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2024 파주 가곡의 밤

2024-08-23 ~ 2024-08-23 / 모든예술31 선정작

2024 파주 가곡의 밤

파주 솔가람아트홀

2024.8.23.(금) 19:00


*



「파주에 퍼지는 한국 가곡의 르네상스」

최근 <팬텀싱어>와 같은 TV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젊은 성악가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한국 가곡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가곡의 르네상스라고도 할 수 있는 최근의 분위기를 파주에도 전하고, 좀 더 많은 시민에게 한국 가곡의 아름다움을 전합니다.


「한국 가곡 100년, 한국 정통 가곡을 재조명하다」

1920년, 한국 최초의 가곡으로 불리는 홍난파의 ‘봉선화’가 발표된 후 100년이 지났고, 그동안 노래의 유행과 향유 방식이 변화하면서 가곡은 자연스레 사라져 갔습니다. 최근에 K-가곡으로 불릴 만큼 한국 가곡이 다시 사랑을 받고 있지만, 조두남, 채동선, 윤이상 등 초창기 가곡은 점차 잊혀 가고 있습니다. 이번 공연을 통해 초창기 한국 정통 가곡의 예술성과 가치를 재조명하도록 합니다.

1930년대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아온 가곡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 가곡의 변천사를 한자리에서 감상하고, 오래된 가곡의 가치를 확인하는 자리가 되록 합니다.


「우리 시를 노래하다」

가곡은 우리 삶의 이야기를 담은 우리 시에 멜로디를 붙인 음악입니다. 가사보다는 리듬과 비트에 익숙해져 가는 요즘 시대에 가곡을 통하여 가사의 아름다움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 챔버앙상블의 연주와 전문 성악가들의 참여로 공연의 깊이와 예술성을 더합니다.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가곡의 향연」

공연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출연진과 스탭은 파주시민입니다. 여기에 파주시민으로 구성된 합창단이 참여하여 파주시민이 함께 만들어간다는 공연의 의미를 배가합니다.


「재즈페스타, 아침문화살롱, 시민합창제, 실내악축제... 그리고 가곡의 밤

뮤직오션컴퍼니는 파주시민과 지역예술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공연예술 콘텐츠를 기획함으로써,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권을 증진하고, 파주 예술인에게 무대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해왔습니다. 2021년 정통 재즈 페스티벌인 <별난 재즈페스타>, 2023년 오페라, 국악, 샹송, 브라질리언, 탱고,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아침을 여는 마티네 콘서트인 <아침문화살롱>, 9개의 시민합창단이 참여한 <파주 시민합창제>, 파주의 연주단체들이 참여한 <파주 실내악축제> 등을 기획하였으며,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매년 개최하는 연례행사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파주 가곡의 밤>은 파주시민과 예술인에 대한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몇 번의 작은 트라이아웃 공연을 개최한 후 기획한 것으로, 2024년부터 시작하여 파주를 대표하고 파주시민이 사랑하는 음악회로 성장시켜나갈 계획입니다.






공연개요

공연명 │ 2024 파주 가곡의 밤

공연장소 │ 파주시 솔가람아트홀

공연일시 │ 2024.8.23.(금) 19:00

주최주관 │ 뮤직오션컴퍼니(주)

후원 │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문의처 │ 뮤직오션컴퍼니(주) 031-959-9560


* 본 공연은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후원하는 2024 경기예술지원 모든예술31 사업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