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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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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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집에 사는 예술가
형(形)의 이상에 위트를 담다
이천_조원석 작가의 작업실
조원석 작가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에서 도예를 전공했다. 한국도자재단 소속 입주 작가로 활동했으며(2013~2015), 《조각과 공예》전(국립현대미술관, 2014),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광주디자인비엔날레(2015), 《예술가길드》(서울시립미술관 SEMA창고, 2016), 《미래도》전(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16) 등 다수의 개인 및 단체전에 참여했다. 2015년에는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서 특선을 차지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청백리로. 지명 이름이 곱고 쌀과 산수유로 유명한 마을. 들어서면 곳곳이 논이며 들꽃과 풀들, 땡볕에 여문 풀 냄새가 코끝을 기분 좋게 간질이는 한적한 이곳, 외관으로는 여느 집과 다를 것 없는 오래된 양옥집에 조원석 작가의 작업실이 들어서 있다. 집 안에 들어가면 방들과 거실과 주방 등에 가마와 토련기, 전기 물레와 흙들, 초벌을 마친 그릇들과 작업을 마치고 진열되어 있는 도예 작품들이 눈에 띈다. 30여 평 남짓 되는 이 공간에서 생활과 작업이 분리되지 않고 분주히 때로 호젓이 저마다 역할이 한창이다. 테이블 옆 찬장에는 작가가 그간 빚은 화병과 화기 등의 생활 자기들이 은은한 빛깔로 공간의 여백을 만들어 준다. 손님 대접으로 작가가 직접 빚은 차 도구에 핸드 드립으로 커피를 내려, 역시 직접 빚은 찻잔에 따라서는 마시라 내준다. 백자에 머금은 커피 향을 들이마시며 작가와 마주하니 순박한 미소, 호탕한 웃음마저 백자 안에 녹아든 것 같다.
전통 도자에 현대적, 유희적 형상을 입히다
대학에서 도예를 전공한 조원석 작가는 학부 때는 회화 및 다양한 형태의 실험 작업을 통해 미술에 대한 호기심과 고민들을 작업에 반영하려 시도했다. 그러던 그가 도예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졸업 후 돌석도예박물관에서 일하면서다. 그곳에서 2년간 근무하며 도예와 관련한 다양한 기획을 진행하고 국내외 훌륭한 도예가들의 작품들을 접하면서 도예가 가진 미학적 매력에 관심을 갖게 된다. 그가 도예 작가로서 보다 깊이 자기 세계를 마련한 계기는 2013년에 한국도자재단 입주 작가로 활동하면서다. 이 시기 작가는 도예 고유의 전통 기법이 주는 아름다움에 본인의 개성과 위트가 녹아든 작품들을 시도하는데, 작가가 특히 주목한 전통 기법은 양각(陽刻), 투각(透刻)1)기법이다.
도예에서 ‘양각, 투각 기법’으로 제작된 도자기는 도구의 정교함과 기물의 습도, 고난이도의 기술력 등이 요구되어 제작 과정이 까다롭고 손길의 정교함을 요한다. 때문에 역사적으로도 이 기법은 문화 부흥기 때에 활성화되었으며, 생활 자기보다 향로나 장식물 등의 향유품에 적용되었다. 조원석 작가는 이 일반적이지 않은 전통 기법을 재해석하여 일상 오브제(장기, 퍼즐, 필통 등)에 대입하기도 하고, 전통 도자에 현대적이고 유희적인 형상을 입히기도 한다. 기법과 표현을 통한 다양한 시도 속에서 작가의 작업은 회화의 평면적 표현과 소조의 입체적 표현 사이를 자유로이 오가게 되는데, 삼차원의 기물을 바탕으로 이차원적인 구도를 가설정하는 작가의 깊이는 가히 섬세하다.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양각 투각 기법은 회화의 평면적 표현과 소조의 입체적 표현 사이다.”
