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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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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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예술이 된 낙토, 안양예술공원 나들이
안양의 뿌리를 더듬는 여정
절터에 내린 도시의 뿌리
어느 고장이나 명당 혹은 영지로 불리는 땅이 존재한다. 대부분 자연 풍광이 아름답고 왕이나 이름난 학자들, 선사들이 한 번씩 지났거나 정주定住했거나 혹은 묻혔다. 안양은 이미 그 이름만으로 불교 세계의 낙토樂土와 같다. 불교에서 안양安養은 극락정토의 세계다. 일부 사찰에서 마주하는 안양루, 안양문의 안양이 이와 같다.
불교가 전파된 지 천년이 넘은 우리나라에서 불교 관련 지명은 열거하기도 벅찰 만큼 많다. 안양 역시 불성佛性이 느껴지는 이름이지만 상기한 이유로 대단히 특별하다고 할 수는 없다. 익히 알려진 지명 중에는 미륵불의 미彌, 아미타불의 아阿를 따온 서울 미아리, 부처님의 광명이 있다는 의미의 서울 불광동佛光洞, 새로운 절이라는 뜻의 서울 신사동(新寺洞) 등이 있다. 경기도에서는 탑이 많다고 해서 성남시 야탑동野塔洞, 연꽃의 다른 이름을 따온 양평 영서면 부용리芙蓉里, 부처님의 큰 자비가 있다는 의미의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大慈洞 등이 있다.
안양박물관에서 내려다본 안양사터 일원
그럼에도 안양의 지명을 짚고 갈 수밖에 없는 까닭은 지명의 뿌리가 고려 때 사찰인 안양사安養寺에서 기원했고 안양사터 주변이 안양의 역사, 문화, 예술의 거점이어서다. 안양의 뿌리를 가시적으로 보고 싶을 때, 안양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하고 싶을 때 안양사터를 가지 않고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 안양사터는 오늘날 ‘안양예술공원’으로 불린다.
안양예술공원 초입에 자리한 중초사지 당간지주
안양예술공원을 꽤 자주 찾았다. 취재를 위해 처음 방문했고 그 이후에 좋아서 여러 번 갔다. 안양시민이 아닌 타지 사람이 ‘좋아서’ 찾으려면 그만한 매력이 있다는 의미다. 단순히 개인의 취향이 때문이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공원을 이루는 다채로운 요소들이 통시적으로 유구하고 공시적으로 방대해서다.
풀장과 포도는 옛사람의 추억으로
안양예술공원은 안양 토박이들에게 ‘안양유원지’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하고 중장년층에게는 공원 내 보양음식점들이 잘 알려져 있다. 간혹 ‘포도밭이 많던 곳’으로 기억하는 이들도 있다. 1960~70년대, 안양예술공원은 서울과 수도권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던 피서지였다. 삼성산과 관악산에서 흘러 내려온 삼성천은 그 자체로도 천연 물놀이장이었지만 1932년 천에 바윗돌과 콘크리트로 둑을 쌓아 풀장을 만들면서 명소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다. 얼마나 인기가 많았는지 서울과 지방 사람들까지도 안양유원지를 찾자 ‘안양풀장역’이라는 경부선 승강장이 만들어지기까지 했다. 원래 가장 가까운 역이 안양역이었으나 유원지까지는 2km가 넘는 거리로 걷기에는 멀었다.
삼성산과 관악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삼성천
안양지역도시기록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풀장을 계획하고 조성한 사람은 1932년 당시 안양역장이었던 일본인 혼다 사고로였다. 피서객이 늘어나면 자연히 기차역 이용객이 늘어 수익을 챙길 수 있으리라는 계산이었다. 풀장은 석수동 수영장(石水洞 水泳場)이라 불리며 안양유원지 전성기를 개막했다. 『탁류』의 소설가 채만식은 1940년 6월 5일 <매일신보>에 실린 산문 <안양복거기(安養卜居記)>를 통해 ‘여름 한 철이면 푸울(pool)과 포도와 수박으로, 그 밖에도 관악산 하이킹의 초입처로 두루두루 서울 주민들에게 잘 알려진 그 안양’이라고 쓴 바 있다. 그는 1940년부터 그 이듬해까지 안양에 살았다.
