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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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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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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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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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인연 따라 걷다 만난 작은 절 큰스님, 북한산 태고사
북한산의 숨은 주연
북한산의 숨은 ‘주연’
태고사를 가려면 숨이 살짝 찬 정도의 등산이 요구된다. 북한산탐방지원센터에서 약 3km 떨어져 있어 산길을 따라 1시간 10분 정도 걸린다. 등산을 해야만 닿을 수 있는 절이고 일반 대중에겐 그리 유명한 사찰은 아니어서 경내로 들어서는 이방인은 많지 않다. 태고사와 이웃한 중흥사는 태고사와 달리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열고 있어 지난 몇 년간 신도 외 방문객들이 많이 늘었다. 해서 태고사는 중흥사 손님들이 중흥사에 온 김에 겸사겸사 들르는 절이자 이 부근 최고의 전망대인 천해대(天海坮)에 오를 때 잠시 거치는 코스가 되었다. 중흥사 방문자나 등산객들에게는 조연 급의 사찰인 셈이다. 그러나 알면 사랑하는 법. 모르고 지나면 북한산에 자리한 여러 암자 중 한 곳에 불과하지만 알고 보면 북한산의 주연급 사찰이다.
천혜대(거북바위)에서 내려다 본 중흥사 일대. 이곳에선 태고사는 보이지 않는다
이 사람을 알면 태고사가 보인다
‘알면 사랑한다’는 말의 주어를 태고사로 하기 위해선 오직 한 사람을 알면 된다. 절 명칭과 같은 이름, 태고 보우국사다. 우리나라 불교역사에서 누구나 아는 유명한 스님을 꼽자면 아무래도 신라의 원효대사, 의상대사일 것이다. 불교가 융성했던 고려에선 누구를 떠올릴 수 있을까. 인지도로 보면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로 시작하는 시를 남긴 고려 후기 고승 나옹선사가 가장 잘 알려져 있지 않나 싶다. 태고 보우국사는 나옹선사보다 19년 먼저 태어난 선배 스님이다. 태고 보우, 나옹 혜근, 백운 경한 이렇게 세 스님이 고려 말 혼란했던 시기에 불교의 중흥을 위해 힘썼던 ‘여말삼사’로 일컬어진다.
이중 태고 보우국사는 조계종의 중흥조이자 태고종의 종조로 모셔진다. 보우스님은 선교융합의 정신으로 여러 종파를 통합하고 화두를 들어 수행하는 간화선을 새롭게 드높인 고승으로 평가받는다. 그의 법통은 조선 중기 부용 영관선사와 서산대사가 이어받아 오늘날 한국불교의 기반이 되었다. 한편 보우스님이 이어받은 법통은 선종의 한 종파인 임제종으로, 스님은 1346년 46세가 되던 해에 원나라에 가서 임제스님의 18대 법손인 석옥 청공스님을 만나 임제종의 선법을 이어받고 깨달음의 인가를 받았다. 이때 보우스님이 청공스님에게 선적 경지를 인정받은 결과물이 총 82구의 한시 <태고암가>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 시는 보우스님이 원나라 유학 전 태고암에서 수행 중 쓴 작품으로 청공스님은 이 시를 보고 득도의 경지라 탄복하고 불법이 동방으로 건너갔다며 그를 칭찬했다. 오늘날, 우리 눈에는 그저 아담하고 별 특징 없어 보이는 산사에서 스님은 얼마나 크고(太) 유구한(古) 것을 보았던 걸까.
태고사 대웅보전과 원증국사탑비각
깨달음을 얻고 홀연히 삼각산으로 들어간 스님
보우스님은 41세에 북한산, 즉 삼각산에 자리를 잡았다. 중흥사를 중창하고 그 옆에 자신이 수행할 조용한 도량을 새로 지어 동암이라 불렀다. 오늘날의 태고사다. 이때 스님은 아직 원나라 유학 전이었으나 이미 두 차례의 깨달음을 얻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선승으로 거듭난 후였다. 하여 스님의 법문을 들으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연일 이어졌다니, 스님만의 수행 도량이 필요했을 법도 하다. 무르익은 불혹의 나이에 스님은 어떤 기운에 이끌려 태고사를 거처로 삼았을까.
<태고암가>를 들여다보면 ‘암자에 살고 있지만 하늘과 땅을 덮개 삼아 앞뒤가 없으며 동서남북 어느 한곳에 머무름이 없다’고 적었고 ‘백천삼매(百千三昧)가 이 안에 있어, 인연 따라 모든 사물 이롭게 하면서도 항시 적적하다’고도 썼다. 백천삼매란 불교에서 선정에 들어 하나에 대상에 집중하는 정신력을 뜻한다. 암자라는 작고 좁은 공간에서 천지사방을 수용하고 무한의 시간을 사는 초탈함이 묻어있는 내용이다. 내가 어디에 있든, 근본자성을 깨달아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르침을 그의 한시에서 얻는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머리로 이해할 뿐 마음으로 알아차리기는 쉽지 않다. 그러니 왜 태고암이었냐는 질문은 우문일 수 있겠다. 스님도 그저 인연 따라 자리하셨을 뿐이니 말이다.
