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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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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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쌍미륵이 품은 출생의 비밀, 파주 용암사
의주길에서 만난 특별한 석불
중국으로 가는 길, 의주대로의 랜드마크
조선시대, 한양과 의주를 잇는 의주대로는 중국으로 향하는 가장 대중적인 길이었다. 조선과 중국의 사신, 학자, 상인들이 이 길을 오가며 수많은 문물과 물자, 지식과 의견을 주고받았다. 한양과 전국 각지를 잇던 여러 갈래의 경기옛길 중에서도 한양 돈의문을 출발해 고양, 파주와 북녘을 거쳐 연경(북경)까지 연결된 의주대로는 ‘글로벌 로드’로써 조정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조선시대 옛길을 기록한 <도로고>, <증보문헌비고>, <대동지지> 등 여러 고문헌은 의주대로를 주요 교역로로 꼽는다. <열하일기>의 연암 박지원도, 우리나라 최초의 천주교 신부 김대건도 모두 이 길을 걸어 국경을 넘었다.

오늘날 이 의주대로는 ‘역사문화탐방로 경기옛길’의 ‘경기 의주길’로 정비되어 많은 이들이 걷는다. 비록 분단으로 임진강 너머로는 갈 수 없고, 차도로 인해 우회하는 구간이 제법 있지만 옛길의 흔적을 경험하며 걷기 좋다. 의주길 총 구간 52.7km, 5개 코스 중 중간 코스에 해당하는 제3길 쌍미륵길 위에는 이름에서 드러나듯 쌍미륵, 바로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이 있다. 높이 17m에 달하는 한 쌍의 거불석은 길을 오가는 옛 사람들에게 이정표 역할을 했다. 파주 광탄면 장지산 자락에 자리한 미륵불은 멀리서도 잘 보일만큼 웅대하다. 여름에는 수풀이 우거져 조금 가려져 있고 겨울에는 형체가 완전히 드러나 보인다. 지나가던 길에도 걸음을 멈추고 바라보게 되는 존재감이다. 큰 석불이 2구나, 게다가 커다란 모자까지 쓰고 있어 가까이 다가가 사연을 들어보지 않을 수 없다.

왕자를 내려준 장지산 돌미륵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은 용암사로 들어서야 만날 수 있다. 석불이 있었으므로 절이 들어섰는지 절이 있어 석불이 만들어졌는지 알 수는 없다. 사찰은 마애이불입상이 세워진 시기에 창건되었으리라 막연하게 추측된다. 전설에 의하면 고려 13대 임금 선종 때 마애이불입상이 조성되었다고 한다. 선종은 자식이 생기지 않아 고민이 많았는데 이때 셋째 부인인 원신궁주의 꿈에 두 도승이 나타나 “우리는 장지산 남쪽 기슭 바위틈에 사는 사람인데 배가 고프니 먹을 것을 달라”고 했다. 꿈 얘길 전해들은 왕은 장지산 바위에 마애이불을 새기라 명했고 이후 불상에 불공을 드리니 원신궁주가 왕자 한산후를 낳았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전설 외에는 기록이 없어 창건시기를 특정할 수 없다. 근대에 들어와서야 1936년 파주의 유지들이 절을 새로 짓고 1954년에 이승만 전대통령이 칠층석탑과 동자상 제막식에 참여했다는 기록이 있다. 이후 대웅전은 1979년에, 그 외 요사채와 범종각 등의 전각은 1980년대 초에 지었다. 그러나 대웅전은 화재로 소실되어 2004년, 대웅보전으로 새로이 불사를 마쳤다.

아담한 절집 속 웅대한 석불 2구
사찰은 78번 국도변에 있어 돌계단을 조금만 오르면 곧장 경내로 진입할 수 있다. 일주문을 지나면 곧바로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한 아담한 가람이 보인다. 의주길을 걸어 절에 들른 이들에게는 진입로가 길지 않아 반가울 테고, 그저 절을 목적지로 온 이들에게는 산사를 걷는 고즈넉함이 없으니 아쉬울 테다. 절집은 작고 전각들은 대부분 최근에 지어 볼거리가 많지는 않다.
대웅보전 앞 절마당의 두 탑은 2004년에 대웅보전과 함께 세운 오층석탑, 지난해 불사한 다보탑이다. 불국사 다보탑을 그대로 본떴다. 대웅보전을 바라보고 오른편에는 종무소, 왼편에는 수각과 미륵전, 삼성각이 자리한다. 한 건물에 미륵전과 삼성각이 방 하나씩을 차지한 구조라 전각 양쪽에 두 개의 현판이 달려 있다. 이 건물 옆에 이승만 전대통령이 절에 방문했을 때 불사했다는 동자상과 칠층석탑이 있다. 쓰윽 한번 둘러보면 사찰 구경은 금세 끝난다. 가람 안에선 이곳의 주인공이 보이지 않는다. 수각 옆 돌계단을 올라야 비로소 보물 93호의 두 석조보살님을 만날 수 있다. 마애불로 향하는 계단의 양쪽 가장자리에는 둥근 모자(원형 보개)를 쓴 꼬마 좌불상과 각진 사각 모자(방형 보개)를 쓴 꼬마 좌불상이 번갈아가며 도열해 있다. 마애이불입상의 머리 부분을 모각한 작은 돌부처들이 외람되지만 참으로 귀엽다.

