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전태일의 인간선언은 완성됐는가
사회 분야 『전태일 평전』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태일 평전』
조영래 지음, 전태일기념사업회, 2009
전태일의 인간선언은 완성됐는가
김현미 - 동아일보 출판국 디지털플러스팀장
“빨간꽃 노란꽃 꽃밭 가득 피어도/ 하얀 나비 꽃나비 담장 위에 날아도/ 따스한 봄바람이 불고 또 불어도/ 미싱은 잘도 도네 돌아가네.”
‘노래를 찾는 사람들’ 2집 앨범에 수록된 노래「사계」의 첫 구절이다. 경쾌한 리듬에 실린 처연한 가사가 오히려 현실을 직시하게 만드는 이 노래는 산업화 시대 여공의 애환을 그린 대표적 민중가요로 꼽힌다. “하얀 공장 하얀 불빛 새하얀 얼굴들/ 우리네 청춘이 저물고 저물도록”에 이르면, 햇빛 한 줌 들지 않고 허리 한 번 제대로 펴기도 힘든 천장 낮은 비좁은 작업장에서 아침 8시부터 밤 11시까지 재봉틀을 돌리는 미싱사(재봉사) 언니와 그 옆에서 졸음을 참아가며 실밥을 뜯고 다림질하는 어린 ‘시다’의 창백한 얼굴이 떠오른다. 그것이 1964년 봄 열여섯 살 ‘시다’ 전태일이 목도한 평화시장 피복공장의 현실이었다.
1991년에 출간된 『전태일 평전』에 이런 현실을 보여주는 사진 한 장이 실려 있다. 1966년과 1967년 사이 겨울에 찍은 사진이다. 사진 속에서 작은 석유난로를 둘러싸고 여섯 명의 청년들이 어깨동무를 하며 활짝 웃고 있지만 앉아 있는 그들 머리에서 천장까지 거리는 불과 두 뼘. 여기가 바로 악명 높은 평화시장 다락방 작업장이다. 원래 높이 3미터 정도인 방에 수평으로 칸막이를 쳐서 방 두 개를 만들어 다락방 높이가 1.5미터도 안 됐다. 성인이 허리를 펴고 걸어 다닐 수 없는 공간이다. 게다가 8평짜리 방에 재단판과 열네댓 대의 재봉대, 그 옆에 붙은 시다판까지 작업대만으로도 꽉 차는데 32명의 종업원이 끼어 앉아 일하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밀폐된 닭장 같은 곳에서 하루 14~15시간씩 일하니 감옥이 따로 없었다. 아쉽게도 이 사진은 2009년 『전태일 평전』 신판에는 실리지 않았다.
열악한 작업장 환경과 장시간 중노동보다 더 노동자들을 괴롭힌 것은 저임금이었다. 시다들은 교통비를 제하면 점심값도 안 되는 월급을 받았고, 그나마 정액월급제가 아니라 작업량에 따라 지불되는 도급제이다 보니 일감이 적을 때에는 사장님 눈치를 봐야 했다. 장사가 잘 안되면 닷새나 열흘씩 임금이 체불되거나 아예 못 받는 일이 허다했다. 노동자들은 몸이 망가지건 말건 당장 한 푼을 위해 더 길게 더 많이 일하려 했다.
전태일은 시다로 시작해 미싱사, 재단사보조, 재단사로 차근차근 몸값을 높여갔지만 딱한 처지의 어린 시다들을 외면하지 않았다. 점심을 굶는 시다들에게 버스 값을 털어 풀빵을 사주고 자신은 두세 시간을 걸어 통금 시간을 넘겨 집에 도착하는 일이 잦았다. 몸이 아픈 시다를 일찍 집에 보내고 대신 작업장 청소를 하다 주제 넘는 짓을 한다며 사장 눈 밖에 나 해고를 당했다.
어느 날 선량과 성실만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사건이 있었다. 미싱사가 작업 도중 새빨간 핏덩이를 토했다. 폐병 3기였다. 평화시장에서는 흔한 직업병 중 하나였다. 그 여공은 해고당했다. 1969년 겨울 그는 일기장에 이렇게 썼다. “인간을 물질화하는 세대, 인간의 개성과 참 인간적 본능의 충족을 무시당하고 희망의 가지를 잘린 채, 존재하기 위한 대가로 물질적 가치로 전락한 인간상(人間像)을 증오한다.”