2015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서 특선을 차지한 작품인 〈백자합,체로봇〉,
8×8×22㎝(S:18.5×12×13㎝, L:18.5×12×25㎝),
White Porcelain, Coblalt precise line inlay, Neodymium Magnet, 2014
이러한 ‘유쾌한 넘나듦’이 가장 빛을 발하는 작품이 2014년에 선보인 〈백자합,체로봇〉이다. 2015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서 특선을 차지한 이 작품은 여러 개의 합을 포개 올리면 다양한 형태의 백자 로봇으로 변신하고, 사용하는 이가 자유자재로 층을 달리하여 사용할 수 있어 가변적 재미를 준다. 작품 제목도 조선시대의 백자 ‘합’과 합체로봇의 ‘합’을 결합시켜 유희적으로 풀어내 흥을 더해 주었다. 백자로 로봇을 형상화하려는 참신한 발상은 어디서 기인했을까? 이는 작가가 학부 때부터 고민해 온 여러 시도들과 무관치 않은 듯하다. 작가는 작업을 위해 오랜 동안 고민하지만 작업 자체는 가볍고 재미있게, 작품에는 위트를 녹이려 한다. 즉 도예의 미학을 드러내는 전통 기법을 중시하여 연마하되, 자신이 삶과 작업에서 가장 우선에 두는 재미를 잃지 않으려는 젊은 감각이 반영되어 있다. 이는 또한 작가 자신의 재미를 넘어 감상자에게 우리 백자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 주고 싶은 바람과도 닿아 있다. 조원석 작가는 백자로 빚은 도예 작품의 아름다움을 재현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 쓰임, 즉 전통과 현대성이, 평면과 입체가 어떻게 서로 만나 조화를 이룰지를 고민해 왔다.
전통 기법인 양각의 멋스러움과 작가의 개성이 더해진 작품들.
좌) 〈도자기 장기〉, 37.5×38.4×1.8㎝, White Porcelain, 2002
우) 〈백자양각수반〉, 25×25×11㎝, White Porcelain, 2016
백자의 백미에 팝적으로 재해석한 민화
작가의 생활 자기에도 양각과 투각 기법이 반영되었음을 살필 수 있는데, 거기에 작가만의 특징들을 반영하여 개성을 살려 냈다. 우선 컵 손잡이 부분이 눈길을 끄는데, 고리 모양 손잡이 가운데에 모란 문양을 반원 형태로 양각하거나 동그란 모란꽃 모양으로 손잡이를 만들었다. 그래서 컵을 손가락으로 잡을 때 마치 꽃잎을 잡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투각 잔도 독특한데, 작가의 투각 잔에는 해학적 형상으로 미소를 자아내는 민화의 이미지, 자연물의 이미지가 반영되어 있다. 작가의 표현에 의하면, “조선 백자의 깊이감에 팝(Pop)적으로 재해석한 민화 이미지”다. 투각 잔의 밑 부분을 자세히 살피면 용, 물고기, 오리, 파초 그림이 투각되어 있다. 여기서 물고기는 부귀와 여유로움을, 오리는 부부의 화합과 장원급제를, 용은 길상과 벽사(귀신을 물리침)를, 파초는 성인과 신선을 상징한다. 작가는 우리에게 친숙한 민화와 자연물의 이미지를 자신의 표현 방식으로 활용하고, 민화 속 동식물들이 지닌 상징성을 작품에 반영하여 쓰는 이의 즐거움과 건강함을 기원한다. 수반, 화병, 그릇과 접시 등 작가의 다른 작품들에서도 순백의 담담한 아름다움과 만든 이의 섬세한 손길이 느껴진다. 그래서 그의 자기는 선물 받은 이에게는 더없이 특별한 동시에, 늘 가까이 두고 쉬이 활용하고 싶어진다.
조선 백자의 깊이감을 팝적으로 재해석한 민화 이미지가 투각되어 있는
〈투각잔〉, 6.5×6.5×6㎝, White Porcelain, 2015
한여름에 펼쳐진 ‘조원석 가정식 그릇전’
우리는 어느 때 행복감을 느낄까? 멋진 경치를 감상할 때, 소중한 이와 시간을 함께 보낼 때, 피로를 풀어 주는 꿀 같은 단잠…… 여기에 당연히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가 꼽힌다. 먹는 즐거움에는 맛뿐 아니라 시각적 멋스러움이 포함된다. 편안한 공간에서 근사한 접시에 음식을 담아, 화병에 꽂힌 향긋한 꽃을 바라보며 식사를 할 때 행복감은 배가 될 것이다. 백자 접시에 정성스럽게 요리한 음식이 담길 때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맛과 풍미는 어떠할까? 작가는 이전부터 자신의 생활 자기에 다채로운 음식을 담아 보고 싶었다. 본인의 그릇과 접시에 음식을 담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다. 그리고 본인의 작품들이 거실과 주방과 화장실과 안방 등의 생활 공간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활용되고 연출되는지를 실생활에 전시해 보고 싶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릇과 요리가 결합된 전시회를 열기로 했다. 이름 하여 《조원석 가정식 그릇전》. 전시회 공간은 당연히 조원석 작가의 이천 작업실 겸 생활 공간. 전시장이 아닌 일상의 공간에서 연출한 그릇전, 전시일은 조원석 작가의 《옆집에 사는 예술가》시간. 전시의 하이라이트가 될 요리와 공간 디스플레이는 요리는 물론 전시 큐레이팅 경험이 많은 이채윤 작가에게 부탁했다.
