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4차 산업혁명과 문화정책
『문화정책』은 국내외 문화정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2017년 여름부터 경기문화재단이 발행하고 있는 계간지입니다. 본문은 2018년 3월 발행된 『문화정책』 5권 특별인터뷰 내용입니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와의 인터뷰
리포터 최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위원
경기문화재단 문화정책블래틴 5호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문화정책’과 관련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특집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남경필 지사는 4차 산업혁명을 디지털 기술 혁명으로 해석하였으며, 현재 이에 기반한 경기도형 융합, 공유 플랫폼을 구축 및 확대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문화 분야에 있어 문화다양성을 인정하고 디지털 시대에 위기에 몰릴 수 있는 인간 중심의 문화정책, 일상의 삶이 문화가 되는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견을 펼쳤다.
최연구 위원(이하 최) 도지사께서는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정의하시는지?
남경필 도지사(이하 남)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은 2016년에 4차 산업혁명의 본질적 의미를 "사이버와 물리 세상의 융합(CPS:Cyber-Physical System)을 통한 사회 변화"라고 정의했는데, 쉽게 말하자면 ‘디지털 기술의 혁명’이라 본다. 디지털 세계, 생물학적 영역, 물리적 영역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이 대두되고 있다고 본다. 즉,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 융합과 공유플랫폼이 형성되고 있는 것을 직시할 수 있다.
최 4차 산업혁명과 관련, 경기도는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다고 보시는지?
남 스위스 유니언뱅크(UBS)은행 보고서(2016년)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상황 우리나라 25위, 스위스 1위, 미국 4위, 일본 12위이다. 한국의 경우 발전된 IT 수준에 비해 규제나 응용력 부족 등으로 인해 제조업 혁신, 디지털 혁신이 본격화되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는 한국 내 어떤 지역보다도 제조업과 IT가 같이 발전되어 있으며 이를 결합한 제조업 혁신을 추진하기에 가장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제조업을 조립생산, 기계가공 등의 대량생산방식에서 서비스 결합형 비즈니스모델로 전환해야 하고,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융합 촉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본다.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열린 경기도민창의대회에 남경필 도지사가 참석해 도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일자리라고 보는데 일자리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
남 인터넷 연결기기와 인공지능이 결부된 기술진보에 의한 자동화와 급격한 기술변화가 다양한 직업들의 ‘직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의 진보에 따른 대량실업 발생할 수 있다는 비관론이 있는 데,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변화를 일자리의 감소가 아닌 일자리의 변화라는 시각에서 볼 필요가 있다. 역사속에서 기술진보와 노동수요의 관계를 보면 ‘자동화로 인한 생산성 향상은 새롭게 창출되는 노동 수요의 증가’의 흐름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일자리 창출정책에서 ‘인적자원 개발 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최 4차 산업혁명은 단순히 기술의 변화가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변화까지 포괄한다고 생각하는데, 문화적으로는 어떤 변화가 있다고 보시는지? 문화의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은 위기인지 기회인지?
남 4차 산업혁명은 기술 변화 자체가 아닌 기술을 활용한 ‘인간과 사회의 변화’ 그리고 ‘인간의 사회적 인정’에 있다고 본다. 기술의 발전 속도로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한 다양한 상(像)이 제시되고 있는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하며, 창의력을 기반으로 인간 고유의 직관, 통찰, 감성의 종합적 사고가 더욱 중요하다.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생산과 확대, 플랫폼을 통한 공유를 통해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라 본다. 경기도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 플랫폼 조성을 활성화하고 지원할 것이다.
최 초연결, 초지능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이 문화 분야에서 가져올 구체적인 변화는 어떠한지 그리고 대응방향은 어떤건지?
