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고양 원각사 불조삼경 高陽 圓覺寺 佛祖三經

경기도유형문화재 제301호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은 원대의 고승 몽산 덕이蒙山德異가 『불설사십이장경佛說四十二章經』, 『불유교경佛遺敎經』, 위산 영우潙山靈祐의 「위산경책潙山警策」을 합집合集하여 원나라에서 간행된 판본을 고려에서 1384년에 번각 간행한 목판본 1책이다. 찬자 몽산화상은 남송 이종 4년(1231)에 강서성 서양瑞陽의 고안高安에서 출생하여 만년에 주석하였던 휴휴암에서 1300년을 전후한 무렵에 입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법호는 ‘몽산蒙山’으로 널리 통칭되고 있으나, 그 외에도 ‘고균비구古筠比丘’·‘전산화상澱山和尙’·‘휴휴암休休庵’·‘절목수絶牧叟’ 등의 자호를 사용하였으며, 덕이德異는 출가 후에 얻은 법명이다.

이 책에는 불교가 인도로부터 중국에 전래된 이래 가섭마등迦葉摩騰과 축법난竺法蘭 등이 처음으로 한역한 『불설사십이장경』과 부처님의 최후 가르침인 『불유교경』, 그리고 위앙종의 개조開祖인 위산 영우의 저술인 『위산경책』이 합집 형식으로 수록되어 있다. 앞 2종의 불경은 중국 최초의 불경이라는 점과 부처가 열반 직전에 남긴 최후의 불경이라는 시종始終의 상징성을 지니고 있으며, 여기에 임제종의 고승인 몽산이 위앙종의 개조인 위산의 어록을 수록하여 선가의 포용성을 표방하고 있다. 이 책에는 모두 송대의 대홍 수수大洪守遂 선사가 주석을 붙인 주해본이다. 수수守遂 선사는 멀리 동산洞山 조사의 9세손으로 투자 의청投子義靑의 현손玄孫에 해당되며, 대홍 보은大洪報恩에게 그 법맥을 물려주었던 조동종 계열의 인물 이다.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 표지,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은 고려시대 1384년에 송판본을 저본으로 간행된 판본이다. 이 책의 전체 구성을 살펴보면, 권수에 몽산 덕이가 지원병술至元丙戌(1286)에 쓴 서문이 수록되어 있으며, 서문 다음에 『불설사십이장경』, 『불유교경』, 『위산경책』의 순서로 배치되어 있고, 권말에 고려의 이색李穡과 송나라의 익대益大가 쓴 발문이 차례로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편성체계로 보면 전체 3권 1책에 해당되나, 실제 권수의 구분은 표시되어 있지 않다. 책머리에는 원나라 몽산 덕이가 짓고 초서로 쓴 서문이 수록되어 있는데, 그 말미의 여백에 몽산화상의 호인 ‘절목수絶牧叟’, ‘몽산蒙山’이란 방형의 목기木記가 보이고 있다. 서문 다음 장에 ‘불설사십이장경佛說四十二章經’이란 권두서명이 보이고 있으며, 권말에는 한산부원군인 이색이 1384년에 지은 발문과 원간본元刊本에 수록되어 있던 익대益大가 1286년에 짓고 쓴 발문이 복각되어 있다. 이는 몽산이 『삼경』을 합집 형태로 재편하기 이전에 각기 독립된 단행본 형태로 간행 유포되었으며, 그 후 1286년에 몽산에 의해 오중의 휴휴암에서 합집 형태로 간행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때 간행된 판본은 그의 말년에 고려인과의 교류를 통해 고려에 전수되어 1314년 강원도 원주의 정각사에서 처음으로 개판되었으며, 이후에도 고려시대 1361년과 1384년에 중간되었다.


고양시 원각사 소장 『불조삼경』 권두 서문, 권두 서문과 방형 목기, 본문, 이색과 익대의 발문,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원각사 소장본의 형태적 특징을 살펴보면, 변란邊欄은 상하단변上下單邊 좌우쌍변左右雙邊으로 고려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이다. 본문에는 계선이 있으며, 반엽을 기준으로 8행 17자씩 배자되어 있다. 중앙에는 판심이 보이고 있는데, 폭이 매우 좁고 어미는 매우 작은 흑어미로 상단에만 있다. 판심의 상흑어미 아래로 판심제와 장차가 새겨 있다. 자체字體는 전형적인 방형의 구양순체歐陽詢體로 중국 송원대 판본에 자주 보이는 서체이다. 이 책은 여말선초 사이에 한국불교에 깊은 영향을 주었으나 중국에서 발견되지 않고 오직 우리나라에서 간행된 판본만이 유통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불교학의 중요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서지학의 연구에 있어서 귀중한 판본이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information

  • 시대/ 고려시대(1384년)

    규모/ 1책 / 27.3×17.2cm

    재질/ 종이

    주소/ 고양시 일산동구 동국로 137-48

    지정일/ 2015.03.09

    소유자/ 문상련

    관리자/ 고양시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