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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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지지씨가이드
연천_Celebrity's Space : 전곡선사박물관에서 시작하는 젊은 바위의 산천
연천 역사기행
배기동 | 국립중앙박물관장
연천 지역은 경기도에서 가장 북쪽에 해당되는 곳이고 또한 북한과의 군사분계선이 가 로지르고 있어서 흔히 가기 어려운 지역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반도에서 가장 젊은 땅인 한탄강 임진강변을 따라 있는 연천의 명소를 돌아보는 것은 아마도 짧은 한국사 기행이라고 해도 무방할 듯하다. 무엇보다도 전곡리 구석기 유적이 바로 그 출발점 이기 때문이다. 이 일대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현대사에 이르는 유적들을 아름다운 풍경 의 강을 따라서 만날 수 있다.
서울에서 3번 국도를 타고 연천을 가려면 38선상에 있는 다리를 건너야 한다. 이곳은 한국전쟁 전에는 북한 땅이었다. 그 다리를 건너면서 보이는 반짝이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우주선같이 만든 건물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석기 박물관이다. 스테인리스 금속제 거울이 온 자연을 비추니 바로 온 세상을 담고 있는 그릇이고, 밤이면 조명이 이 건물을 살아서 움직이는 뱀으로 만든다.
이 박물관은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구석기 유적 위에 있으니 곧 역사 탐험의 1번지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이곳에 전시된 수십만 년 전에 만들어진 아슐리안형 주먹도끼들은 당 대의 학설을 바꾸게 만든 유물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것이다. 경기도가 세계적으로 자 랑할 수 있는 유적이자 박물관인 셈이다.
세계 최고의 장인이 만든 살아 있는 듯한 원시인들, 그리고 동아프리카의 사바나에서 살다가 이제는 이 박물관에 박제되어 서있는 사자의 모습에서 시간여행을 하는 것처럼 느끼게 될 듯하다. 타임머신 같은 이 은빛 박물관에서는 들어서는 순간부터 새로운 여정 이 시작된다. 작은 전시실을 한 바퀴 돌아보는 관람은 한국에서 아프리카로 그리고 지금 으로부터 7백만 년 전의 시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공간여행이자 시간여행이다.
박물관 뒤편의 언덕에 올라서면 바로 유적지이다. 왜 이곳에 그렇게도 오래된 구석기 유적이 남아 있게 되었을까? 아마도 이 박물관을 나서면서 드는 생각일 것이다. 유적의 언덕에서 한탄강으로 내려서면 강을 따라 펼쳐지는 주상절리의 수직단애 적벽이 장관을 이루는데, 그 광경을 보고 있노라면 그 대답을 알게 된다. 이 일대는 지난 수십만 년 동안 용암이 몇 차례 강을 메운적이 있었다. 그래서 이 젊은 지질구조에 아직도 침식되어 사라지지 않은 구석기시대 인류의 흔적이 남아 있게 된 것이다.
이 적벽 장관은 연천의 어느 곳에서든 한탄강과 임진강을 따라서 볼 수 있고 연천읍 가까운 곳에는 재인폭포와 또 하나의 신비한 풍경인 비둘기공(둥그런 물웅덩이)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말하자면, 이 일대는 백두산과 한라산 사이에서 유일하게 신생대 화산활동이 있었던 곳이다. 그래서 이 일대를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한 것이다.
그 현무암 단애를 따라가게 되면 수많은 전쟁 유적을 만나게 된다. 호로고루는 고구려
군이 백제군이나 신라군의 북침을 저지하기 위해서 현무암 단애 위에 높이 쌓은 고구려
식성이다. 이러한 성은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전곡리 구석기 유적이
있는 곳도 일부 학자들은 매초성터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유적을 둘러싸고 있는 토성들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전곡선사박물관 바로 뒤에도 성벽이 남아 있다. 전곡리 유적의 건너편에도 매초성터로 비정된 대전리성이 있고, 또 유적의 서쪽으로 은대리성이 있다.
임진강과 한탄강은 고대 삼국의 힘이 교차하던 곳이었고 현대에는 이곳이 극렬한 전장 이기도 했다. 백마고지를 비롯한 한국전쟁의 현장이 생생하게 남아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태풍전망대에 들어서면 북한의 초소를 넘어서 북한 땅을 휘돌아 오는 임진강이 아련 하고 유구해 보인다.
연천을 다니면서 가장 가슴을 찡하게 만드는 것은 경순왕릉이다. 신라 마지막 왕의 무
덤이 왜 이곳에 있을까? 그 해답은 그가 망국의 왕이고 죽어서도 경주로 가고자 했지만
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그의 한이 서려 있다. 한편 경순왕릉의 아픈 정서와 대비되는 명소로 한탄강 단애 위에 고목으로 덮여 있는 고려 태조를 비롯한 네 명의 왕과 충
신들의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들어진 사당인 숭의전이 있다. 그 아래로 흐르는 임진강은
아픈 역사를 씻어내고 언제나 새살을 돋게 하는 신비함을 느끼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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