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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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박물관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연간 관람객 10만 명 돌파
2024-04-30 ~ 2024-10-27 /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특별전 관람객 5만 5천명, 어린이·가족 관람객 증가
성황리에 진행 중인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특별전
▶ 기획전시의 인기에 힘입어 어린이 포함 가족 관람객 증가
2024년 상반기 실학박물관(관장 김필국)을 찾은 관람객이 1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 7월 28일 기준 실학박물관을 다녀간 관람객 수가 10만 591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지난해 동월 관람객 수보다 30%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올해 실학박물관 관람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데는 진행 중인 기획전시의 관객 동원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30일 개막한《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는 전시 기간의 절반을 지난 현재 5만 5천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특히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단위의 관람객 증가가 두드러진다. 6월까지의 관람객 통계를 비교하면 어린이 관람객은 전년 동월 2,797명에서 올해 1만 1945명으로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퀴즈와 퍼즐게임, 색칠하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산어보>의 집필 과정을 놀이처럼 즐기며 배울 수 있는 전시 구성이 어린이 관람객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이번 특별전에선 발달장애 예술가 39인과 생성형 AI가 각각『자산어보』에 수록된 해양생물의 설명을 기반으로 그린 그림을 함께 볼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 체험을 통해 관람객도 '그림백과 자산어보' 를 완성할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창의성 비교는 물론, 관람객 참여로 전시를 완성한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김필국 실학박물관장은 “실학박물관 인근에 위치한 정약용 유적지와 다산 생태공원에서 역사문화 체험과 멋진 자연경관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작용한 것 같다”라면서 “앞으로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실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람객들이 한젬마 아트디렉터의 발달장애 예술가 작품해설을 듣고 있다
▶ 실학박물관 15년의 역사와 새로운 비전을 담은 전시
지난 4월 30일 개막한 실학박물관 특별기획전《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는 호평 속에 성황 리에 진행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정약전의『자산어보』집필 과정, 관람객과 예술가가 함께 ‘그림백과 자산어보’를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정약전의 ‘실사구시’ 정신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이다.
국제박물관협의회(ICOM)는 2022년 박물관 정의를 개정하여 박물관의 접근성과 포용성, 다양성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했다. 이는 단순히 과거의 유물을 전시하고 보존하는 공간을 넘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소통하며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박물관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한 것이다. 즉, 기존 박물관 정의에서 한 단계 나아가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지향했다.
실학박물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는 이러한 시대 변화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실학박물관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체험형 전시로, 진열장 너머로 유물을 바라보는 것을 넘어 『자산어보』의 집필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4월 30일 개막 이후 현재까지 5만 5천 명이 방문하는 등 연일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한 관람객은 “유배지에서도 끝까지 연구를 멈추지 않은 정약전을 존경하게 되었다”며 “아이들이 바다생물에 대한 호기심을 즐겁게 해결할 수 있는 유익한 전시”라고 말했다. 강금실 경기도 기후대사,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등 저명 인사들도 직접 전시를 관람했다. 전시는 오는 10월 27일까지 이어진다.
영상 콘텐츠와 함께 전시된『자산어보』(국립중앙도서관 소장)
▶ 사물에서 사람으로, 차별 없는 관람 경험을 위한 변화
