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문화가 있는 삶,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나
제2회 문화정책포럼
『문화정책』은 경기문화재단이 국내외 문화정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2017년 여름부터 발행하고 있는 계간지입니다. 본문은 『문화정책』2권 경기문화정책포럼의 요약 내용입니다. |
제 2회 문화정책 포럼 요약
설원기 대표이사 실행가능하며 지역마다 해당 지역의 고유성을 담고 있는 문화정책을 숙의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개념적이고 철학적인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김종길 팀장 기획자 마인드를 가진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면서 토론을 시작하면 좋을 듯하다.
김창영 상무 문화 관계자들이 설문 문항 작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먼저, 전통적인 설문 척도의 한계가 분명히 있다. 모니터링의 효과가 저조한 것은 잘못된 측정기준이 선행 하기 때문이다. 특히 문화는 측정이 애매하고 까다롭기에 대상, 범위 등의 측정 방향을 올바로 선정했는지 고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또한, 문항 설계 시 설문 참여자들에게 선입견을 갖도록 하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김종길 팀장 설문조사라고 부르나 특정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의 결을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하기 같다. 문화매개자의 역할, 책임이 갖는 의미와 기획자에 태도에 대한 말씀 부탁드린다.
조정윤 팀장 문화를 바꾸는 것은 낙수효과가 아니라 개개인의 움직임이 모여 큰 틀을 바꾸는 분수효과다. 광역문화재단은 더 이상의 직접사업을 지양해야 한다. 그렇다면 문화재단의 역할은 무엇인가? 답을 찾기 위해 시민과 도민의 위치를 올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경제적인 기준으로 중산층을 정의하나 외국은 문화적 기준이 있다. 문화중산층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갖고 접근 할 필요가 있다.
김종길 팀장 문화민주주의로 정책이 변화한 것과 관련하여 정책의 변곡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경기문화재단의 1세대 문화기획자로서 정책의 변화점을 모두 지켜봐 오신 서정문팀장 께 의견을 여쭙고 싶다. 2008년 도립 뮤지엄 통합 이후 지역 기획자의 입사기회가 줄어 들며 문화진흥이 매우 열악해지고 있지 않는가?
서정문 팀장 재단은 중앙정부의 문화예술정책을 조직적으로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설립 후 약 10여년은 공모지원 사업 중심으로 운영되었고, 문화정책의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전문가 지원과 아마추어 지원 사업이 등장했다. 이 과정에서 아마추어 지원에 대한 의견 충돌도 있었다. 아마추어 지원사업이 기획자적 마인드를 가진 직원들과 함께하며 ‘생활문화’라고 하는 이름이 등장했다. 그 와중에 법의 범위 역시 시민 사회 단체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넓어졌다.
중심이 예술에서 문화로 넘어가며 전문가보다는 넓은 범위의 시민 단체,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이주자·청년·청소년·장애인들 등 새로운 도민 포함)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지원하기 시작했다.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적 성격의 행사를 지원하려는 노력이 중심이 되다보니 기획자보다는 관리자 모드로 바뀌게 되었다. 지역문화팀을 맡은 지 6개월 지났다. 재단이 어떻게 움직여 현장을 구현했는지에 대한 모범 사례를 만들 필요를 느낀다. 생활문화플랫폼 역시 전문가들이 지역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추면서 지역 일꾼을 발굴하고 역량을 성숙시킨 뒤, 향후 지원 인력이 빠지더라도 지역 일꾼들이 일을 지속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사회적 지형에 문화가 종속되는 것이 대세라고 생각된다. 사회가 성숙하도록 문화 예술적으로, 개인적으로 기여해야 하며, 정책과 연계되지 못한 이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개성을 더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광역재단은 이들이 외인구단과 같이 시스템화된 제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매개 자 역할을 해야 한다. 성장의 장을 확장시키는 것이 우리가 고민할 점이라 본다.
김종길 팀장 공간 및 장소 재생과 관련한 빅 프로젝트들이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지역문화진흥과 어떻게 만나야 할지 방향성에 대해 의견들을 듣고 토론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조정윤 팀장 2000년대 서구 사회의 도시재생을 거의 모방하다시피 도입하는 것이 유행이 된 현실이다. 이제 우리만이 가진 사례를 발굴하고 알리기를 바란다. 한편 용어의 혼란에 관련해 말씀드리고자 한다. 부산문화재단이 처음 쓴 말인 ‘청년문화’의 경우 영어 번역은 ‘Youth Culture’인데 이는 오히려 ‘청소년 문화’에 가깝다. 즉 정책적 디커플링이 발생한 것이다. 무엇이든 정책적으로 디커플링이 생기지 않도록 고민하고 그 목적(Goal)이 명확해야 한다고 본다.
김종길 팀장 광역문화재단들이 지역문화진흥의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김창영 상무 기초문화재단은 당장의 사업 결과를 측정해야 하므로 우수한 측정 결과를 얻는 것이 우 선과제이며, 이는 지표 의존적일 수밖에 없다. 측정은 하되 순위를 매기지 않을 수 있는 명확한 근거와 지표 개발이 필요하다. 광역의 할 일은 측정과 관련해 이러한 부분을 풀고 기초문화재단을 이끌 수 있는 방향성을 마련하는 것이다.
김종길 팀장 지역문화에 대한 고민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느낀 점을 중심으로 말씀 부탁드린다.
안경화 수석 지역문화가 무엇인지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그것이 명확해져야 목표 설정이 가능할 것 같다. 또한 경기도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말하기 힘들다. 우선 경기문화재단 내에서부터 지역문화, 그리고 경기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더 고민이 필요하다.
김종길 팀장 문화예술본부 내 지역문화팀이 있는 게 사실 충돌적이다.
안경화 수석 지역문화는 중앙정부와 엮일 수밖에 없는데, 주로 국토연구, 부동산에 관한 쪽으로 진행 되고 있으며 문화는 살짝 덧입히는 수준인 듯하다. 아파트 재건축을 위한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수준이 아닌가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김종길 팀장 지역문화진흥법이 잘 진행되면 굉장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영향평가 제도도입도 마찬가지다. 지역문화에 대한 문화정책 철학 같은 것을 수행자들이 공유하기를 바란다.
이지훈 센터장 지역문화에 대한 고민을 위해 일단 지역과 문화를 분리하고 지역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같은 도시라도 지역별, 계층별 차이가 있다. 경기도는 특히 이러한 차이가 크다. ‘분당’산다, ‘이천’산다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경제적 부분이 정체성 형성에 근본적인 중심에 있다. 경기문화재단은 20년 동안 ‘문화’에 방점을 두고 치열하게 고민해왔는데, 앞으로는 ‘지역’에 방점을 두고 움직여야 한다.
서정문 팀장 문화는 생활권으로 나눠야 하며, ‘지역’이라는 단어를 연구하고 사업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종길 팀장 포괄적인 ‘경기’가 아닌,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로 들어가야 하며 이러한 가운데 ‘경기’라는 말의 정의가 필요하다. 오늘 포럼은 여기서 마치겠다.
포럼 전문은 "[문화정책 vol.2] 문화가 있는 삶,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나/제 2회 문화정책포럼 - 전문" 콘텐츠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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