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실학박물관, 이 시대 지역 박물관의 역할과 의미를 되새기다 2
특별전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실학박물관은 특별공연 '실학연희'에 앞서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도 열었다.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전이다. 지난 4월 30일 개막해 특별공연이 있은 10월 27일 막을 내렸다. 전시 기간 동안 10만 명의 관람객이 찾았다. 지역 박물관으로서 의미 있는 성과다. 개막 후 지역사회를 넘어 알음알음 입소문을 타면서 3개월 만에 5만 5000명이 방문하는 등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필자도 당시에 전시를 관람했다. 더 고무적이고 유의미한 것은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단위 관람객의 증가가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전은 실학자이자 정약용의 형으로 유명한 정약전(1760~1816)이 쓴 ‘자산어보(玆山魚譜)’를 소재로 했다. ‘자산어보’는 정약전이 흑산도(정약전은 ‘자산’이라 표현)에 유배됐을 당시 섬 주변의 바다생물을 관찰·연구해 집필한 해양생물 백과사전이다. 낙지나 해삼·문어·전복·꽃게 같은 것은 물론 해파리·바다거북·가마우지 등 150여 종 220여 생물의 생김새, 특성, 잡는 법, 활용법 등을 정리했다.
직접 확인·실험·연구한 객관적 사실로 진실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학문방법론이라 할 실사구시, 실학정신이 잘 녹아든 기록유산이 바로 ‘자산어보’다. 기획전은 ‘자산어보’의 내용과 가치, 관찰과 탐구의 과정, 생물들의 특성, 활용 방법의 이해 등으로 구성됐다. 전시를 통해 실학자의 삶과 학문 태도, 이 시대 실학정신의 의미나 가치를 되새겨보도록 한 것이다.
기획전은 사실 거창하기보다 소박한 전시였다. 드넓은 전시장에 평소 보기 힘든 국보, 보물 같은 희귀한 유물이 출품된 전시가 아니다. ‘자산어보’를 통해 실학정신의 21세기적 가치를 살펴보는 주제는 학술적으론 중요하지만 대중적 관심을 끌기 쉽지 않다. 딱딱하고 무겁다는 게 실학에 대한 통념,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전시는 많은 관람객을 불러 모았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전시 기획 단계부터 ‘관람객 주도형 체험전시’를 지향했다는 게 돋보인다. 실학박물관은 기획전을 준비하며 “기존 전시와는 다른 새로운 변화로 관람객 주도형 체험 전시를 시도했다”고 밝혔다. 기존 전시 관행의 혁신이다. 전시품 중심의 전시가 아니라 관람객 중심의 전시다. 관람객을 수동적으로 만드는 전시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특별한 전시 경험, 문화 향유를 하도록 시도한 것이다.
물론 관람객 주도형 체험전시를 위해서는 갖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튼실한 전시 내용은 기본이고 전시장 공간 구성과 디자인, 전시품의 배치, 관람객 동선, 조명 같은 세심하고도 정교한 전시 기법 등이 요구된다. 전시의 구성 요소들의 조화도 이뤄져야 한다. 실학박물관은 무엇보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람객이 많이 찾도록 노력했다고 한다. 높이나 넓이, 색감, 크기 등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전시 보조물들을 갖춘 것이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전시 설명도 중요했다. 여기에 점자와 음성 지원,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물리적 장애물의 최소화, 특히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CUD)도 적용했다. CUD는 ‘디자인 민주주의’로 불릴 만큼 남녀노소, 장애 유무에 관계 없이 모두를 즐기는 디자인을 말한다. 색약자를 위해 색감까지 세밀하게 고려한다. 그야말로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선진 박물관·미술관에서는 보편화되고 있다.
관람객 주도형 체험전시는 관람객의 전시 참여와 체험을 이끄는 다양한 방식을 제공해야 한다.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전은 퀴즈 풀기, 색칠하기, 퍼즐 맞추기 등을 마련했다. 최근 주목받는 멀티미디어, 인공지능(AI)도 활용했다. 전시 주제 음악 같은 청각 요소도 곁들였다. 보다 선진적이고 빼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현대 전시는 관람객에게 시각만이 아니라 공감각적 경험을 선사한다. 전시를 보면서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체험까지 동원하는 것이다. 관람객 오감을 자극함으로써 보다 진한 예술적 체험, 감동을 안기는 것이다.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 전은 협업 노력도 빛났다. 초등학생 피아니스트 조현서가 전시 주제곡을 작곡해 전시에 활용됐다. 발달장애 예술가 39명은 한젬마 러쉬코리아 부사장의 감독 아래 ‘자산어보’ 속 생물들을 자신만의 상상력, 표현력으로 그려냈다. 그 작품들은 전시의 요소가 됐고, 전시를 한층 다채롭게 만들었다. 실학박물관은 장애인의 예술활동 기회 확대라는 값진 사회적 가치까지 창출한 것이다. 여기에 박철민·정인기 배우의 전시 음성해설 참여는 전시를 보다 풍성하게 느껴지도록 했다.
전시와 연계한 교육프로그램도 관람객의 참여 확대, 소통 강화 측면에서 중요하다. 실학박물관이 여름방학 기간에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을 대상으로 AI를 활용해 ‘자산어보’와 관련된 시를 짓고 그림을 그려보는 프로그램 마련, 어린이날 체험 활동 운영 등이 대표적이다. 관람객 주도형 체험전시의 도입, 협업을 통한 전시의 다채로움,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이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전의 성과를 낳았다고 할 수 있다. 실학박물관 김필국 관장은 “국제박물관협의회(ICOM)는 2022년 박물관의 정의에 접근성과 포용성, 다양성, 지속가능성 등의 개념을 추가했다”며 “박물관이 기존 틀에서 한 단계 나아가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지향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실학박물관 구성원들은 기획전을 준비하며 ‘관람객 주도형 체험 전시’, 접근성 향상을 통한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시도했다는 것이다. 김 관장은 “박물관의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 실학박물관 구성원들의 노력은 새로운 도약의 디딤돌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실학박물관의 올해 상반기 관람객은 지난 해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다. 관람객 수의 큰 폭 증가는 기획전의 영향이 컸다는 게 실학박물관의 분석이다. 실학박물관의 사례는 지역 주민 관람객의 적극적인 참여, 호응을 기대하는 전국 지역 문화예술기관들이 곱씹어 볼 만하다. 지역 문화예술기관들은 기존 틀을 넘어서는 새로운 변화, 혁신을 통해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나아가 문화향유권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야 말로 문화예술기관의 존재의 이유 아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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