남 디지털 기술의 혁명시대에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도 하나의 플랫폼이라 본다. 우리는 이 스마트폰을 통해 문화를 즐기고 누린다. 즉, ‘기술’과 ‘문화’가 별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화적 감수성을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확산이 필요하다. 플랫폼에 기반한 문화사업의 추진하기 위해 경기도는 경기문화재단이라는 문화예술전문플랫폼을 두었다. 지속적인 문화 인력 양성과 사업을 다양화해야 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문화산업에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유지해야 한다. 다만 경기도는 문화산업 분야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문화산업 관련 다양한 규제를 완화할 것이다. 예를 들면, 경기도가 운영하는 DMZ 영화제는 문화분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융합플랫폼’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이에 경기도는 최소 간섭을 통해 민간영역에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을 기조로 하고 있다.
최 4차 산업혁명시대, 경기도의 문화정책 방향은 어떤건지 그리고 구체적인 몇가지 정책을 소개해주신다면?
남 인공지능(AI)을 활용하기 위한 인프라 기반을 조성하고 있는 데, 현재 경기문화재단을 통해 ‘ggc’경기문화예술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운영중에 있다. 문화예술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방 및 공유하여 맞춤형 지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도적으로 경기도 내 직접 민주주의 제도를 구현하기 위해 블록체인방식을 도입한 경기천년사업을 운영중에 있다. 즉, 4차 산업혁명의 요소를 반영한 도민공감형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민이 참여해 공동체 직접민주주의 구현하기 위해 道 내 약 16,000개 마을의 도민과 천년사업을 시작하고, 숙의하여 결정하며 펼치기 위해 16,000명의 모티베이터(Motivator,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가 상상하는 ‘2017소셜픽션컨퍼런스 in 경기’를 31개 시․군에서 펼쳤다. ‘이동식플랫폼’과 경기도 구석구석으로 도민을 찾아가 만나는 ‘오프라인플랫폼’, 그리고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접속이 가능한 ‘온라인플랫폼’ 등의 형태로 경기천년플랫폼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는 폐교육시설인 서울대 농생대 일부를 도시재생을 통해 경기상상캠퍼스로 탄생시켰고, 청년문화 활성화 및 창직 지원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지속적으로 조성 중에 있다. 경기상상캠퍼스에서는 스스로 새로운 기술과 제조법을 창출하는 메이커(Maker)정신을 바탕으로 창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최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과 문화정책 관련해서 경기도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남 삶에 벌어지는 모든 것이 ‘문화’라고 본다. 이를 위해 전제 조건은 ‘사람’이 그 중심에 있어야 한다. 즉 ‘사람’ 중심의 문화정책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조성하고 지원하겠다. 제조업-IT가 함께 발달한 경기도의 강점을 활용해 ‘디지털 문화정책’을 정립하고 ‘사람’ 과 ‘창작’ 중심의 다양한 문화사업과 관련한 ‘플랫폼 확산’에 노력하겠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혁신의 시대에 문화산업은 이를 선도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문화정책도 자본주의 시장경제 원리에 입각한 ‘새로운 문화산업을 육성’하는 관점에서도 추진될 필요가 있다. 현재 경기도 청년창업 프로젝트로 지원 및 운영하고 있는 ‘Start-up campus’도 꼭 주목해 주시기 바란다. 문화 산업 분야에 창업을 희망할 때 저렴한 성장공간과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기도는 문화산업 관련 다양한 규제들을 완화하고, 문화산업 인력 양성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별인터뷰 | 남경필, 경기도지사 |
논단 | 이지선, 메이커교육실천 회장 / 숙명여자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 교수 이성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김은경,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동향보고 | 제5회 경기문화정책포럼 4차 산업혁명과 문화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문화정책』은 국내외 문화정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2017년 여름부터 경기문화재단이 발행하고 있는 계간지입니다. 본문은 2018년 3월 발행된 『문화정책』 5권 특별인터뷰 내용입니다.
문화정책 vol.5
발행처/ 경기문화재단
발행일/ 2018.03
발행인/ 설원기,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편집기획/ 경기문화재단 정책실
편집위원/ 김현태, 김성환, 안경화, 조두원, 윤가혜, 조은솔
디자인/ 홍디자인
인쇄/ 가나씨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