚜껑에는 지상의 동물 및 인물상(신선), 그 밑인 몸체에는 연꽃을 중심으로 수중생물이나 물과 관련된 동물, 그리고 제일 아래쪽에는 음을 대표하는 수중동물인 용을 배치한 것으로 음양사상에 기본을 두고 배치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큐레이터 추천 소장품. 에는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이 화려하고 신비롭게 묘사되어 있는데, 얄루의 작품은 이를 모티브로 새로운 근미래 수중도시를 예측한다. 이 작품은 또한 다른 종끼리의 공생에 대한 질문을 무속신앙, 설화 등 신화적 이미지로 보여주며, 보는 이들의 상상력을 다중적인 차원으로 인도한다.
<문> MOON 비계, 가변설치, 2024
작품에 사용되는 주재료인 비계는 인간의 활동이 활발하고 분주한 도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구조이다. 일상에서 시각적으로 매우 익숙한 날 것의 느낌을 강렬하게 보여주기도 하는 재료임과 동시에, 철거의 진행도 즉각적이다. 또한 도시에서 일어나는 건설 현장의 보존, 보수, 철거시에 필요한 재료이기도 하다. <문>은 관람객을 전시장 입구에서 <못>을 들여다보며 다채로운 소리를 경험하게 한 후, 새로운 관문으로 입장하는 <문>을 통해 더욱 깊고 어두운 <루>로 인도한다. 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문과 벽이 없이 다락처럼 높이 지은 집을 한국의 전통 건축에서 누각이라고 하듯이, <문>은 현대도시에서 도시의 다양한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비계를 설치하여 얄루의 작품 공간 전체를 조망하게 한다.
<루> ROO 싱글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10:00”, 2024
싱글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10:00”, 2024
얄루는 이번 신작을 통하여 새롭게 ‘메타휴먼’ 아기미역인간-아가씨 미역인간-할머니 미역인간의 서사를 이야기한다. 그는 고구려벽화에 등장하는 괘불 보살님 모자의 머리모양을 차용하여 미역인간의 머리장식을 보여주며, 얄루작가 자신의 얼굴을 스캔하여 메타휴먼의 얼굴을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다. 작가의 관심사인 신인류의 모습은, K-컬쳐가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기술다양성과 테크노 오리엔탈리즘의 사이버 플랫폼을 폭넓게 활용하여 완성해간다.
*전시연계프로그램
1. 다문화가족과 함께 하는 요리 워크숍 2. 작가와의 대화: 독립기획자 이슬비, 소설가 정지돈과 함께 3. 전시해설 도슨트 프로그램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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