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오늘의 경기] 경기도

국가수호 사적지

안녕하세요, 경기문화재단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바쁜 일상 속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하루를 당연하게 생각하며 살아갈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불과 70여 년 전, 이 땅에서는 '오늘'을 지켜내고, '내일'을 맞이하기 위한 치열한 싸움이 있었는데요. 수많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청춘과 목숨을 바쳐 대한민국과 이웃, 그리고 가족을 위해 기꺼이 헌신했습니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조상들의 숭고한 희생을 되새기며 국가수호 사적지들을 직접 찾아가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나라를 위한 사랑과 아픔이 깃든 경기도의 국가수호 사적지를 소개합니다.



🌺자유의 다리

🪖포로 교환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77

임진각에 자리한 자유의 다리는 한국전쟁의 아픔이 서려 있는 장소입니다. 1953년 7월 휴전 협정 이후, 이곳에는 임시 다리가 놓였는데요. 그해 8월 5일, 이 다리를 건너 국군과 유엔군 포로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유를 찾아 귀환했지만, 일부 포로는 공산군 측에 의해 억류되어 귀환하지 못한 가슴 아픈 역사도 담고 있습니다.



🌺애기봉 전투지

🪖반격 북진 작전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 산 57

경기도 김포시의 애기봉 전투지는 한국전쟁 당시 해병대가 활약한 곳입니다.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 직후, 해병대 제3대대는 김포 일대 확보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제3대대는 부평에서 김포읍까지의 지역을 확보한 후, 애기봉 일대로 진출한 북한군 병력을 발견하고 제압하여, 120명을 포획하는 전과를 올렸습니다.



🌺수리산 전투지

🪖재반격 작전

🕊️경기도 군포시 속달동 산1-1 수리산은 영등포와 안산 방면 도로를 통제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1951년 1월, 터키여단과 미 제35연대가 수리산의 중공군 진지를 공격해, 완강한 저항을 물리치고 진지를 확보했습니다. 이 전투의 승리로 중공군은 수원 일대에서 안양 방면으로 후퇴했으며, 유엔군은 한강선 확보를 위한 북진을 계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성리 38선 돌파지

🪖재반격 작전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초성리 산127-1

1951년 5월, 연천군에선 유엔군의 3차 반격 작전이 펼쳐졌습니다. 이 작전 중 미 제1기병사단은 공격 초기부터 중공군의 기습적인 역습을 받았으나, 성공적으로 방어하고 38선을 돌파하며 북진했습니다. 이 반격 작전을 통해 유엔군은 영평을 점령하고 중공군 제65군을 격퇴하는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경기도의 국가수호 사적지에서 희생을 기억하고, 오늘을 감사하는 뜻깊은 시간 어떠세요?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