김중업이 설계한 옛 유유제약 공장을 재단장해 개관한 안양박물관
안양유원지의 풀장이 안양의 상징처럼 여겨졌던 시기는 제법 길었다. 1969년에는 국민관광지로 선정되었고 70년대에 들어서서도 휴일에는 하루 5만 명이 안양유원지를 찾을 정도로 성시였다. 풀장뿐만 아니라 깊은 계곡 안쪽까지 물놀이하는 사람들로 바글바글했다. 천변에는 돗자리와 파라솔이 늘어섰고 근처 과수원에서 산 포도와 집에서 싸 온 도시락을 먹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그때만 해도 안양포도는 꽤 유명한 안양의 특산물이었다.
그렇게 30년 넘게 이어지던 안양의 여름 명소는 70년대 들어 조금씩 쇠락하기 시작했다. 이 일대가 개발제한구역, 도시자연공원 등으로 지정되면서 신축과 재건축이 까다로워졌고 피서객들로 인해 오염된 천은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았다. 상류에 맘모스풀장, 만안각 풀장 등 인공풀장이 들어서면서 오염은 더욱 심각해졌다. 그러다 1977년 기록적인 대홍수로 상류에서 토사와 자갈이 쏟아져 내려와 기존의 천연수영장과 천변이 크게 훼손되었다. 이즈음 자동차가 크게 늘고 전국 곳곳에 안양유원지를 대체할 피서지들이 생기면서 안양유원지의 명성은 사라지고 1984년에는 국민관광지 지정마저 취소되었다. 그나마 삼성산 등산객들과 사찰 불자들이 오가면서 천변의 몇몇 식당들만이 유원지의 명맥을 유지했다.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로 안양예술공원에 설치된 미국의 아콘치 스튜디오의 <나무 위의 선으로 된 집>
1999년에 이르러서야 안양시의 환경개선사업으로 하천 주변이 정비되고 공원을 탈바꿈하는 계획이 수립되기 시작했다. 재단장될 안양유원지의 테마는 ‘공공예술’이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공공예술이 일상적이고 대중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빌딩들 앞마당엔 건축법에 따라 으레 조각이 하나씩 서 있지만 바쁜 시민들의 발길을 잡지 못하고 일회적으로 열리는 거리, 광장의 예술축제만이 반짝 이목을 모을 뿐이다. 그러니 안양유원지를 공공예술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안양시의 선포는 다소 낯설 뿐만 아니라 예산만 낭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수반되었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는 없는, 안양만의 ‘아트밸리’를 갖추고자 했던 다수의 욕망이 결국 2005년,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Anyang Public Art Project)라는 결실을 보았다. 민관이 협력해 하나의 틀을 짜고 예산을 만들고 세계적인 예술가들을 섭외하고 또 작품들을 만들어 배치하기까지 그 과정이 얼마나 지난했을지는 속사정을 듣지 않았어도 대충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안양예술공원의 상징과 같은 안양파빌리온과 덴마크 작가 미카엘 엘그린과 잉거 드락셋의 작품 공중전화부스 활용 작품 <나는 당신을 생각합니다>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이하 APAP)는 직접 작품들을 접하면서 후술하기로 한다. 어쨌든 안양유원지는 대대적인 탈바꿈으로 2005년 안양예술공원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60점 이상의 작품이 공원 곳곳에 자리해 지붕 없는 갤러리가 되었고, 이후 공원 초입에 문을 연 안양박물관, 김중업건축박물관이 지붕이 생겨도 무너지지 않을 든든한 기둥이 되어 주었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안양시 : 예술이 된 낙토>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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