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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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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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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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민족의 서정을 노래한 시
문학-현대-운문 분야 『진달래꽃』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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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꽃』
김소월 지음, 미래사, 2016
민족의 서정을 노래한 시
여태천 - 동덕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어느 자리에서든 한국의 시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시인이 김소월이다. 김소월의 이름을 먼저 떠올리는 이유는 그의 시가 한국적인 감수성을 가장 한국적인 운율과 상징체계로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소월의 본명은 김정식이다. 그는 1902년 외가가 있는 평북 구성에서 태어나 정주에서 성장했다. 김소월은 1920년 스승인 김억의 도움으로 『창조』에 「낭인(浪人)의 봄」, 「야(夜)의 우적(雨滴)」 등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가 고향을 떠나 생활한 기간은 매우 짧았고, 그 결과 중앙 문단과의 교류는 거의 없었다. 당연히 교유한 문인도 많지 않았다. 오산 고보를 다니다 1922년 배재 고보에 편입하여 1923년 3월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 상과대학 예과에 입학했으나 9월 간토 지진이 일어나자 다시 고향으로 돌아왔다. 1924년 이후에는 그의 처가가 있는 평북 구성으로 이주해 생활했으며, 1926년에는 동아일보 지국 일을 하기도 했다.
김소월은 1925년 우리 문학사에 길이 남을 시집 『진달래꽃』을 매문사에서 간행한다. 여기에는 「진달래꽃」을 비롯해, 「초혼(招魂)」, 「산유화」, 「가는 길」, 「왕십리」, 「접동새」, 「금(金)잔디」, 「엄마야 누나야」 등 그의 대표적 시 127편이 담겨 있다. 『진달래꽃』은 서구 편향적인 초기 시단의 형성 과정에서 한국적인 정감과 리듬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한국 현대 시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려놓은 기념비적인 시집이다. 애틋하고 아름다운 정서를 서정적으로 표현했던 그의 시는 시집 발간 이후 민족주의적인 색채와 현실 인식을 조금씩 드러내기 시작한다. 하지만 시집을 출간한 이후 1년에 한두 편씩 작품을 발표했으나 그의 작품 활동은 그리 활발하지 않았으며, 생활은 극도로 피폐해져 1934년 12월 불우했던 생을 마쳤다.
시집 『진달래꽃』은 김소월이 생전에 발간한 『진달래꽃』(매문사, 1925)에 실리지 않은 작품들까지 모두 포함해 그중에서 100편을 뽑아 4부로 구성하였다. 여기에는 최초의 발표작 「낭인(浪人)의 봄」과 「야(夜)의 우적(雨滴)」 뿐만 아니라 개인적 이유로 시집에 수록하지 못했던 그러나 주목할 만한 작품들, 그리고 시집 발간 이후에 발표된 작품들이 두루 포함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해설과 연보, 그리고 참고 서지까지 있어 간략하게나마 그의 시 세계 전반을 조감할 수 있다.
흔히 김소월의 시가 우리말의 어감을 가장 잘 구현한다고 말할 때, 그 말은 익숙한 모국어의 개념 안에서 이해되기 쉽다. 그런데 김소월은 전통적인 시가문학의 영향 아래서 근대 시 장르의 형식을 모색하던 시기에 시작 활동을 했다. 그는 전통적 장르를 수동적으로 계승하거나 새로운 장르에 대한 맹목적 실험에 힘쓰기보다는 자신의 정서와 감각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에 대해 고민하였다. 이러한 흔적은 그의 작품을 통해 고스란히 확인된다. 예컨대 「낭인(浪人)의 봄」에서 낭인을 바라보는 화자의 감상적인 목소리가 뚜렷하게 드러나는데, 정확하게 7음절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 형식적 특성이 한시의 형태와 상당히 유사하다. 「야(夜)의 우적(雨滴)」 역시 우리말에서 실현가능한 한시의 형식적 특질을 시험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민요조의 리듬으로 이별을 표현하고 있는 「장별리」 같은 작품을 보더라도 김소월이 어떤 자리에서 시를 썼는지를 알 수 있다.
