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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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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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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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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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정신 집중’과 ‘답정너’ 교육 ‘정답’ 아니다
관계와 경험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힘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정은균 | 교사, 군산영광중
‘사람=삶을 앎’을 키우는 교육
지난 7월18일 군산청소년학생연합(군청학연)이 주최하고 군산교육지원청・전교조군산중등지회 등이 후원하는 ‘군산 청소년・학생 100인 원탁회의(이하 원탁회의)’가 열렸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원탁회의에 군산시 내 11개 중・고교 재학생 130여 명이 참여했다“. 청소년이 제안하면 군산이 바뀐다”라는 캐치프레이즈와‘ 청소년이 말하는 군산시의 청소년 교육 정책’이라는 주제를 원탁에 올려놓고 대토론회를 벌였다.
원탁회의 기획과 준비, 진행 등 모든 과정이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직접적인 판단과 결정에 따라 이루어졌다. 학년 초부터 매월 1회 모임을 가졌고, 매 모임 때마다 25명 안팎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날 원탁회의는 지역 청소년과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들을 위해 지역 사회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두루 고민하는 마당이 되었다.
작년 여름 나는 3학년 학생들에게‘ 모둠별 작가 인터뷰’를 방학 과제로 냈다. 종업식이 있던 주 마지막 수업 시간에 과제를 설명했다. 한숨을 쉬거나 “우우” 소리를 내며 ‘저항’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그럴 만했다. 작가를 직접 선정한 뒤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확보해 섭외하는 일, 활동 이력과 저서들을 두루 조사해 훑어보고 인터뷰지를 만드는 일, 이를 바탕으로 전화 통화나 이메일 교환이나 직접 대면 방식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결과를 정리하는 일 모두 쉽지 않은 일들이었기 때문이다.
결과를 기대하면서도 내심 걱정이 없지 않았다. 개학 후 반별로 2~3시간에 걸쳐 발표 시간을 가졌다. 기대 이상이었다. 고리타분한‘ 물건’에 불과한 것으로 보곤 했던 책을 정신과 영혼의 집적물로 새로 바라보게 된 학생들이 나타났다. 수업 후 복도로 나서는 내게 달려와“ 이번 과제를 하면서 작가로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어요”라고 말한 학생도 있었다. 인근 고등학교로 진학한 그는 지금 글쓰기 활동을 부지런히 계속하고 있다!
어느 책에서 우리말과 글 연구에 평생을 바친 김수업 선생이‘ 사람’을‘ 삶을 앎’으로 풀이했다는 대목을 인상적으로 읽었다. 교육은‘ 사람’을 만드는 일이다. 우리는 이 소박한 전제에 충실한 교육의 ‘정답’을 알고 있다. 삶이 함께하는 교육은 살아 움직인다. 경험 속에서 이루어지는 배움은 흥겹다. 교과서 속 박제화한 지식 배움을 통해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들이다. 교실에서‘ 언어’로만 이루어지는 가르침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성과 교양의 화신이‘ 기계’가 된 이유
삶에 기반한 학교 교육,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앎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일화 두 개를 이야기하고 싶다. 미국 미시건주립대학교 생리학과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교수가 부인이자 역사학자인 미셀 루트번스타인과 함께 쓴『생각의 탄생』(에코의서재, 2007.)에 소개한 일화들이다.
첫 번째 주인공은 루트번스타인 교수의 대학 시절 친구 ‘존’이다. 대학 역사상 가장 총명한 학생들 중 하나였던 존은 책벌레였고, 전 과목에서 늘 상위권을 차지했다. 기계학 연속 강의가 끝난 지 몇 주 지난 어느 날이었다. 존이 물리학과동 강의실의 육중한 참나무 문 앞에서 문을 열지 못해 쩔쩔매고 있었다.
루트번스타인과 함께 있던 친구 중 하나가 손잡이 부분을 살짝 밀어 문을 열어 주었다. 그들은 얼마 전 끝난 예의 기계학 강좌에서 문과 관계되는 물리학 원리인 토크(Torque; 물체를 회전시키는 힘) 방정식을 배웠다. 방정식을 완전히 마스터한 존은 중간고사에서 사상 최고 점수를 받았다. 문을 열어준 친구가 얼떨떨해 있는 존에게 원리를 상기시켜주었다.
존은 한참을 더 헤맸다. 가까스로 원리를 이해한 존은 문의 크기와 힘과 그것이 가해지는 지점까지의 거리 등 역학적 요소들을 넣어 문 가운데가 아니라 가장 자리에 힘을 가할 때 적은 힘으로 문을 열 수 있다는 토크 방정식의‘ 답’을 다시 알아냈다. 그러나 루트번스타인은 존이 토크 방정식의‘ 환상’을 본 것에 지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실재와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작가 버지니아 울프의 아버지 레슬리 스티븐이 등장하는 두 번째 일화를
보자. 스티븐은 당대의 걸출한 교양인이었다. 정치와 종교와 문예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약했으며, 방대한 분량의 『영국인명사전』 편집인으로 활동했다. 그는 위대한
문학가가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러나 루트번슈타인은 스티븐이 죽은 후 울프가 남긴 말을 빌려“, 케임브리지적인 분석 정신의 경탄할 만한 전범”이었던 스티븐이 실생활 측면에서 “매우 조야하고 고리타분한 사람”이었다고 평가했다. 울프는 아버지가 받은 케임브리지 교육이 일방적이고 두뇌만 집중적으로 사용토록 하여 정신을 불구로 만드는 교육 이었다고 혹평했다.
