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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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냉정하게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법
문화 분야 『대중문화의 겉과 속』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지음, 인물과사상사, 2013
냉정하게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법
차우진 - 음악평론가
『대중문화의 겉과 속』은 2013년에 나온 책이다. 언론학자로 알려진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집필한 동명의 시리즈 3권을 하나로 묶고 개정판으로 출간하였다. 이 세 권의 시리즈는 2013년까지 도합 30만 부 넘게 팔린 그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물론 2013년의 상황에 맞춰 업데이트했다. 2013년이라면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뜻밖의 빌보드 차트를 차지하면서 모두 어안이 벙벙하던 때였다. 90년대의 한류가 21세기의 신한류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한국 드라마뿐 아니라 ‘K-POP’이라는 용어가 자주 쓰이기도 했다. 그래서 특히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내부의 지적 호기심이 왕성했던 때이기도 했다.
한국의 음악뿐 아니라 방송과 영화 모두 ‘글로벌’이 화두가 되던 시절, 그 시작점에 나왔다는 사실을 고려하고 읽는다면 이 책은 현재의 현상에 대한 거시적인 관점을 취하기 좋은 책이다. 물론 그 당시 한국 상황에 대한 정밀한 분석보다는 인상적인 비평에 머무는 듯한 것이 흠이라면 흠일 것 같다. 나는 대중문화는 태생부터 좀 복잡하기 때문에 정성적인 면과 정량적인 면을 입체적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인데, 그 점에서 이 책은 조금 아쉽긴 하다. 산업적인 변화, 특히 미디어 환경의 변화보다는 ‘비빔밥 문화’와 같은 비유로 갈음한다는 인상 때문이다.
그러나 대중문화 전반을 보는 관점을 만드는 데는 꽤 큰 도움이 된다. 특히 1장의 ‘대중문화 이론과 논쟁’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 혹은 21세기 초반인 최근까지 이뤄진 대중문화에 대한 여러 관점을 이야기하듯 풀어 설명한다. 요컨대 대학에서 2학점짜리 교양 선택 강좌를 한 학기 동안 수강해도 좋을 내용을 30페이지 분량으로 소화해내는 것이다.
이와 연관해 특히 인상적인 문장은 서문에 등장한다. “욕심 많은 학자들은 ‘각주 없는 책’, 즉 온전히 자기만의 창의성으로 쓴 책을 내고 싶다는 희망을 밝히곤 하는데, 나는 정반대로 인용과 각주를 늘리려고 애를 썼다. 나의 다른 책들도 그렇지만, 독자에게 생생한 실감을 주는 도이에 특정 주제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때 도움이 될 자료를 알려주기 위한 뜻으로 그렇게 한 것이다”라고 쓴 대목 그대로 강준만 교수는 페이지 곳곳에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기재한다. 여느 책들이 신문기사를 짜깁기하는 것과 달리, 이 책에는 흥미로운 논문이나 저서들도 많이 등장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덕분에 대중문화에 대해 저급하며 체제 순응적이라는 구태의연한 태도보다는 여러 층위에서 살피려는 시도가 돋보인다. 강준만 교수는 대중문화에 대한 태도를 보수적 긍정, 보수적 부정, 진보적 긍정, 진보적 부정 등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누었는데, 여기에 당위, 실천, 취향이라는 기준을 더하면 무려 열두 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책의 앞부분에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중문화 비판이 아도르노나 호르크하이머 같은 철학자들의 개인적 취향이 반영된 결과일 수도 있다는 주장을 하고, 부르디외의 문화적 자본, 구별 짓기 등의 개념을 상세히 설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한국 사회를 분석하는 시각도 인상적이다. 한국의 대중문화 특히 ‘한류’를 보는 관점은 대체로 내부에서 외부를 향하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은 한류라는 현상을 통해 내부를 다시 들여다보는 미덕이 있다. ‘엔터테인먼트’를 한국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이해하는 것. 