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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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고즈넉하게 바라보기
배우 예수정
예수정은 태어날 때부터 배우란 직업이 운명적으로 너무 가깝게 있었다. 전원일기 할머니 역으로 오랫동안 안방극장에서 익숙했던 고(故) 정애란 씨가 어머니였고, 직업이 유명배우였던 엄마 때문에 어릴 때부터 극장과 방송국 분장실이 놀이터였던 액터키드였다. 생활이 연극이었고, 영화였고, 드라마였다. 그런데도 배우 예수정은 좀처럼 자신을 드러내는 법이 없다. 스스로도 40년 무명배우란 소리를 그저 툭툭 아무렇지도 않게 뱉어낸다. 뭘 물어도 쑥스럽게 먼저 웃고, 어줍잖은 듯 머쓱해하고, 끝말을 다 마치치도 못할 만큼 어색해하고 수줍어하는 외모와 행동은 그녀가 자그마치 40년 역사를 가진 존경받는 대배우란 생각을 상상도 할 수 없게 만든다.
무대에서의 그녀는 화려하지도 않고 강렬하지도 않다. 그러나 아프도록 뜨겁다. 밖으로 뿜어내는 열기가 아니라 한껏 온 몸으로 품어 덥혀낸 열기다. ‘예수정표 정서’라고 불릴 만큼 그녀의 그것은 담담하고 고요하게 독특한 깊이를 갖고 있다.
연극 무대 안팎으로 인격적인 면에서 먼저 존경받는 그녀의 인생관은 사실상 사물과 현상의 이치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다. 스스로가 매순간 새롭게 거듭나기를 주저하지 않는 겸손한 품성에서는 현대를 살아가는 실학자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상상해 볼 수도 있다.
“대개 문학과 출신들이 그렇잖아요. 소소한 일들과 일상적인 것을 지루하게 느꼈죠. 부질없는 관념에 지나치게 치우쳐 있던 탓이에요. 내가 만든 유리성 안에 들어앉아서 우아하고 겸손한 척하면서 살았던 거죠. 군더더기, 허영, 가짜… 그런 걸로 살았던 것 같아. 아주, 늦게 나는 알았어요. 그 사소하고 보잘 것 없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반짝거리고 귀한 것이었는지. 마루 끝에 무심하게 놓여 있던 그 누룽지는 누군가가 천지개벽 같은 마음으로 끓여낸 것이었어. 세상에는 수많은 답이 있고, 내 것이 답이 아닐 수도 있다는 거, 그것들이 나를 키워왔다는 것을 이제는 조금 알 것 같아요. 실은, 아직도 모르는 게 더 많지만.”
흰머리 탈색은 3년 전 위안부 할머니를 맡았던 연극 <하나코>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머리가 무슨 인연을 만들었는지 이후로 브라운관에서도 스크린에서도 그녀는 내내 그렇게 흰머리 역할이었다. 억지로라도 염색을 했어야 했던 그 이전보다 아예 탈색을 택하는 지금이 썩 나쁘지만도 않은 모양이다. “나는 아마 70대를 되게 잘 살 거예요. 하도 이렇게 미리 연습을 해놔서(웃음).” 좋지도 싫지도 않은, 있는 그대로의 그것들. 세상의 질서를 예수정은 가만히 바라보고 받아들이면서 느낀다.
“나는 이제 관객이 편안하게 보여요. 절대 실수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을 때는 너무 두려웠거든요. 관객 앞에 서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어요, 그런데 지금은 설혹 실수가 있다고 해도 오히려 관객들에게 용서받는 느낌을 더 크게 받는다고 할까. 항해하고 있는 한, 관객은 꼭 알아주는 것 같아요. 간혹 배 저어가다가 물에 빠져도 그들은 참 너그럽게 받아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나이 덕분인지도 모르죠. 난 이제야 과정이 보이기 시작해요.”
예수정은 스스로 설득시키지 못한 연기는 차마 행위하지 못하는 사람 같았다. 스스로는 이 사실을 부끄러워도 한다. “꼭 아마추어 같잖아.” 그런데 실은 그렇게 마음이 움직여야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미련한(?) 사람만이 주는 진정한 울림이 있다. 적어도 필자가 지켜보았던 지난 10년간의 배우 예수정은 무대에서 변함없이 그 울림을 관객에게 전하는 배우였고, 그녀를 좋아하는 관객들은 바로 그것 때문에 그녀의 작품을 신뢰했다. 드라마와 영화가 그녀에게는 연극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했다.
“연극은 3달 동안 한 작품에 흠뻑 빠져 있잖아요. 연극 대본은 읽어도 또 나오고 또 나오고 해요. 드라마나 영화는 좀 다르죠. 물론 작품에 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깊이가 그렇게 깊기도 어렵고, 그렇게 읽어서도 안 되죠. 더군다나 나 같은 배우는 주인공도 아니니까 장면을 이해하기 위한 글로 읽어야지. 내 연기가 전체에서 기능하는 정도로 이해하면 되는 거지 드라마 대본에 사상의 여유까지 부릴 필요는 없죠. 그런 면에서 연극은 배역의 크기와 관계없이 배우들 모두가 작품에 한동안 젖게 되잖아요. 작품 속에 있는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 시 같은 다른 장르를 찾아 읽는다던가 하면서 자신을 그 시간과 작품에 꾸준히 묻히는 시간이 있죠. 그래서 오히려 저는 그런 시간을 즐겼던 것 같아요. 그런데 말하면서 돌아보니, 난 요즘 영화나 드라마에서 또 다른 걸 발견한 것 하네. 예전에는 하염없이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하기도 했는데, 난 요즘 퍽 그게 재밌거든요. 시간이 아니라 사람들을 보게 된 것 같아요.”
