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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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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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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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요절한 청년 시인의 고향
광명 기형도문학관을 둘러보며
어느 날 불현듯/ 물 묻은 저녁 세상에 낮게 엎드려/ 물끄러미 팔을 뻗어 너를 가늠할 때/ 너는 어느 시간의 흙 속에/ 아득히 묻혀 있느냐’ - 기형도, <식목제> 중
해가 짧아 저녁이 일찍 든 어느 겨울날에 엽서 한 장이 날아들었다. 기형도 시인의 ‘식목제’라는 시를 인사말로 적은 지음知音의 안부는 지난여름 광명에서 보내온 것이었다. 엽서는 한 계절이 지나 겨울에야 이르렀으나 내게 오기를 ‘어느 날 불현듯’ 하여 그저 반갑고 애틋했다. 기형도의 시는 응당 겨울에 닿아 있으니 더욱이.
허영과 허세로 기형도와 최승희의 시를 읊어대던 20대를 추억하노라면 부끄럽기 짝이 없다. 성숙한 줄 알았지만 미숙했던 시절이라 무람없이 뻗댔기에 시인의 폐허를 볼 리 만무했다. 그래도 그 시절을 청춘이라 부를 수 있어 다행이다. 치기 어린 생각들은 청춘이라서 괜찮았다. ‘물끄러미 팔을 뻗어 너를 가늠할’ 만큼 정신이 익었다면 진작에 시인이 되었을 터. 시에 재능이 없는 나는 불혹에 이르러서야 28세에 요절한 시인의 문장들을 겨우 읽는다.
엽서를 보낸 친구와는 대학 때 만나 청춘의 여정을 함께 했다. 지난여름, 그 친구와 광명의 기형도문학관을 찾았다. 공간은 초면이었지만 그 안을 채운 시인 기형도는 책상 서랍 구석에서 발견한 낡은 원고지 같았다. 살아있다면 아버지뻘 되는 사람이지만 청년으로 세상을 떠난 사람이어서, 우리는 우리대로 그의 문장들을 짚어 28세를 추억했다. 엽서는 전시를 관람하고 나서 서로에게 쓴 것이었다. 문학관 로비에는 엽서를 쓰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었다. 편지함에 엽서를 넣어두면 문학관 측에서 일괄적으로 모아 수신인의 주소로 보내준다고 했다. 계절을 뛰어 도착한 엽서 덕분에 잠시 잊고 있던 여름날의 추억이 살아났다.
시인의 고향이 광명인 것은 광명에 와서 처음 알았다. 광명동굴을 가는 길에 우연히 기형도문학관을 지나쳤고 그 이름 석자에 들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읍에 처음 와본 사람은 누구나/ 거대한 안개의 강을 거쳐야 한다’ -기형도, <안개> 중
안개의 강이 흐르는 ‘이 읍’은 70~80년대 안양천변의 광명시 소하동을 가리킨다. 당시 소하동은 급속한 산업화에 밀린 철거민과 수재민들의 정착지였고 도시 근교 농업이 주를 이루던 지역이었다. 시 <안개>는 모든 행이 물을 머금은 듯 무겁고 축축하고 음울하다. 안개 속에 묻힌 공장, 폐수, 쓰레기, 죽음, 불행···. 기형도 시인은 광명시 소하동에서, 돼지농장 집 막내아들로 자랐다. 이 작품으로 198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돼 26세에 시인으로 등단했고 1989년 28세에 숨졌다.
그를 기리는 ‘기형도문학관’은 2017년 11월, 소하동 산144에 문을 열었다. 유명인들을 기리는 기념관들은 단지 그의 고향이라는 이유로 건립된 경우도 많지만, 기형도는 실제 그의 작품 곳곳에 고향집 일대 풍경이 드리워져 있어 의미가 있다. 1960년생인 그는 본래 옹진군(현재 인천광역시)에서 태어났지만 6살 무렵 시흥군 서면 소하리(현 광명시 소하동)으로 이사하면서 유년기의 기억과 시작詩作의 지형적 토대는 소하리에 있었다. 시심의 동기를 무엇 하나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그가 어릴 때 아버지가 중풍으로 쓰러지고 바로 위의 누나가 사고로 숨지는 일이 정신적 충격을 줬으리라 추측된다. 그는 학창시절부터 시를 썼고 학업에도 충실해서 늘 공부 잘하는 학생으로 통했다.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그는 중앙일보에 입사해 기자로 일했고 입사 이듬해 등단해 작품 활동을 병행했다. 그러다 불현듯 세상을 떠났다. 시집 출간을 준비하던 기형도 시인은 종로3가의 한 극장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사인은 뇌졸중이었다는데, 황망하고 안타까우면서도 ‘멜론이 먹고싶다’ 말하고 죽은 시인 이상보다 더 시적인 죽음이라고 생각했다. 그 죽음은 마치 스물여덟 페이지 시집의 마지막 장 같다.
짧은 생에 그는 ‘빈집’과 ‘정거장’을 서성이고 ‘안개’와 ‘달밤’ 속을 걸었다. 때때로 ‘오후 4시의 희망’도 있었지만 대체로 쓸쓸했다. 어두웠다. 추웠다. 외로운 사람들은 일기를 쓰는 대신 그의 시를 읽었다. 외롭지 않은 사람들은 없어서 그의 시를 읽고 저만의 일기를 쓰는 사람들도 무수했다. 숱한 인용 덕에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질투는 나의 힘’과 같은 그의 문장은 대중에 익숙하다.
그가 숨진 해에 유고시집『입 속의 검은 잎』이 출간되었다. 시집은 그의 사후 30년간 35만 부가 넘게 팔렸다. 2019년에는 기형도 30주기를 기념해 시전집『길 위에서 중얼거리다』가 세상에 나왔다. 한국 문단에서 요절 시인은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 이상이 더 유명하지만, 청년세대를 거듭해 오랫동안 여러 편의 시가 읽히는 시인은 기형도가 유일하지 않을까.
기형도문학관은 새로 읽고 다시 읽는 그의 언어를 경험하는 삼차원의 공간이다. 사실 문학관의 전시 구성은 기형도문학관도 여느 곳과 비슷해서 이렇다 하게 새로울 것은 없다. 그럼에도 의미가 있다면 이곳은 인간 기형도의 작은 집으로 시인 기형도의 검은 활자 밖 세계를 살짝이나마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문학관 1층은 시인의 생애와 <빈집>, <안개> 등 대표작들을 영상과 소품을 이용해 입체적으로 표현한 공간, 지인들의 인터뷰와 시 낭송 영상 등의 전시로 꾸며져 있다. 2층은 북카페, 3층은 강당과 창작실이다. 문학관은 ‘빈집’이 아니고 그의 시를 더듬는 관람객들은 저마다의 옛일을 추억한다.
‘미안하지만 나는 이제 희망을 노래하련다/ 마른 나무에서 연거푸 물방울이 ᄄᅠᆯ어지고/ 나는 천천히 노트를 덮는다···.’ -기형도, <정거장에서의 충고> 중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광명시 : 무용의 쓸모>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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