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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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경기송서 보유자 한병옥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4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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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선비들은 공부할 때 글귀에 가락을 붙여 노래하듯이 읊조리기도 했는데, 산문체의 글을 읽는 것을 송서(誦書), 운문체의 글을 읊는 것을 율창(律唱)이라 한다. 송서는 경기도와 서울에서 널리 성행했는데, 서울의 송서는 보통 글방에서 읽는 방식과는 달리 가락에 맞추어 소리를 내지만, 경기 송서는 향교나 서당에서 나오는 그대로의 소리이다. 그런 까닭에 경기송서의 책 읽는 소리는 책 내용에 따라서 소리가 다르다. 특히 4서3경을 읽을 때에는 매우 근엄한 소리를 내었다. 어쨌든 경기송서의 경우 근엄하면서도 기풍있는 소리를 내야하기 때문에 음악적 역량을 충분히 갖추어야 제대로 낭송할 수 있다.
경기송서가 보존·전승되는 데에 결정적인 공헌을 한 인물은 고 이윤형(가운
데)와 현 보존회장 겸 전수조교 이석기(마이크 뒤)
현재 송서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곳은 경기도와 서울뿐이다. 이는 경기도 지역이 우리나라 송서의 중심지였음을 시사해 준다. 한편, 송서·율창은 조선시대 사대부 계층을 중심으로 널리 성행하였으나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그 명맥이 거의 끊기게 되었다.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경기송서와 율창의 맥을 겨우겨우 이어나가고 있는 분이 경기도 무형문화재 54호 경기송서 예능보유자 한병옥(韓炳玉)선생과 그를 중심으로 한 송서율창보존회(회장 이석기)이다.
경기송서가 보존·전승되는 데에 결정적인 공헌을 한 인물은 고 이윤형(1923-2005)이다. 연천군 전곡읍 양원리에서 태어난 그는, 1967년부터 이담시우회(伊淡詩友會)에 참여해 활동하였고, 1980년대 들어와 동두천에서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본격적으로 송서·율창 부문의 복원과 전승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런 노력 덕분에 이윤형은 2000년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2호 송서율창 예능보유자로 지정되었고, 2005년 그가 별세하자 송서와 율창이 잠시 지정문화재에서 제외되었다가, 그의 전승자인 한병옥(1933년생)이 경기송서·율창 제54호 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로 인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당시 경기도는 그의 지정에 대하여 “스승에게 전승받은 송서·율창뿐만 아니라 논어·맹자·중용·대학, 한국시가, 경기민요 등 한글 창제 이전의 뜻글자였던 한자문화에 대한 독특한 낭송법을 익혀 보존하고 있다.”라는 지정 이유를 밝혔다.
보유자 한병옥
한병옥은 지금은 갈 수 없는 땅, 강원도 철원군 인목면 도밀리에서 지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일주일 치 식량만 가지고 월남하였고, 그 이후 실향민이 된 그는 산판에서 목재운반용 트럭을 몰면서 어렵게 생계를 이어나갔으며, 1960년대 후반 동두천에 정착하여 이런저런 장사를 하다가 나중에는 미곡상을 차려 운영하게 된다. 그리고 그 미곡상이 이윤형의 집과 바로 이웃한 인연으로 친밀한 교분을 갖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그의 문하생이 되어 1981년부터 송서·율창은 물론 시조나 경기·서도민요를 두루 익히게 되었다. 타고난 목소리와 성량에 음악적 자질이 뛰어나며 우리 소리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기에, 그는 이윤형으로 이어져 내려온 경기송서의 정맥을 잘 터득하여 보존·계승할 수 있었다. 그는 정통 한 학자도 아니고 전문 국악인도 아니다. 단지 우리 소리가 좋아서 송서·율창에 빠졌고, 가난·설움·사별 등을 달래기 위해서 우리 가락을 읊조렸다. 이런 면에서 그의 지정은 색다른 의미가 있다.
그를 중심으로 한 송서·율창 보존회는 문화적으로 척박한 동두천시 생연동에서 실낱같은 명맥을 겨우 유지하고 있다. 전수공간이 없어 보유자의 살림집 거실에서 전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문하생도 10여 명에 불과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전수교육보조자도 없다. 한편 그의 나이도 이미 고령으로 접어들었고 병을 얻어 건강도 예전 같지 않다. 이대로라면, 우여곡절 속에 힘겹게 이어져온 경기송서의 맥이 소리 없이 사라질 판이다.
송서·율창은 한학을 공부하고 인격을 함양할 수 있는 정신문화이다. 아울러 흥겹게 노래하면서 풍류와 멋을 즐길 수 있는 음악자산이기도 하다. 잘만 활용하면 청소년의 인성교육이나 문학적·음악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경기송서의 가치 발견과 보존·활용을 위한 관심과 지원이 무엇보다도 절실하다. 또한 국민적 관심을 얻기 위해서는 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방송을 통해 전파시키는 노력도 이루어져야 하겠다. 참고로 송서·율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홈페이지에 올려있는 영상자료 ‘선비문화의 풍류, 송서 율창’(경기 문화 재발견 시리즈 20)을 통해 얻을 수 있다.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선비문화의 풍류'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4호 경기송서
지정일 | 2011. 12. 6 |
보유자 | 한병옥(1933년생) |
전수조교 | 이석기 |
문헌 | 『증보 송서·율창 입문』(한병옥 편저, 2013) |
특기사항 | 서울의 송서는 보통 글방에서 읽는 방식과는 달리 가락에 맞추어 소리를 내지만, 경기 송서는 향교나 서당에서 나오는 그대로의 소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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