박물관 전시는 단순히 과거 유물을 전시하는 공간을 넘어, 다양한 해석과 경험을 제공하는 문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유물 자체를 중심으로 전시를 구성했지만, 오늘날 박물관들은 다양한 전시 방식으로 관람객의 참여와 소통을 유도하고 있다.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는 실학박물관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관람객 주도형 체험 전시이다. 과거의 '사물' 중심 전시에서 탈피하여 '사람'에 초점을 맞춘 전시 공간 구성 및 디자인을 선보였다.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물리적 장애물 최소화, 어린이 눈높이 전시보조물 설치, 쉬운 글 설명 및 음성지원 패널 적용, 발달장애인을 위한 컬러 유니버셜 디자인(CUD) 적용 등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관람객 참여를 유도하고 접근성을 높였다. 이러한 실학박물관의 변화는 ‘모두를 위한 박물관'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실학박물관의 적극적인 도약을 보여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영상 콘텐츠와 함께 전시된『자산어보』(국립중앙도서관 소장)
▶ 예술가들의 참여: 다양성, 완성도, 사회적 소통
이번 전시는 정약용이 유배지에서 주고받은 편지를 통해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주목한《동백꽃은 지고 봄은 오고》(2023)를 기획한 김엘리 학예연구사와 독특한 색채 디자인으로 주목 받은《조선비쥬얼》(2023)의 공간 디자인을 담당한 이성연 학예연구사가 기획했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기획 단계부터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이 참여하며 전시를 다채롭게 만들었다. 또한, 한젬마 러쉬 코리아 부사장이 아트콜라보디렉터로 참여하여 발달장애 예술가들과 소통하며 작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피아니스트 조현서(서울 대도초 6) 어린이는 흑산도 사람들을 향한 정약전의 마음을 표현한 전시 주제곡 '자산어보 속으로'를 작곡했다. 지난 2023년부터 실학박물관 홍보대사로 활동해 온 배우 박철민과 정인기는 전시 음성해설 콘텐츠 제작에 참여해 전시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또한 39명의 발달장애 예술가는『자산어보』에 기술된 해양생물의 설명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온전히 담은 바다생물 그림을 선보이며 흑산도의 바다를 되살려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참여로 전시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특히,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참여는 사회적 소통과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예술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은 정약전의『자산어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전 연계 교육 진행 모습
▶ 『자산어보』: 이청을 통해 계승되는 정약전의 실학 정신
『자산어보』는 실학자 정약전이 흑산도 유배 중 집필한 해양생물 백과사전으로, 바다생물을 세세하게 관찰하고, 생김새와 특징, 잡는 방법과 이동 경로, 쓰임새, 조리법과 맛 등을 이해하기 쉽게 분류하고 기록했다. 『자산어보』는 정약전과 이청(李晴, 1792~1861)의 공동연구서이다. 이청은 정약전의 동생인 정약용이 유배지인 강진에서 배출한 제자다.『자산어보』는 생물의 명칭을 표제어로 제시하고, 그 뒤에 민가에서 흔히 부르는 명칭, 크기, 형태, 색, 외형적 특징, 생태, 맛, 이용법, 어획 시기, 어획 방법, 용도, 섬사람의 경험담(장창대 및 섬의 해녀·해남), 문헌 고증 순서로 기술되어 있는데, 문헌 고증을 이청이 첨부했다. 『자산어보』에 청안(𤲟案)이라고 쓰인 부분이다. 이청은 100여 권이나 되는 책을 찾아보면서 정약전이 미처 기록하지 못한 설명을 덧붙였다. 정약전이 현장에서 연구한 지식과 이청의 문헌 고증이 더하여 완성된 책이 오늘날 전하는『자산어보』인 것이다.
정약전은 본래『자산어보』를 그림 백과로 만들려고 했으나, 그림 대신 글로 자세히 설명하는 방식이 더 좋을 것 같다는 동생 정약용의 권유로 글로만 기록하게 되었다. 그는『자산어보』서문에서 ‘자신이 쓴『자산어보』를 바탕으로 후대 사람들이 내용을 더 보완하여 이 책이 병을 치료하고, 재산을 관리하고, 시를 쓰는 등 문예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약전 사후 강진의 학자 이청이 정약전의 바람대로『자산어보』의 내용을 보완하여 이 책이 사람들에게 널리 활용되도록 한 것이다.
특별전 연계 교육 진행 모습
▶ 하반기 강진군 다산박물관에서 순회 전시 개최
한편, 이번 전시는 오는 11월부터 강진군 다산박물관(관장 박정식)에서 순회 전시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과 강진군 다산박물관은 전시·학술·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지속해 왔다. 지난해 상반기 실학박물관에서 개최한 기획전《동백꽃은 지고 봄은 오고》를 하반기에는 다산박물관에서 순회 전시한 바 있다.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전시는 실학박물관에서 10월 27일까지 개최하며, 실학박물관 전시가 끝나면 11월부터 다산박물관에서 이어받아 다산박물관의 방식으로 재구성한다. 지속 가능한 박물관 전시 환경 조성을 위해 사용한 실학박물관에서 사용한 전시품과 전시보조물을 일부 재활용할 예정이다. 실학박물관 김필국 관장은 “『자산어보』는 과거의 머물러 있는 유물이 아닌, 오늘도 우리와 함께 만들어 가는 책이다. 순회전시를 통해 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정약전 선생과 이청 선생의 실학 정신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여름방학 기간인 7~8월 중에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송문희)과 협력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기획전 연계 교육을 진행 중이다. 『자산어보』가 후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시인들의 문예활동에도 폭넓게 이용되기를 바랐던 정약전의 집필 의도를 반영하여 『자산어보』의 바다생물을 주제로 시와 그림을 만들어 보는 교육이다. 최근 관심이 높은 생성형 AI(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등 디지털 기술과 접목을 시도한 점이 주목된다. 전시와 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실학박물관 누리집(silhak.ggcf.kr)을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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