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공부할수록 가난해지는 사회
사회 분야 『우리는 왜 공부할수록 가난해지는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왜 공부할수록 가난해지는가』
천주희 지음, 사이행성, 2016
공부할수록 가난해지는 사회
김민섭 - 작가
나는 현대소설 연구자로 10년 가까이 대학에 있었다. 대학원생으로 보낸 시절이 5년이었고, 수료생으로 시간 강의를 하면서 지낸 시절이 3년이 조금 넘었다. 그러는 동안 즐겁게 논문을 쓰고 강의를 했다. 그러나 어느 날, ‘내가 지금 잘살고 있는 걸까, 나는 지금 무엇으로 여기에 존재하고 있는 걸까’하는 물음표가 생겼다.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이겠지만 그날은 왠지 거기에 답하지 않으면 다음 날부터 제대로 존재할 수 없을 것 같은 심정이었다. 왜냐하면, 막다른 골목에 몰려 있었기 때문이다. 훌륭한 개인들은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자신을 계발시켜나가겠지만, 나는 평범하고 나약한 개인일 뿐이었다. 결혼을 앞두고 혼인신고를 하지 못 했고,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어 대출에 실패했다. 그런 순간들이 나에게 찾아왔었다.
나는 결혼을 앞두고 아내가 될 사람에게 두 가지 조건을 말했다. 우선 내가 가져다줄 수 있는 한 달 생활비가 80만 원일 텐데 괜찮을지를 물었고, 그는 돈을 못 버는 건 알고 있었으니까 괜찮다고 답했다. 다른 것은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내용이었는데, 그는 그것은 괜찮지 않다면서 이유를 물었다. 나는 그에게 대학의 시간강사들은 건강보험을 보장받을 수 없는데 혼인신고를 하고 나면 우리는 지역 건강보험에 가입해야 한다고, 그러니까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아버지의 피부양자로 계속 존재하는 편이 낫다고 답했다. 80만 원의 생활비 중 10만 원이 넘는 돈을 건강보험비로 지출해야 하는 것을 알고 나서, 그는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 데 합의했다. 만약 대학이 나의 건강보험비를 지급한다면 월 3만 원 내외면 충분했을 것이다. 선배들과 밥을 먹다가 “저 혼인신고도 못 하고 결혼할 것 같은데요” 하고 말하자 그들은 “민섭아, 여기 혼인신고 한 사람 없어” 하고 반응했다. 그때 나는 무언가 잘못된 것을 알았다.
비정규직 시간강사든 정규직 교수든,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독립된 집이 필요하다. 안정된 주거는 결혼에 있어서 사랑이라든가 믿음이라든가 하는 전제 조건이 아닌 필수적인 것이다. 대출을 받기 위해 찾은 은행에서는 재직증명서를 떼어오라고 했다. 교무처에 간 나는 “선생님은 정규직 교수가 아니시잖아요, 재직증명서가 발급이 안 돼요”라는 말을 들었다. 무언가 가져가야 한다고 말하자 대신 경력증명서를 발급해주었고, 은행에서 그 서류를 본 은행원은 “선생님, 제가 여기 10년 넘게 일했지만 이런 서류는 처음 봅니다. 이건 사용할 수 없어요”라고 말하며 웃었다. 그가 정말로 어이가 없다는 표정으로 웃어서, 나는 더욱 참담한 심정이 되고 말았다.
왜 대학에서 강의하고 월급을 받으면서도 나는 결혼과 노동을 서류로 증명할 수가 없을까? 이건 마치 유령과도 삶이 아닌가, 싶은 것이었다. 그 후에도 그런 물음표는 계속 커졌고, 아이가 태어난 이후 생계와 건강보험 보장을 받기 위해 맥도날드에서 물류 아르바이트 일을 하면서 ‘왜 지식을 만드는 곳이 햄버거를 만드는 곳보다 사람을 위하지 않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겼다. 나는 그에 답하면서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라는 책을 썼다. 그리고 대학에서 나왔다.
