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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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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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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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고양 원각사 불조삼경 高陽 圓覺寺 佛祖三經
경기도유형문화재 제301호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은 원대의 고승 몽산 덕이蒙山德異가 『불설사십이장경佛說四十二章經』, 『불유교경佛遺敎經』, 위산 영우潙山靈祐의 「위산경책潙山警策」을 합집合集하여 원나라에서 간행된 판본을 고려에서 1384년에 번각 간행한 목판본 1책이다. 찬자 몽산화상은 남송 이종 4년(1231)에 강서성 서양瑞陽의 고안高安에서 출생하여 만년에 주석하였던 휴휴암에서 1300년을 전후한 무렵에 입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법호는 ‘몽산蒙山’으로 널리 통칭되고 있으나, 그 외에도 ‘고균비구古筠比丘’·‘전산화상澱山和尙’·‘휴휴암休休庵’·‘절목수絶牧叟’ 등의 자호를 사용하였으며, 덕이德異는 출가 후에 얻은 법명이다.
이 책에는 불교가 인도로부터 중국에 전래된 이래 가섭마등迦葉摩騰과 축법난竺法蘭 등이 처음으로 한역한 『불설사십이장경』과 부처님의 최후 가르침인 『불유교경』, 그리고 위앙종의 개조開祖인 위산 영우의 저술인 『위산경책』이 합집 형식으로 수록되어 있다. 앞 2종의 불경은 중국 최초의 불경이라는 점과 부처가 열반 직전에 남긴 최후의 불경이라는 시종始終의 상징성을 지니고 있으며, 여기에 임제종의 고승인 몽산이 위앙종의 개조인 위산의 어록을 수록하여 선가의 포용성을 표방하고 있다. 이 책에는 모두 송대의 대홍 수수大洪守遂 선사가 주석을 붙인 주해본이다. 수수守遂 선사는 멀리 동산洞山 조사의 9세손으로 투자 의청投子義靑의 현손玄孫에 해당되며, 대홍 보은大洪報恩에게 그 법맥을 물려주었던 조동종 계열의 인물 이다.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 표지,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은 고려시대 1384년에 송판본을 저본으로 간행된 판본이다. 이 책의 전체 구성을 살펴보면, 권수에 몽산 덕이가 지원병술至元丙戌(1286)에 쓴 서문이 수록되어 있으며, 서문 다음에 『불설사십이장경』, 『불유교경』, 『위산경책』의 순서로 배치되어 있고, 권말에 고려의 이색李穡과 송나라의 익대益大가 쓴 발문이 차례로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편성체계로 보면 전체 3권 1책에 해당되나, 실제 권수의 구분은 표시되어 있지 않다. 책머리에는 원나라 몽산 덕이가 짓고 초서로 쓴 서문이 수록되어 있는데, 그 말미의 여백에 몽산화상의 호인 ‘절목수絶牧叟’, ‘몽산蒙山’이란 방형의 목기木記가 보이고 있다. 서문 다음 장에 ‘불설사십이장경佛說四十二章經’이란 권두서명이 보이고 있으며, 권말에는 한산부원군인 이색이 1384년에 지은 발문과 원간본元刊本에 수록되어 있던 익대益大가 1286년에 짓고 쓴 발문이 복각되어 있다. 이는 몽산이 『삼경』을 합집 형태로 재편하기 이전에 각기 독립된 단행본 형태로 간행 유포되었으며, 그 후 1286년에 몽산에 의해 오중의 휴휴암에서 합집 형태로 간행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때 간행된 판본은 그의 말년에 고려인과의 교류를 통해 고려에 전수되어 1314년 강원도 원주의 정각사에서 처음으로 개판되었으며, 이후에도 고려시대 1361년과 1384년에 중간되었다.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 권두 서문, 권두 서문과 방형 목기, 본문, 이색과 익대의 발문,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원각사 소장본의 형태적 특징을 살펴보면, 변란邊欄은 상하단변上下單邊 좌우쌍변左右雙邊으로 고려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이다. 본문에는 계선이 있으며, 반엽을 기준으로 8행 17자씩 배자되어 있다. 중앙에는 판심이 보이고 있는데, 폭이 매우 좁고 어미는 매우 작은 흑어미로 상단에만 있다. 판심의 상흑어미 아래로 판심제와 장차가 새겨 있다. 자체字體는 전형적인 방형의 구양순체歐陽詢體로 중국 송원대 판본에 자주 보이는 서체이다.
이 책은 여말선초 사이에 한국불교에 깊은 영향을 주었으나 중국에서 발견되지 않고 오직 우리나라에서 간행된 판본만이 유통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불교학의 중요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서지학의 연구에 있어서 귀중한 판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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