바로 이 점에서 강준만 교수의 독특한 관점이 드러낸다. 이를 통해 고도의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모바일 네트워크가 한국인의 삶 자체를 지배하는 듯한 2018년 현재의 모습을 다른 관점으로 보게 만든다. 덕분에 최근 우리 주변의 현상들, 그러니까 콘텐츠와 비즈니스 그리고 미디어 자체에 대한 과도한 관심에 휩쓸리지 않고 약간 거리를 두고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한국의 대중문화 열풍(혹은 열광)에 대해서는 사실 2010년 전후로 깊이 있는 논의가 있었다. 김홍중의 『마음의 사회학』, 한병철의 『투명사회』와 『에로스의 종말』 같은 책이 한국 사회의 심연을 거시적으로 들여다보게 했다면, 2015년 이후에 등장한 논의는 좀 더 미시적이고 산업적으로 접근한다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 굳이 분류하자면, 『대중문화의 겉과 속』은 그 중간에 위치하는 개론서에 가까울 것이다. 강준만 교수는 한국이 ‘대중문화 공화국’이 된 데에는 땅 좁고 자원 없는 나라가 선진국이 되겠다는 결심 그리고 이런 목표가 국가의 종교처럼 자리 잡아 ‘삶의 전쟁화’를 지속해온 까닭이라고 진단한다. 이런 극심한 경쟁 체제를 버틸 수 있게 도운 것이 바로 대중문화라는 해설인데, 덕분에 우리의 삶은 곧 대중문화가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관점으로 스타 시스템, 텔레비전, 영화, 소셜 미디어, 유튜브, 가요, 스토리텔링, 쇼핑, 광고, 저널리즘 등 거의 전 분야를 다룬다. 엔터테인먼트의 경제적 가치나 유용함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가 관계하는 일상을 다루는 셈이다. 게다가 그것이 쉬운 언어로, 친절한 접근으로 이뤄진다. 그래서 마침내 이 책이 가리키는 것은 우리의 내면이다. 엔터테인먼트를 궁금해하거나 그것을 통해 성공 전략을 배우려는 태도를 전제로 하는 게 아닌, 바로 그런 태도로 우리가 직접 엔터테인먼트가 되어버리는 현상을 꿰뚫는 것이다.
그래서 『대중문화의 겉과 속』은 필연적으로 교양서이자 교과서가 된다. 강준만 교수는 이 책에 ‘교육’의 목적을 담고 있다. 그는 이제껏 여러 지면과 방송에서 한국 사회의 전근대성을 지적하고 그 한계를 돌파하는데 정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왔다. 이러한 강준만 교수의 입장을 상기한다면 이 책의 목적은 당연해 보인다. 계몽주의적 입장을 지닌 지식인의 눈에 비친 대중문화는 이해와 해석이 필요한, 그리하여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하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나로서는 바로 이 점이 이 책의 미덕이자 한계라고 본다. 그리고 그 점은 이 책이 쓰인 시점과 밀접하다는 생각이다. 2017~2018년의 한국에서는 이제까지 주변적으로 여겨지던 관점들, 태도들, 갈등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첨예하게 충돌했다. 이 급작스러운, 하지만 오래전부터 예견된 세계관의 격돌은 세대와 젠더, 문화적 감수성과 계급적 정체성, 소비주의 등을 완전히 새롭거나 조금은 낯선 관점으로 보도록 한다. 이런 이유로 『대중문화의 겉과 속』은 다른 책들과 함께 읽으면 그 힘이 제대로 전달되리라 본다. 독서의 미덕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은 결국 ‘자기만의 관점’을 가지는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코리안 쿨』
유니 홍 지음, 정미현 옮김, 원더박스, 2015
『소녀들: K-POP, 스크린, 광장』
조혜영 외 지음, 여성문화이론연구소, 2017
『구경꾼의 탄생』
바네사 R. 슈와르츠 지음, 노명우·박성일 옮김, 마티, 2006
차우진 - 음악평론가
음악평론가. 미디어 환경과 문화 수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청춘의 사운드』『대중음악의 이해』『아이돌: H.O.T.부터 소녀시대까지…』『한국의 인디 레이블』 등의 책을 썼고, 유료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에서 「음악 산업, 판이 달라진다」 리포트를 발행했다. 동시대적 관점에서 '생각하고, 쓰고, 연결하는 것'을 지향하며 페이스북 ‘커넥티드 랩’ 그룹에서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 사례를 정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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