자연암석을 몸통으로 머리는 따로 올린 병립 석불
가까이 마주한 두 돌미륵은 더욱 거대하다. 마애불 앞 공간이 넉넉지 않아서 얼굴을 보려면 고개를 뒤로 꺾어야 하고 바깥쪽 울타리에 바짝 붙어서 바라봐도 전체가 한 눈에 다 들어오지 않는다. 그래도 감상은 수월하다. 조각이 복잡하거나 돌이 마멸되어 눈을 크게 뜨고 자세히 봐야할 수고로움이 없다. 풍채가 좋은 만큼 얼굴의 이목구비와 옷의 주름, 매듭 등도 큼직큼직하고 선명하다. 호방한 기운이 감도는 가운데 “잘 왔구만!”하고 목청 좋게 시원한 인사를 건네줄 것만 같다.

두 석불입상 모두 목 아래로는 자연 암석이고 얼굴과 돌갓은 다른 데서 바위를 조각해 올린 병립상이다. 불상 뒤편에서 보면 그 경계가 또렷하게 드러난다. 대부분의 미륵불이 그렇듯 얼굴과 몸의 비례가 잘 맞진 않아도 토속적인 느낌과 그 나름의 조화로움이 있어 이질감이 없다. 아마 대부분 사람들의 눈길이 두 돌미륵이 머리에 쓴 서로 다른 형태의 모자와 역시 다른 형태의 수인에 갈 것 같다. 키가 좀 더 큰 불상은 연꽃(혹은 용화수)을 들었고 다른 쪽 불상은 합장을 하고 있다. 전해 내려오는 말로는 연꽃을 든 불상이 남성, 합장한 불상이 여성이라고 한다. 두 남녀 미륵불이 나란히 어깨를 대고 평온하게 마을을 내려다보는 형상이니 그간 숱한 사람들에게 ‘보기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특히 몸체가 자연암석임을 감안할 때 조각가의 솜씨에 감탄이 나온다. 바위가 자연적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꽃줄기를 잡기 위해 들어 올린 팔과 합장한 손으로 묘사한 부분은 센스가 돋보인다.

석불이 쓴 서로 다른 스타일의 모자
불상이 갓처럼 쓰고 있는 모자는 ‘보개(寶蓋)’라고 부른다. 머리 위에 보개를 쓴 불상은 전국적으로 80여구 정도 있는데 팔공산 갓바위 불상, 논산 관촉사 석조보살입상 등이 잘 알려져 있다. 보개를 쓴 불상은 고려 광종 때 집중적으로 많이 세워지는데 그 이유를 보개 그 자체에서 찾을 수 있다. 광종은 스스로를 황제라 칭하며 호족 세력을 경계하고 왕권을 강화했던 군주다. 그는 자신에게 반발할 여지가 있는 호족들이 사는 지역을 중심으로 사찰과 산성을 중창 및 개축한다. 이때 다른 지역에선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양식의 미륵 불상들이 등장한다. 바로 황제가 쓰는 면류관과 비슷한 사각 형태의 보개를 쓴 불상이다. 광종은 면류관 형태의 보개를 쓴 거대 석불들을 통해 황제의 권위를 만천하에 드러내고 ‘새로운 세상이 왔음을 선포’했던 셈이다. 일종의 황즉불 사상이라 봐야 할 것이다. 면류관형 보개 착용 불상은 고려 황제의 영향력이 유지되던 11세기까지 제작되다가 거란(요)의 간섭이 심해지고 여러 종파로 불교가 갈라지면서 점차 만들어지지 않는다. 정말 그 이후에는 단 한 구도 보개를 쓴 거불이 세워지지 않았을까?

고려 선종이냐, 조선 세조냐
흥미롭게도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이 고려시대가 아니라 조선 초기 때 만들어졌다는 연구가 학계에선 큰 설득력을 얻고 있다. 키 큰 불상이 쓴 보개가 원나라 황제나 귀족이 착용하던 원정모를 닮았고, 황제가 쓰던 면류관형 보개를 키 작은 불상이 쓴 부분도 아리송하다는 것이다. 결정적으로 향우측 바위에 성화칠년칠월(成化七年七月)로 시작하는 발원문이 있는데 이는 1471년 성종 2년 때를 뜻한다. 즉 한명회, 함양군, 심장기 등 세조 측근이 세조를 추도하고 성종과 세조의 비 정희왕후 윤씨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마애불을 조성했을 것이라는 추론이다. 마침 파주 용미리는 정희왕후의 고향이며 한명회의 딸인 예종의 비 장순왕후 한씨와 성종의 비인 공혜왕후 한 씨의 무덤이 가까운 파주 삼릉에 있다. 더구나 세조는 불교를 숭상했던 왕이다.

우연일 수도 있겠지만 주목할 만한 사실이 하나 더 있다. 마애불 설화 속의 고려 선종과 원신궁주의 아들 한산후는 훗날 작은아버지 숙종에 의해 유배 보내졌다. 선종의 동생인 숙종은 조카이자 한산후의 이복형인 헌종을 내쫓고 왕위를 꿰찬 인물이다. 조선 세조의 왕위 찬탈 과정과 똑 닮았다. 조선 초기에 조성된 불상이 맞다면 거대 미륵불은 대부분 고려 때 만들어졌다는 정설의 견고함을 깨고 예외가 생긴다. 또한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에 대한 기존의 설명은 다 바뀌어야 할 것이다. 추측으로 머물지 판도를 뒤집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언제 세워졌든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은 현존하는 모든 사람들이 태어나기 훨씬 이전부터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으로, 오가는 이방인들의 길잡이로 긴 세월 존재해왔다. 어느날 갑자기 산이 통째로 사라지지 않는 한, 앞으로도 오랫동안 그 온화한 표정으로 속세를 굽어 살펴주었으면 한다.
글·사진 = 유승혜 여행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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