전태일은 이 잔인한 노동 조건을 바꾸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려면 조직이 필요했고 법을 알아야 했다. 낮이면 틈틈이 재단사 친구들을 찾아다니며 ‘바보회’를 조직했고, 밤에는 판잣집에서 ‘근로기준법’ 조문을 뒤지며 더 나은 세상을 꿈꿨다. 하지만 알면 알수록 그는 분노했다. “8시간 노동제는 다 무엇이며, 주휴제, 야간작업 금지, 시간외근무수당, 월차휴가, 연차휴가, 생리휴가, 해고수당 따위가 다 무엇인가? 누구를 위한 법이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법이란 말인가?” 허울 좋은 법의 위선을 폭로하려면 누군가는 앞장서야 했다. 그의 생애 마지막 해가 시작되기 직전 1969년 12월 31일 일기에 이렇게 쓴다. “어떠한 인간적 문제이든 외면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이 가져야 할 인간적인 과제이다.”
1970년 11월 13일 전태일이 어떻게 죽었는지 우리는 잘 안다.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일요일은 쉬게 하라!” 간절한 외침이 끝나기도 전에 그는 화염 속에 쓰러졌다. 전태일은 자신의 몸뚱이를 근로기준법 화형식의 불쏘시개로 삼았다. 스물둘의 젊음을 불살라 ‘인간선언’을 한 것이다. 전태일의 죽음을 계기로 한국 사회는 격동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사흘 뒤 서울대 법과대 학생들이 ‘민권수호학생연맹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그의 시신을 인수해 학생장으로 장례식 거행을 추진했다. 각 대학별로 추도식, 항의집회, 철야농성이 이어지고 종교계가 가세하면서 갈수록 투쟁은 격렬해졌다. 그동안 현실의 질곡 아래 짓눌려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노동자들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가 금기어처럼 여기던 ‘노동자’와 ‘노동운동’을 입에 올리기 시작한 것이 제일 큰 변화였다.
조영래 변호사가 『전태일 평전』 집필을 시작한 것은 1974년. 전태일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가 아들이 남긴 다섯 권의 일기장과 자료를 당시 민청학련 사건으로 수배돼 은신하던 조영래에게 전달하면서부터다. 조영래는 꼬박 3년 동안 1948년생 전태일이 어떻게 성장했고 어떻게 싸웠고 어떻게 죽어갔는지 기록했다. 이로써1970년 11월 13일 평화시장 앞길에서 일어난 사건은 단순히 한 젊은 노동자의 죽음이 아니라 역사적 사건이 됐다. 하지만 그것이 책으로 만들어지기까지는 또 많은 시간이 걸렸다.
1976년 대학노트에 깨알같이 쓴 원고가 완성됐고 딱 다섯 부만 복사했다. 유신체제 하에서 국내 출판이 불가능하자 원고는 일본으로 건너가 1978년 일본어로 된 책이 먼저 나왔다. 저자는 집필자 조영래와 기획자 장기표의 이름에서 하나씩 따서 ‘김영기’로 했다. 1982년 청계피복노조 전 간부 민종덕 씨가 돌베개 출판사에 전한 복사본 원고가 1983년 6월『어느 청년 노동자의 삶과 죽음-전태일 평전』이라는 제목으로 세상에 나왔다. 하지만 저자 이름 대신 ‘전태일기념관건립위원회(위원장 문익환) 엮음’으로 세상에 내보내야 했다.
이 책이 온전한 제목과 저자를 되찾은 것은 1991년 1월 개정판부터인데, 조영래 변호사는 개정판 발간을 며칠 앞두고 세상을 떠나 책날개에는 ‘고인’으로 소개됐다. 이 책은 2001년 2차 개정판이 나왔고, 2009년 4월 사단법인 전태일기념사업회에서 신판을 펴냈다. 이처럼 지난했던 책의 출간 과정을 설명하는 이유는 그 자체가 우리 사회의 발전 단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2019년 오늘. 전태일이 서울 평화시장 앞 길거리에서 자신의 몸을 불태워 인간선언을 한 지 49년, 조영래 변호사가 그 삶을 기록한 지 43년, 한국에 『전태일 평전』 초판이 나온 지 36년. 전태일의 인간선언은 완성됐는가. ‘오늘 전태일은 어디서 불타고 있는가?’ 조영래가 49년 전에 던진 물음을 우리는 아직도 안고 살아간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청계, 내 청춘』
안재성 지음, 돌베개, 2007
『자본주의와 노사관계』
강수돌 지음, 한울아카데미, 2014
『송곳』
최규석 지음, 창비, 2017
김현미 - 동아일보 출판국 디지털플러스팀장
1989년 동아일보 출판국 기자로 입사해 주로 교육과 문화 분야 취재를 담당했으며 신동아, 주간동아, 여성동아, 출판 편집장을 모두 지냈다. 특히 동아일보 내 단행본 기획자로 재직 시 미디어와 책의 결합에 주목해 원 소스 멀티 유즈의 밀리언셀러 및 스테디셀러를 탄생시켰다. 현재 동아일보 출판국 부국장으로 잡지 콘텐츠의 디지털 전략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편집위원,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심의위원 등을 지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