상설전시를 시작하는 영상 앞에서는 오래된 <대망>이라는 역사소설을 떠올렸고, 정약용이 아들에게 보냈다는 편지 앞에서는 박물관의 역할에 연신 감탄을 했다. 마테오리치의 천주실의를 보면서는 요즘 마음을 두고 있는 종교 모임에서의 경험이 가만히 오버랩되었다.
“교회는 딱딱한 껍질만 만나게 해요. 그 안에 말랑말랑한 것들이 있는데. 사람들은 그걸 만나고 싶어 하는 것 같은데, 교회는 자꾸 껍질만 보여 주는 게 아닌가 싶어. 나도 여러 곳을 찾아다녔지만 한동안 마음 둘 곳을 찾지 못했죠. 우연히 영국 목사님 설교를 받아서 하는 곳을 알게 되었는데, 영시 전공한 분이 작은 교회를 열어서 영국에서 감동받았던 설교 말씀을 번역해서 설명해주세요. 절 같은 교회죠. 새벽기도 같은 거 하자고 사람들이 이야기하면, ‘새벽에는 위험하니까 돌아다니지 말고 집에서 기도하면서 아이에게 밥 잘해줘라’ 하세요. 혼자 가만히 잘 있는 게 잘 믿는 거다, 하시죠. 그런 마음을 나누는 곳이에요.”
5월에 연극 <엘렉트라>를 끝낸 후에 한동안 유해진과 윤계상이 함께 출연하는 <말모이>라는 영화를 찍었다. 일제 시대에 한글을 없애려는 억압 속에서도 지하에 숨어서 한글을 지켜내려고 노력했던 사람들의 흔적을 찾아가는 내용이다. 곧 들어가는 드라마는 채널A가 6년 만에 야심차게 내놓는 <열두밤>이다. 셰익스피어의 <십이야>를 모티브로 6년에 걸쳐서 사랑을 나누며 성장하는 젊은이들의 작품인데, 예수정은 여기에서 전직 사진작가로 출연한다.
주목할 만한 차기작은 영화 <허스토리>다. 6월 27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 이 작품에서 예수정은 김희애, 김해숙 등과 함께 위안부 할머니로 우리에게 찾아온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일본 재판을 다룬 영화 <허스토리>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일본 현지에서 23번 재판을 했는데 놀랍게도 1번의 승소 기록이 있었다고 한다. 예수정은 박순녀 할머니를 모델로 한 박할머니를 맡았다. 박할머니는 일본군들이 뱃살 위에 장난으로 툭하면 칼질을 했던 것이 그대로 상처로 남은 것을 평생 낙인처럼 지니고 살아왔던 인물이다.
“나는 <하나코> 연극을 할 때에도 사실 위안부를 다룬 이야기가 썩 내키지는 않았어요. 오히려 할머니들을 부끄럽게 만들고, 폐를 끼치는 일이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그건 너무 얕고 개인적인 생각이었어. 할머니들의 이야기는 대의적인 일이었어요. 전쟁 때 특히 드러나는 폭력적인 남성 시각적 사회 속에서 ‘너희의 자궁’이 여자였다는 사실을 자각시키려는 노력인 거예요. 여자란 그렇게 소모적으로 쓰이는 존재가 아니라 소중한 하나의 객체이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하려는 거죠. 뜨겁게 했어요. 연기한다는 생각으로 한 것이 아닌 것 같아. 기자시사회에서 봤더니 다행히 내가 오버액션을 안 해서 할머니가 느껴졌어요. ‘누구나 알고 있던 사실을 가지고 이 할머니가 일본에 직접 가서 할 말을 했구나’가 느껴졌어요.”
실학박물관으로의 초대를 청하던 날, 예수정은 특유의 겸손한 웃음으로 ‘아, 영광이에요’라고 응대했다. 늘 보아왔듯 그녀 식의 정중한 태도와 답변이라고만 생각했다. 실학박물관 촬영과 취재를 마치고 돌아가는 그녀에게 다시 전화를 걸었다. 실학박물관에서 보낸 시간을 어쩐지 어설프게 물었던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했다. 그녀에게 실학박물관에서의 2시간은 어땠을까.
“나는 ‘영광’이라는 말을 잘 안 써요. 그런데 실학박물관에 초대받은 건 진짜로 영광이었어요. 실제로 박물관을 오가는 길에 내내 그렇게 생각했어. 실학박물관은 특별한 곳이에요. 난 어릴 때부터 영조, 정조, 정약용 같은 분들을 우리나라 진짜 지식인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내가 그분들의 이야기가 가득한 그런 곳을 갈 수 있었다니. 평생 그 생각을 그렇게 진득하게 해서 그랬나. 인생은 절대 그냥 안 지나가. 생각으로 바라던 것들은 어떻게든 만나게 하지. 내게도 이런 기회가 이렇게 올 줄이야. 이제 정말 나는 그분들의 책을 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더없이 가깝게 느껴져요. 난 이 기회가 너무 기쁘고 반가워요. 정말 고맙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