학교 공부에만 과도하게 매달린 스티븐은 예술을 접할 기회를 거의 갖지
못했다. 이는 음악, 미술, 연극 등에 대한 심각한 결핍증을 불러왔고, 그 결과 지적편중과 좁은 시야를 갖게 되었던 것이다. 훗날 케임브리지대학 교수가 되어서도 학생들에게 늘 시험만 생각하고 책에만 매달리며 학사 학위를 따기 전까진 아무것도
즐기지 말라고 충고했다고 한다. 문학비평이 아닌 다른 분야에는 스스로를‘ 무교양속물주의자’로 부를 정도로 무지했다고 한다.
지성과 교양의 화신과도 같았던 스티븐의 말년은 어땠을까. 예술가들을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개인적 세계에 매몰되어 있는 존재라고 여겼던 그는 65세쯤 되자 그 자신이 주변과 완전히 격리되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감정을 직시하지 않고 거부했으며, 스스로를 허위의식으로 위장하는 사람이 된 까닭이다. 그는 다른 사 람이 무엇을 느끼는지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었다고 한다. 감정과 공감력을 잃은 ‘기계’가 된 것이다.
루트번스타인은 존과 스티븐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신에게 ‘주입’시키는 데는 뛰어났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둘 다 실제로 무엇인가를 행하는 능력은 절대 적으로 부족했다고 지적하면서,‘ 알기’와‘ 이해하기’, 그리고 환상과 실재를 분리시킨 교육이 그들의 총명한 머리를 한쪽만 쓰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루트번스타인은 삶에서 유리된 교육, 상상력이 부족하고 마음과 몸, 지성과 직관을 연결하는 능력을 기르지 못하는 교육의 결과를“ 심각한 장애”에 비유하기까지 했다. 미국 작가이자 화가인 폴 호건의 말처럼, 존재하지 않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없으며,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이 묘사하고 있는 세계에 머무를 수밖에 없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중심의 교육,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의 폐해는 명백하다. 그것은 지식의 개념을 좁게 만든다. 배움을, 교실에서 교과서와 교사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으로 믿게 만든다. 아이들은 스스로 배워 알고자 하는 의지와 흥미를 잃는다. 어린 시절 넘쳐나던 상상력이 시나브로 죽어간다.
“1온스의 경험이 1톤의 이론보다 낫다”
진짜 교육은 학교에만 있지 않다. 학교 교육은 오히려 문제투성이다. 윌리엄 토리 해리스는 1900년 무렵 미국 교육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현대적인 의미의 학교 의무교육 시스템을 규격화하는 데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인물이었다. 나이가 같은 학생들을 한 학년으로 묶어 나눈 뒤 한 교실에 몰아넣고 가르치는 시스템을 개발한 주역으로 알려져 있다.
해리스는 학생 100명 가운데 99명은 이미 정해진 길을 따라 걷고 이미 굳어진 관행을 따르면서 기계처럼 움직인다고 보았다고 한다. 교육은 개인을 로봇처럼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며, 학교는 학생들에게 바깥 세계와 단절하는 힘을
키워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와 교사는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따라 ‘기계’를 만들어 낸다. 교육과
정을 가리키는 ‘커리큘럼(curriculum)’은 ‘경주마가 목표 지점까지 도달하는 길’을 뜻한다. 미국 교육운동가 존 테일러 개토의 말을 빌리면 학생들은“ 무책임한 사람을 기르는 양성소”가 된 학교에서 질주하듯 살아간다. 경주마의 눈에는 가리개가
있다. 그들은 주변을 보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야 한다.
미국의 공교육 시스템은 프러시아(독일)의 의무교육 시스템에 터를 두고 출발했다. 우리나라의 학교 시스템은 일제 강점기 시절 미국식 교육 시스템이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손을 거쳐 들어와 정립된 것이다. 그 뒤 한국 교육은 큰 변화 없이 과거의 시스템을 답습해 오고 있다. 화려해 보이는 교육 지표들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가 “배운 괴물들의 사회”가 돼 버린 이유가 아닐까. 새로운 학교, 과거와 다른 학교 교육을‘ 상상’해야 하는 이유다.
많은 학교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기존의 지식을 더 많이 전달해주는 것이 좋은 교육이라고 믿는다. 또한 교사와 교과서가 알려주는 지식을 더 많이, 더 완벽하게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점, 교사가 취해야 할 바람직한 교육방법과 태도를 돌아보아야한다.
나는 존 듀이를 비롯한 무수한 교육자들의 주장을 따라 관계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나’는 ‘너’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규정된다. 골치 아픈 ‘품사’는 품사 유형 목록이나 예시 단어로서가 아니라 언어(모어)와 언어생활과 사회적 언중이라는 넓은 자장권 안에서 정의될 때 살아있는 지식이 된다.
지식은 누군가로부터 주어지는 것으로 완성되는 게 아니다. 그것은 관계와 경험을 통해 구성된다“. 1온스의 경험이 1톤의 이론보다 낫다”라는 듀이의 경구를 새겨보자. 규율과 통제 위주의 ‘정신 집중’ 교육, 획일적인 ‘답정너 교육’은 답이 아니다.
미국 뉴욕 프리스쿨에서 35년 가까이 이른바 ‘문제아’들을 만나고 있는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선생님은 “아이들은 배움이 아니라 가르침에 저항한다”라는 말을 남겼다.
그렇다면 어떤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단언컨대 우리는 이미 ‘답’을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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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