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기업은 사회 안에 존재한다
사회 분야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김상봉 지음, 꾸리에, 2012
기업은 사회 안에 존재한다
오찬호 - 사회학 연구자
「라이프」는 대기업이 대학병원을 인수한 후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다. 재벌 2세인 기업 회장은 공공적 가치를 외면해서는 안 되는 대학병원을, ‘영리’ 우선주의로 탈바꿈시키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그 임무를 맡은 병원 원장은 적자가 나는 진료 과목들을 구조 조정하고 병원 안에 각종 건강기능식품 및 보험 등을 판매케 하면서 여러 의사와 마찰을 일으킨다. 기업은 아픈 사람이 건강보험의 도움을 받아 치료받는 기존의 병원 개념을 거부하며, 사람들이 아프지 않아도 병원을 방문하여 헬스 케어라 불리는 서비스를 받길 희망한다. 여러 반대가 있지만 회장은 자신이 있다. 오랫동안 밑그림을 그려왔기 때문이다. “지금껏 쓴 돈이 얼만데. 사람들이 의료를 서비스로 느끼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투자를 얼마나 많이 했어. 또 우리 기업 이름만 들어도 친근한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도록 광고는 얼마냐 했냐고.”
기업은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이다. 하지만 ‘이익’이라는 말의 어감이 항상 긍정적이지는 않다. 너무 과하게 추구하면 속물다운 느낌이 들기 마련이다. 그래서 실제 속성은 크게 다르지 않더라도, 사업가와 장사꾼은 구분된다는 말이 있다. 장사하는 사람을 낮잡아 ‘장사치’라고 부르듯이, 사람들은 돈을 모으는 데만 혈안이 된 경우를 ‘비즈니스’라고 하지 않는다. 사회와 상생하지 않는 순간 기업의 투자는 투기로 인식될 뿐이다.
그래서 기업은 의외로 돈을 많이 쓴다. 가난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엄청난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자신들의 제품을 여기저기에 무료로 제공한다. 내가 사는 동네에는 대기업 본사 건물이 하나가 있는데 입주를 하면서 근처 마을 주민을 위한다면서 유소년 스포츠센터 건설 비용을 지원하기도 했다. 재해가 발생하면 기업들을 팔을 걷고 나선다. 회장부터 신입사원까지 모두가 장화를 신고 장갑을 끼고 봉사한다. 이 모습은 기업홍보 영상과 사진으로 다시 사람들에게 전해진다. 우리는 생각한다. ‘기업이 좋은 일을 많이 하는구나.’
좋은 일 하는 것을 누가 뭐라고 하겠는가. 하지만 좋은 이미지만 대중들의 뇌리에 각인되고 난 다음이 문제다. 기업은 마치 때를 기다렸다는 듯이 이익이 있는 모든 곳에 발을 내디디며 자신들의 영역을 확장해간다. 당연히 자본의 크기가 다른 영세한 장사꾼들은 고꾸라진다. 상식적으로 대기업이 꼭 ‘여기에서 이런 것’까지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따져 묻는 비판이 사회에 감돌아야 하지만, 이미 늦었다. 사람들은 친숙한 그 브랜드가 자신 곁에 있을수록 안정감을 느낀다. 동네가 특정 기업의 이름으로 덮이는 것을 발전의 징표라고 믿는다. 동네에 대형 쇼핑몰이 입점하면 무려(!) ‘살기가 좋아졌다’는 말까지 나온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일종의 ‘투자의 결실’이 완성된 것이다.
