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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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옛것에 새것을 버무려
이천 예스파크로 떠난 나들이
이천 예스파크는 이천도자예술마을로도 불린다. 홍보물이나 기사를 보면 명칭을 함께 적는데 앞서 세라피아 사례도 있었듯 명칭을 하나로 확정하고 그 이름이 우리말 명칭이면 더욱 좋겠다. 고민을 거쳐 정한 이름이겠지만 예스파크라는 이름에선 도자도 이천도 떠올릴 수 없다. 내실을 갖췄다면 파주의 헤이리 예술마을처럼 직관적인 이름이 훨씬 좋지 않을까.

예스파크가 위치한 곳은 이천 도자문화가 부활한 신둔면이다. 칠기가마가 있었던 수광리와 3km 정도 떨어진 신둔면 고척리 40만㎡(약 12만 평) 부지에 예스파크가 들어서 있다. 첫인상은 별로 좋지 않았다. 신도시 빌라촌에 들어선 느낌이라서 어디를 어떻게 둘러봐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차가 없으면 방문하기 까다로운 위치인데다 보행 친화적으로 설계되지 않아 차도를 중심으로 구획된 거리를 두리번댔다. 도로변에 인도가 있긴 하지만 도로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마음 놓고 걸어 다닐 수 있는 ‘파크’는 결코 아니다. 녹지 많은 설봉공원이 그리워졌다.

방문자가 아닌 이곳에 상주하는 예술가 측면에서 보면 편리한 구조인지도 모른다. 도자 작품은 무겁고 주의해서 다루어야 하므로 이를 운반하기 위한 자동차 출입이 공방 앞까지 자유로워야 할 테고 늦은 시간까지 작업하는 사람들은 자가용 이용이 필수일 것이다. 그러나 예스파크는 도자기 생산단지가 아니다. 대부분 공방이 제품 판매와 체험 행사를 운영하는 중이고 예스파크의 설립 취지 역시 예술가와 방문자가 상생할 수 있는 종합예술마을이다. 마을을 즐기는 보행자를 위한 산책로와 넓은 광장, 마을의 중심축이 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이 조성되었다면 어땠을까.

한편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온 도예마을인 사기막골 도예촌은 예스파크에서 차로 10분 떨어져 있다. 예스파크의 등장으로 전보다 방문객이 많이 줄었다고 한다. 규모만 다를 뿐 같은 기능을 하는 곳이라 그렇다. 그나마 이천도자기축제 때 행사가 열려 예스파크의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뭔가 차별화가 되면 좋으련만 오래된 도예촌이 더 위축되는 것 같아 아쉽다. 사기막골 도예촌은 산자락에 있어 자연 속에 동화된 느낌이다. 공방은 40여 개로 이미 예스파크를 돌아본 이에게는 심심하게 느껴질 것이다. 그래도 대부분 20년 이상 된 공방들이라 그 나름의 예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진다.

예스파크는 가마마을, 회랑마을, 사부작마을, 별마을, 카페거리 등 크게 5개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카페거리를 제외하고 대부분 구역은 공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자를 중심으로 공예, 미술, 음악, 조각, 사진, 한지, 옻칠 등을 주제로 240여 개 공방이 들어서 있다. 건물들도 획일적이지 않은 설계로 서로 다른 외관을 자랑한다. 상주 예술인은 약 500명이다. 공방 안팎으로 작가의 개성이 드러난 다양한 작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화분, 화병, 그릇, 다기 등 실용적인 제품과 감상과 장식을 위한 작품들도 보인다. 물레 체험, 핸드 페인팅 등의 과정을 통해 도자기를 직접 만드는 일일 강좌는 여러 공방에서 운영한다. 그중에는 이천시 도자기 명장이 운영하는 공방도 여럿이다. 즉흥적으로 마음 가는 공방에 들어서도 좋지만 예스파크 홈페이지에서 공방 정보를 미리 알아보고 가면 도움이 된다.

2018년에 문을 연 예스파크는 어느덧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이천에 거주하는 예술인의 연대가 전보다 긴밀해졌고 개별적으로 작은 전시나 이벤트를 기획하는 일도 잦아졌다. 이천도자기축제의 주 무대는 설봉공원에서 예스파크로 옮겨왔고 국제 도예 교류전 등 도자 관련 행사도 종종 개최한다. 마을별로 공예품 전시와 노천 시장, 체험 행사 등을 벌이고 때때로 공연도 열린다. 따라서 신도시 빌라촌이 아니라 볼거리가 다양한 마을을 경험하고 싶다면 미리 행사 일정을 알고 가는 편이 좋다. 행사가 없을 때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수에게 더 좋은 방향으로 달라지리라 믿는다.

예스파크의 공방거리를 모두 둘러본 이들이 향하는 마지막 장소는 주로 카페거리다. 파크 내에서 목도 축이고 궁둥이도 붙일만한 유일한 장소다. 그중 달항아리와 돌, 한지 등의 소재를 이용해 한국 전통 디자인을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의 인테리어로 ‘SNS 인증사진’ 성지로 불리는 한 카페를 찾았다. 듣던 대로 전체적인 설계와 실내 장식에 신경 쓴 티가 역력한 카페였는데 무엇보다 인상적인 것은 메뉴였다.

치장에만 전념하느라 정작 음료와 음식은 질이 떨어지는 카페가 태반인데 이곳은 지역성을 살린 메뉴로 이천시의 홍보대사를 자처하고 있었다. 대표메뉴는 쌀밥빙수다. 밥 짓는 솥 모양으로 맞춤 제작한 용기에 곱게 간 우유빙수가 쌀밥처럼 수북하게 담겨 나온다. 마치 반찬처럼 세 개의 종지에 팥, 튀밥, 인절미도 함께 나온다. ‘반찬’을 끼얹어 먹다 보면 솥 바닥에는 누룽지를 표현한 캐러멜시럽에 버무려진 견과류가 등장한다. 비주얼과 맛 모두 훌륭하다. 이 디저트를 개발하기까지 오랫동안 고심했을 것 같다. 옹기 티라미수도 돋보인다. 작은 옹기에 수북하게 담은 티라미수 표면의 코코아가루가 마치 흙처럼 보였다. 한 가운데 허브잎을 꽂아 작은 화분 같기도 하다. 쌀알처럼 만든 쌀케이크, 이천의 또 다른 특산물인 복숭아로 만든 복숭아케이크도 있다. 이천의 특산물을 실제 원료로, 그리고 형태로 표현한 참신한 디저트 메뉴에 여러 번 감탄했다. 카페에 들러 디저트를 먹은 이라면 누구라도 ‘이천’이 각인될 수밖에 없으리라.

지역홍보와 지역경제 살리기를 담당하는 것은 그럴듯한 이름만 지어놓은 둘레길도, 모양만 달리한 팥빵도, 여기저기 걸어놓는 출렁다리도 아니다. 새것에 옛것을 버무릴 줄 아는 아이디어다. 그러려면 베끼지 말아야 하고 묻어가지 말아야 한다.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카페에 앉아 요즘 시대에 전통을 이어가는 방식, 지역성을 잃지 않는 법에 대해 생각했다. 좋은 아이디어는 또 다른 아이디어를 낳는 법이다. 예스파크 전체가 이곳 카페처럼 새로운 자극을 주는 곳이었으면 좋겠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이천시 : 흙,물,불,혼>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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