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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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영은미술관
화양연화 In the Mood for Love 홍준호展 / HONGJUNHO / 洪準浩 / photography
2024-06-22 ~ 2024-08-04 / 홍준호 개인전
홍준호_After Albert Sardin #24_01_Line Mixed_01_디지털 잉크젯 피그먼트 프린트(수집한 사진 건판에 컬러 토닝 후 프린트)_180×240cm_2024
영은미술관은 영은아티스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홍준호의 『화양연화 In the Mood for Love』展을 오는 6월 22일부터 8월 4일까지 개최한다. 사진 매체는 현대인들에게 친숙하면서도 강력한 도구이다. 개인의 사적인 기록부터 사회를 고발하거나 예술적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에 걸쳐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복잡한 상황이나 아이디어를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발명 이래로 인간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다.
홍준호_After Grand Place #24_N_M_001_ 디지털 잉크젯 피그먼트 프린트(수집한 사진 건판에 컬러 토닝 후 프린트)_60×46cm_2024
홍준호_After The Meiji Restoration #24_Am_01_M_28_ 디지털 잉크젯 피그먼트 프린트(수집한 사진 건판에 컬러 토닝 후 프린트)_165×120cm_2024
작가 홍준호는 이번 전시에서 유리원판사진을 이용한 매체 실험의 일환을 선보인다. 유리원판사진은 셀룰로이드 필름이 발명되기 이전에 사용된 유리 필름이다(빛의 노출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셀룰로이드 필름 역시 사진 건판의 일종으로 볼 수 있지만 본 전시에서는 '은염 입자가 분산된 유리판'으로 범위를 제한한다). 1900년대 초까지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었지만 깨지기 쉽고 연속 촬영이 불가하다는 단점으로 인해 점차 모습을 감추었다. 현재는 일부 사진가들에 의해서만 명맥이 유지되고 있으며 연구결과 또한 극히 드물다. ● 어느날 돌연 생과 사의 경계를 경험한 홍준호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예술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여행 중에 우연히 원판사진을 발견했고, 마주한 사진 속 대상이 현재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은 자신이 겪었던 죽음을 떠올리게 했다. 이는 작가로 하여금 원판사진을 이용한 작업으로 이끌었다.
홍준호_After In the Mood for Love #24_03_M_001_ 디지털 잉크젯 피그먼트 프린트(수집한 사진 건판에 컬러 토닝 후 프린트)_121×94cm_2024
홍준호_After In the Mood for Love #24_06_M_001_ 디지털 잉크젯 피그먼트 프린트(수집한 사진 건판에 컬러 토닝 후 프린트)_121×94cm_2024
희귀한 유리원판사진을 구하기 위해 작가는 해외 곳곳의 벼룩시장을 누빈다. 이제는 골동품이 되어버린 탓에 대부분 보관상태가 썩 좋지 않고 피사체와 촬영자에 대한 정보, 촬영 목적 등이 모두 불분명하지만, 애초에 사진 속 대상에 대한 정보는 그에게 중요하지 않다. 그저 존재했던 대상이 희미하게 남은 흔적을 새롭게 표현하는 데에 집중한다. 이러한 이유로 특정 대상이나 장면을 직접 촬영하는 것처럼 일반적인 작업 방식을 따르지 않는다. 대신 여러 곳에서 수집한 원판을 스캔하고 색상을 수천 번 레이어링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다. 색상이 겹친 흔적을 이용해 마띠에르가 느껴지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작가는 이것을 '촉각적 사진'이라고 부르며 기존 사진의 특성에 대한 도전적인 실험을 지속해나간다.
홍준호_After In the Mood for Love #24_M_001_ 디지털 잉크젯 피그먼트 프린트(수집한 사진 건판에 컬러 토닝 후 프린트)_60×46cm_2024
홍준호_After The Meiji Restoration #24_plaster_01_01_ 디지털 잉크젯 피그먼트 프린트(수집한 사진 건판에 컬러 토닝 후 프린트)_67×47cm_2024
많은 사진들이 그 자체로 이미 결과물이며 대상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홍준호는 이를 작업의 '과정'으로 위치시킨다. 도구에 불과했던 사진이 독립성을 가진 하나의 개체로 등장하여 기존 체제의 역전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작가는 '비(非)사진적 사진'이라는 독창적인 조형언어를 통해 매체에 대한 실험을 지속하며 사회 부조리나 삶과 죽음 등 인류를 둘러싼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홍준호의 작품을 통해 사진의 본질과 작가의 메시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홍준호_화양연화展_영은미술관 제4전시장_2024
홍준호_화양연화展_영은미술관 제4전시장_2024
"유럽의 벼룩시장에서 구매한 유리원판사진 속 인물이 누구인지 누가 왜 찍었는지 언제 찍었는지 명확히 알 수 없다. 아니 나는 애초에 궁금하지도 않았다. 그냥 사진의 역사 속에서 언급되는 원판사진이라는 자체가 흥미로웠고 사진 속 인물은 이미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 내가 경험한 죽음과 연결된 고리가 있다는 것에 끌렸다." (작가노트 中)
Vol.20240622d | 홍준호展 / HONGJUNHO / 洪準浩 / phot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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