시민단체는 저널리즘이 제대로 나타나는 사회라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기업으로부터 광고비를 받아 언론사가 유지되는 구조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국내 최고 기업이 광고를 끊어버리면 대한민국 언론사의 절반이 며칠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을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러니 비판하지 않는 수준이 아니라 기업을 찬양하는 기사가 등장한다. 광고주가 마음의 안정을 느끼도록 충심을 보여주는 언론이 있는 곳에서는 사람들이 신문을 열심히 읽을수록 기업을 좋아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사람들은 재벌이 영어로도 ‘재벌(chaebol)’인 것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모른다. 주식회사의 대를 이은 가족이 전권을 행사한다는 건 쉽지 않은데 한국에서 가능한 걸 보면, ‘그래도 괜찮다’는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언론은 ‘오너 경영의 필요성’을 사람들에게 설득시켰다. 기업의 신제품을 늘 찬양했고 기업 총수를 글로벌 리더라고 칭송했다. 이와 비례하여 기업 운영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민주적 요소들은 늘 어쩔 수 없는 희생으로 취급되었다. 반도체 공장에서 젊은 사람들이 갑작스레 암에 걸려 죽어 가는데도 ‘작업장과 재해의 상관관계’를 의심하는 언론이 몇 군데 없었다. 산재처리에 시간을 끄는 기업의 비윤리적인 태도를 비판하는 뉴스는 들리지 않는다. 기껏 등장해봤자 ‘비록 과가 있지만 공도 함께 보는 태도를 지니자’는 논리를 숨지지 않는다. 누군가가 00기업의 문제점을 파고들면 이런 말이 자연스레 등장한다. “00이 망하면 대한민국이 망하는 거야. 00이 좋은 일도 하는데 왜 그래? 너처럼 반기업 정서를 가진 사람들 때문에 기업이 자꾸 다른 나라로 떠나는 거야.”
법의 심판을 받게 될지라도 기업가들은 특혜를 받았다. ‘경제를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하자’ ‘기업을 키운 헌신을 무시하지 말자’ ‘그래도 기업이 살아야 우리가 사는 것 아니냐’는 식의 이상한 국민 정서 덕택에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잘못을 저질러도 무서울 것이 없는 세상에서, 주식회사를 세습시키는 것을 마다할 이유가 있겠는가. 이제는 익숙해져서 사람들도 기업은 원래 이렇게 운영되어도 괜찮은 줄 안다. 내가 대학에서 이를 토론 주제로 삼은 적이 있었는데, “자기 아버지 회사를 아들이 물려받는 게 왜 문제이죠?”라는 질문을 던진 학생이 있을 정도였다. 많은 사람이 자본주의가 그런 거 아니냐고 하는데 이야말로 기업이 원했던 사고방식이다. 사회를 작동시키는 여러 바퀴 중 하나에 불과한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를 사회 그 자체로 이해하도록 그들은 많은 돈을 썼다. 이상한 우상을 섬기는 나라에 한 철학자가 묻는다.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이 질문은 여러 함의가 포함되어 있다. 기업은 회장가(家)의 소유물이 아니고 기업은 주주의 결정으로만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 그리고 나아가 왜 기업의 경영자를 노동자가 직접 선출할 수 없느냐는 놀라운 메시지가 다른 나라의 사례들과 함께 책에 가득하다. 태초에 자본주의가 있었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은 한국에서는 낯선 질문이겠지만 핵심은 민주주의 ‘안’에 자본주의가 있어야 한다는 상식을 실천하자는 것이다. 자본 덕택에 행복해져야 하는 것이지 자본 때문에 불행해서는 안 되지 않겠는가.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이라는 기존의 관점에 균열을 일으키는 시도가 필요하다. ‘철학, 자본주의를 뒤집다’라는 이 책의 부제처럼, 돈 버는 것과 무관하게 여겼던 학문의 가치를 진작 새겨들었다면 ‘법’을 무시하는 기업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보이지 않는 주인』
더글러스 러시코프 지음, 오준호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2011
『기업은 어떻게 인간이 되었는가』
톰 하트만 지음, 이시은 옮김, 어마마마, 2014
『삼성을 생각한다』(전2권)
김용철 지음, 사회평론, 2010
오찬호 - 사회학 연구자
사회학을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여러 대학에서 강의했다. 차별을 당연시 여기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민낯을 비판하는 글을 쓴다.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진격의 대학교』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등 여러 책을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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