버스에서 참여자들이 하나 둘 내려 전시장으로 들어서면 우선 거실에 놓인, 들꽃을 꽂아 놓은 화병, 작가의 작업 공간과 가마, 물레 등의 작업 도구들을 살필 수 있다. 화장실에는 주방의 쓰임에 맞게 제작한 칫솔 꽂이, 비누 접시 등의 욕실 용품들이, 안방에는 접시와 컵, 화병 등의 생활 자기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작은 방에는 작가의 작업 과정을 담은 영상이 나오고 바닥에 〈백자합,체로봇〉이 전시되어 있다. 이날 참여자들은 거실과 화장실과 안방과 작은 방을 둘러보며 조원석 작가가 작업하는 과정과 시연, 그 결과 탄생한 작품들을 순차적으로 감상할 수 있었다. 백미는 주방이었다. 이날 이채윤 작가는 조원석 작가의 그릇에 여름 정식을 플레이팅 해 선보였는데, 라타투이2)와 매쉬드 포테이토, 안초비3)가 들어간 시저 샐러드, 데리야키 소스를 곁들인 연어 구이에 아스파라거스 구이와 상큼한 타불레4)를 곁들였다. 또 콜드컷 햄과 치즈 플레이트, 아망디오 쿠키를 디저트로 내놓아 참여자들 모두 감탄하며 그릇과 접시의 만남을 흥미롭게 지켜보았다. 이채윤 작가는 주방에 모인 참여자들에게 식탁에 차린 요리들의 구성과 레시피도 알려 주었는데, 참여자 몇 분은 진지하게 메모하거나 재료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을 하며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주었다. 전시 관람 후에는 다 같이 준비한 음식을 맛보며 눈과 입이 즐거운 여름날을 함께 즐겼다.
작가는 그만의 형상을 어딘가에 품다가 어느 날 그가 찾던 질료를 만나 작품으로 형상화한다. 작가가 세상에 드러낸 그 형상은 때로 구체적이고 때로 추상적이다. 작가가 드러내고 싶은 형상의 의도와 깊이를 온전히 이해하기는 사실 어렵지만, 그래도 괜찮을지 모른다. 찬찬히 들여다보고 느끼며 자기만의 감상을 만들어 내는 즐거움이 가능할 테니. 작품과의 만남은 그저 소중할 뿐이다. 작가와 감상자가 함께 만나 대화하면 그 시간은 더욱 그윽해지고, 감상의 깊이는 더해질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 맛을 더했다. 작품을 만나고 작가의 삶을 경험하고, 맛을 통해 그날의 시간을 오감으로 맛보았다. 이러한 체험의 시간은 조원석 작가가 추구하는 작품 세계와 맞닿아 있다. 진지하게 고민하되 위트 있고 가볍고 상상력이 드러나는 작품을 창작하기. 작품 자체에서 나아가 작품이 세계와 만났을 때의 그 쓰임. 함께 했을 때 일어나는 맛있고 즐겁고 흥미로운 우연적 작용들. 본디 지닌 것들을 유지한 채 낯설고 새로운 것들과의 만남을 기대하는 유연함. 그 태도와 창작의 조화로 인해 그의 작품들은 언제나 유동적이다.
글_이정화(미술비평, 독립 에디터)
1) 양각은 평면상에 문양을 입체적으로 조각하는 조형 기법인 부조 상태로 나타내는 장식 기법을 말하며, 투각은 두껍게 만든 청자의 기벽을 문양의 형태로 칼로 도려내는 장식 기법을 말한다.
2) 라타투이(ratatouille)는 가지, 호박, 피망, 토마토 등에 허브와 올리브 오일을 넣고 뭉근히 끓여 만든 채소 스튜이다. 영화 〈라따뚜이〉에서 심술쟁이 비평가가 쥐가 요리한 라타투이 맛에 반해 개과천선한다.
3) 안초비(anchovy)는 지중해나 유럽 근해에서 나는 멸치류의 작은 물고기, 또는 이것을 절여서 발효시킨 젓갈을 말한다.
4) 타불레(taboulé)는 갈은 밀과 쿠스쿠스, 파슬리, 박하, 양파, 잘게 썬 토마토 등에 올리브유와 레몬 즙을 쳐서 만드는 시리아-레바논식 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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