1년 후, 천주희의 『우리는 왜 공부할수록 가난해지는가』가 출간되었다. 거기에는 나를 닮은 여러 대학원생의 서사가 담겨 있었다. 천주희 작가 본인도 대학원생 연구자였고, 그는 인터뷰를 통한 질적 문화연구 방식을 차용해서 공부하는 자신의 세대를 기록했다. 내가 고백의 서사를 썼다면, 그는 고백의 서사를 모아 보고서를 만들었다. 그래서 그의 책은 다양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획득했다는 점에서 내 책과 구분이 됐다.
특히 이 책은 누구나 직면할 수밖에 없는 ‘청년 부채’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루었다. 대한민국에서 ‘공부’한다는 것은 ‘빚’을 진다는 것과 동의어다. 사실 많은 나라에서 고등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돈을 지불해야 하고 대개는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거나 학자금 대출을 받기도 한다. 학자금은 오래전부터 자신이 벌어서 충당할 수 있을 만한 금액을 넘어섰다. 그리고 대학원에 진학해 석·박사 과정을 밟는다면 그 빚은 제곱으로 늘어나기 시작한다. 조교 노동으로 충족되지 않는 과도한 등록금, 이전보다 늘어난 숨 쉬는 데 필요한 생계비, 취업했다면 내가 벌었을 기회비용 등을 합하면, 공부하기 위해 포기해야 할 비용은 우리의 예상보다도 더욱 크다. 단순히 ‘등록금’ 문제로만 모든 것을 환원할 수는 없다. 천주희는 ‘부채 세대’라는 새로운 틀로 이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전에는 평범한 개인에게 ‘빚’이라는 것은 결혼 후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들어가는 한두 번의 목돈이었지만, 이제는 스무 살 학생들부터가 ‘학자금 대출’이라는 방식의 빚에 익숙해졌다. 그리고 더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는 순간부터 그 부채는 점점 더 늘어난다. 그가 온전히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는 것도 아니고, 그 생태계 안에서 끊임없이 노동하고 있어도 그렇게 된다.
어느 공간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다고 고백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더욱이 타인의 고백을 모으는 작업 역시 어렵고 지난한 일이다. 천주희 작가는 그러한 작업을 해냈고, 이 책은 대한민국의 청년 세대를 ‘부채’라는 새로운 틀로 바라보게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이것은 타인의 이야기이지만 결국 공부하고자 하는 모두의 이야기이고, 특히 공부하고자 하는 현재의 중·고등학생들 역시 필연적으로 겪게 될, 제도 속 개인의 서사다.
고백은 어렵지만 타인의 고백을 듣고 모으는 작업 역시 어렵다. 천주희 작가는 누군가 해야 할 그 일을 대신해주었고 우리는 그를 통해 이 시대의 공부하는 청년들을 만날 수 있다. 직접 만나 본 천주희 작가는 언젠가 나에게 “저는 우리가 연결되어 있다고 믿어요”라고 말했다. 그는 그만큼 조곤조곤하고 따뜻한 사람이다. 계속 거리에서 공부하고 있는 그도 나도, 그리고 우리를 닮은 청년들도 더 이상 가난해지지 않을 수 있기를 바란다. 공부라는 노동의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는 것이 그 시작일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진격의 대학교』
오찬호 지음, 문학동네, 2015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김민섭 지음, 은행나무, 2015
『괴물이 된 대학』
김창인, 시대의창, 2015
김민섭 - 작가
대학에서 현대소설을 연구했고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를 쓰고 대학에서 나와서, 지금은 글을 쓰고 이런저런 일을 하며 살아간다. 이 사회를 거대한 타인의 운전석으로 규정한 『대리사회』를 썼고, 동네의 서사 『아무튼, 망원동』, 웹툰평론집 『고백, 손짓, 연결』 등을 썼다. 요다 출판사의 기획자로서 김동식 작가의 『회색인간』 등 출간에도 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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