무엇보다 김소월은 뛰어난 모국어 감각을 바탕으로 시적 리듬을 철저하게 의식했던 시인이다. 그는 시어를 선택하고 그것을 직조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미지와 은유에 기대기보다는 리듬을 통해서 주체가 지니는 정서의 상태를 현상적으로 보여주었다. 예컨대 이별의 상황을 설정하고 화자의 진실한 사랑의 감정을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진달래꽃」이나 떠나는 사람의 미묘한 심리를 자연의 상황에 대비하여 형상화한 「가는 길」에서 시적 리듬은 시의 의미론적 요소와 분리 불가능한 결합 관계에 있다. 사랑하는 이가 죽었다는 사실의 되풀이와 그것에 대한 확인을 다루고 있는 「초혼(招魂)」에서, 주제는 점점 격화되는 부르짖음과 추상적인 소리의 울림에 의해 강화된다. 형언할 수 없는 상실감이 리듬의 옷을 입은 경우다. 이와 같은 작품은 언제 읽어도 우리의 마음을 흔들고 귀를 울린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이유는, 김소월의 시에서 리듬이 특별한 방식으로 의미와 결합하여 하나의 단일한 의미-형식의 통합체로 조직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김소월은 타협과 굴종을 강요하는 일제강점기의 폭력적인 현실과 정면으로 대결하였던 시인은 아니었지만 그의 시는 당대 삶의 세부에 깊이 침투하여 실존적 삶의 실상을 절실하게 보여준다. 우리가 김소월의 시에서 한 개인의 좌절과 슬픔뿐만 아니라 나라 잃은 이의 아픔을 동시에 느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김소월은 자아와 현실 사이의 극복할 수 없는 단절로 인하여 좁혀진 삶의 가장자리에서 한 인간으로서 자기 자신의 영혼을 탐색하려 하였다. 상실감으로 흔히 설명되는 김소월의 시는 한 인간의 근원적 조건을 항상 문제 삼고 있으며, 까닭에 그의 시에서 시대성과 역사성을 함께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옷과 밥과 자유」와 「돈과 밥과 맘과 들」에서는 물질적 결핍에 따른 고단한 삶을 직핍하게 보여주며, 「고락」에서는 때로는 힘겹고 때로는 즐거운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이 잘 형상화되어 있다. 현실적 이야기에 가려진 근원적 고향에 대한 내밀한 정감을 「고향」에서 읽을 수 있는 것처럼 김소월의 시는 한 개인의 영혼을 탐색하면서도 시대성과 역사성을 동시에 형상화하고 있다.
김소월의 시는 간결한 언어로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보편적 리듬에 실어 탁월하게 보여준다. 그뿐만 아니라 이별과 그리움, 삶과 죽음, 인간과 자연과 같은 보편적 주제를 다루고 있어 많은 사람이 그의 시를 가까이 두고 즐겨 읽으며 그를 민족 시인이라고 부른다. 그의 시가 우리에게 그토록 감동적으로 다가오는 까닭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민족의 보편적인 정서를 건드리고 있기 때문이다. 김소월의 시에는 그가 살아온 삶의 과정과 온갖 감정의 추이가 압축되어 있다. 그것은 우리 민족의 보편적인 삶과 감정이기도 하다. 그의 시에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분명하고 넓게 드리워져 있다. 김소월의 시를 읽는 누구라도 그의 시에 내재된 슬픔이 지금 여기에도 그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김소월 평전』
김학동 지음, 새문사, 2013
『초판본 진달래꽃』
김소월 지음, 소와다리, 2015
『김소월 시전집』
권영민 엮음, 문학사상사, 2007
여태천 - 동덕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동덕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2000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시로 등단하였으며, 저서로는 시집 『저렇게 오렌지는 익어 가고』 『스윙』 『국외자들과 비평서 『경계의 언어와 시적 실험』 『김수영의 시와 언어』 『미적 근대와 언어의 형식』 등이 있다. 제27회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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