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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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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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바다가 흐르는 강
김포의 조강, 한강, 염하에서
이방인이 김포시를 전체적으로 훑어본다고 했을 때 애기봉은 삼각형의 가장 높은 꼭짓점이 될 수 있다. 나머지 두 꼭짓점은 서쪽의 대명포구, 동쪽의 장릉이다. 장릉으로부터 애기봉까지 올라왔으니 다음 행선지는 해가 지는 방향이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경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을 마지막으로 ‘DMZ 평화의 길’ 걷기 행사가 끝나자 담당자는 참석자들에게 전하는 선물로 백미, 현미, 흑미가 든 쌀 세트를 건넸다. ‘약곡’이라 이름 붙인 쌀이라서 그러지 귀하게 보였다. 김포 최북단 2개 면인 하성면과 월곶면에서 생산한 김포쌀이었다. 그러고 보니 한강신도시를 벗어난 후로 시야에 들어온 풍경은 내내 논이었다.

추수를 끝낸 김포평야는 철새들의 차지가 되었다.
경기도에서 쌀하면 이천, 여주가 먼저 떠오르지만 김포 역시 김포평야로 대표되는 곡창지다. 평택은 반도체가 평택쌀을 쉬이 잊게 하고 김포는 공항(심지어 김포에 없는)과 한강신도시의 이미지가 김포쌀을 잊게 한다. 동국여지승람에서 김포를 ‘북쪽으로 한강하류에 임하여 토지가 평평하고 기름져 백성이 살기 좋은 곳’으로 묘사한다. 조강과 한강, 염하강 유역의 촉촉한 땅에서 김포에서는 5,000년 전부터 벼농사를 지었다. 강과 바다와 농지를 가진 이 고장은 얼마나 윤이 나고 풍요로운가.

썰물 때 모래톱이 드러난 조강 풍경
추수가 끝난 논을 바라보며 나아간 길 끝에는 염하강, 아니 염하가 가까워져 있었다. 내가 만난 김포 사람들은 염하를 자연스럽게 염하강이라 불렀는데 염하(鹽河)의 하가 강 하(河)자이므로 역전앞처럼 겹말이 된다. 염하는 인천광역시 강화도와 김포시 사이에 흐르는 좁은 해협이다. 짠 바닷물이 흐르는 강과 같다 하여 염하라고 불리게 되었다. 총길이는 약 22km, 폭이 좁은 곳은 200~300m, 넓은 곳은 1km 정도다. 염하가 아닌 강화해협이라는 지명이 더욱 명확하고 공식성을 갖는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프랑스가 조선을 침략한 병인양요(1866년) 때 프랑스 군인들이 염분이 있는 강(Rivière Salée)이라 일컬어 바다 지도에 썼고 이것이 일본에 전해지면서 염하라 번역되어 현재까지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침략자가 정한 이름이라는 점, 해협이 강으로 잘못 알려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염하라는 이름은 그만 써야 한다는 것이다. 설득력 있는 의견이다. 그런데 염하라는 이름을 먼저 접해서인지, 또 강화해협이란 직관적인 이름이 딱딱하게 느껴져서인지 소금강이란 뜻의 염하가 입에 더 붙는다. 기암괴석이 있는 산이라면 죄다 소금강(小金剛)으로 불리는 대한민국의 어느 산이 아니라 소금江이다. 바닷물이지만 수변에서 보기에는 영락없는 강이다.

DMZ 평화의 길 김포코스 중 평화누리길 3코스를 걷는 사람들
조선시대 삼남 지방에서 올라오는 세곡선들은 염하를 거슬러 올라 조강으로, 조강을 통해 한강으로 들어갔다. 그중에는 북한 신의주까지 올라가는 배들도 많았다. 그러나 19세기 말부터 20세기까지는 흉흉하고 어수선한 날이 여러 날이었다. 이곳에서 병인양요가 일어났고 그로부터 5년 후에 신미양요가 일어났다. 병인년, 프랑스인 신부 9명을 처형한 병인박해에 대한 항의를 명분으로 조선을 침략한 프랑스 해군은 함대를 몰고 두 차례에 걸쳐 염화에 진입했다. 1차 침입 때는 도성을 불과 10리 앞둔 양화진까지 들어갔다가 퇴각했고 2차 침입 때는 강화도를 점거한 후 조선군과 싸워 패한 뒤 철수했다. 이때 이들이 강화도 외규장각에 보관되었던 왕실 도서와 문화재들을 약탈했다. 2011년, 재불 사학자였던 박병선 박사의 오랜 노력 끝에 그 일부가 ‘임대’ 방식으로 돌아왔다. 1871년 신미양요 때 미군의 군함 역시 염하로 진입했다. 미군은 강화도 초지진을 함락했고 광성보를 공격했다. 격전 끝에 미군이 물러났지만 조선군의 피해가 막심했고 이는 대원군의 쇄국책이 한층 강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염하에서 방어에 실패하면 수도가 함락되는 것은 시간문제였기에 염하를 따라 강화도와 김포 해안가 양쪽에는 군이 주둔한 포대와 돈대, 산성 등 방어시설이 여러 곳 축조되었다.

문수산성. 사진=김포시
애기봉에서 자동차로 20분, 걸어서 3시간 20분 떨어진 염하 해안가에 문수산성이 있다. 염하와 조강이 만나기 전, 적이 한강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마지노선의 방어시설이다. 애기봉에서 문수산성까지 이어진 길은 평화누리길 2코스 조강철책길이다. 수변보다는 밭길, 산길, 마을길을 주로 걷는 8km의 이 코스는 또 그 나름의 아름다움이 있겠지만 나는 차량으로 움직였다. 완연한 가을, 낮이 짧아 해가 지는 시각이 가까워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김포시 : 한강, 조강, 염하>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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