태고사 원증국사탑과 노적봉
생사 관문 부수니 맑은 바람 태고암에 불어
보우스님은 양주 회암사에서 13세에 출가했다. 회암사는 인도 승려 지공화상이 1328년 인도의 불교대학 나란타사를 본 떠 창건한 절로 태고 보우국사를 비롯해 나옹선사, 무학대사 등 걸출한 선승들이 수행한 대찰이다. 터만 남았지만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으로 지난해 경기도 아름다운 사찰 연재에서도 비중 있게 소개했다. 청년기를 회암사에서 수행한 보우스님은 경전 공부에 매진해 26세에 교종에서 치르는 승과인 화엄선에 합격했다. 화두 정진에 진력한 스님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려 말에는 교종과 선종의 경계가 모호했고 수행 초기에는 수도자로서 기반을 닦던 시기였기에 선교를 겸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스님은 경전은 방편일 뿐 참다운 수행을 위해선 참선에 전념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후 31세에는 개성 서쪽의 성서 감로사, 용문사 상원사 등에서 수행했다. 33세 때 감로사에서는 7일간 먹고 자지 않는 용맹정진으로 홀연히 깨친 바가 있었다고 전한다. 19세부터 만법귀일(萬法歸一 :모든 것이 하나로 돌아간다) 화두를 참구했으니 그에 대한 깨달음이 아니었을까 싶다. 두 번째 깨달음은 37세에 대승불교의 근본경전인 <원각경>을 읽다가 찾아왔으며 이듬해 조주선사의 ‘무(無)’자 화두를 참구해 마침내 큰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그 때가 1338년 1월. 스님은 ‘생사의 견고한 관문을 부수고 난 뒤 맑은 바람이 태고암에 불어오네’라고 노래했다. 태고사에 들기 전에 이미 ‘태고(太古)’를 말하던 스님이었다.
높이 3m가 넘는 국가보물 원증국사탑비
생과 멸은 하나, 고려는 망했지만 스님 가르침은 오늘까지 이어져
오늘날의 태고사를 둘러보는 데는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요사채를 입구로 계단을 통해 한 층 오르면 대웅보전과 보물 제611호 원증국사탑비가 자리한 절마당이 나온다. 대웅보전 뒤로 다시금 계단을 오르면 산신각과 보물 제749호 원증국사탑을 만날 수 있다. 조선 숙종 때는 131칸에 이르는 큰 사찰로 승병이 주둔하며 서적 출판용 목판과 화약용 흑탄을 다량으로 비축했다고 하나 중흥사와 함께 쇠락하면서 1800년대 후반에는 폐사지로 남았다. 현대에 와서야 사찰의 모양새를 갖추고 보우스님을 기리는 탑비와 탑을 모시며 명맥을 잇게 되었다.
도량 안에서 원증국사탑비는 대웅보전보다 더 큰 존재감을 보여준다. 원증(圓證)은 보우스님의 시호다. 고려 우왕 11년에 조성된 원증국사탑비는 거북받침돌 위에 약 3.3m로 서 있는데 보우스님의 출생부터 입적까지의 행적이 자세하게 적혀 있다. 비석의 글은 당시 최고 문장가였던 이색이 지었고 명필 권주가 썼다. 56세에 왕사로, 71세에 국사로 책봉되며 공민왕의 신뢰를 얻었던 스님인데다 대중교화와 불교중흥의 공을 톡톡히 세워 백성의 존경을 받았으니 위엄 넘치는 탑비와 공들여 만든 사리탑이 당시의 위상을 증명한다.
태고사 산신각
보우스님은 원나라 유학시절 원나라의 볼모로 있던 공민왕과 인연을 맺고 고려로 귀국했다. 공민왕은 스님을 신임해 재위 5년에 왕사로 책봉했으며 원융부를 설치해 불교 종파를 하나로 모을 수 있도록 신경써주었다. 보우스님은 고려를 자주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던 공민왕의 바람에 부응해 불교개혁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스님은 공민왕이 신진세력인 신돈에게 전권을 맡길 때 우려를 표하고 충고를 했지만 신돈의 무고로 속리산에 금고 된다. 이후 수행정진 하던 보우스님은 신돈이 물러난 후 71세에 국사로 책봉되었다.
도량의 가장 윗자리에 세운 원증국사탑은 3단 기단 위에 탑신을 올린 후 독특한 머리장식으로 마감한 사리탑이다. 옛 탑 앞의 승탑 1기는 근래에 세운 것이다. 2기의 탑 뒤쪽으로 산길을 따라 10분 쯤 오르면 보우스님이 참선했다는 거북바위, 천해대가 나온다. 천해대에 서면 중흥사와 태고사, 행궁지를 포함한 북한산의 웅숭깊은 골짜기와 백운대, 만경대, 용암봉 등 북한산 봉우리가 한눈에 들어온다. 새벽이라면 그 이름처럼 하늘과 바다가 맞닿은 듯 운해(雲海) 절경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천해대에 가부좌를 틀고 앉으니 보우스님이 ‘구름산’을 노래한 시 ‘운산음(雲山吟)’의 몇 구절이 떠오른다.
산 위의 흰구름 더욱 희고/ 산 속 흐르는 물 쉼 없이 흐르네/ 이 속에서 살고자 했더니/ 흰구름 나를 위해 한 자리 비워주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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