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연천 차탄리 고인돌 漣川 車灘里 고인돌

경기도기념물 제208호




<연천 차탄리 고인돌>은 양쪽 굄돌을 세워 무덤방을 만들고 그 위에 덮개돌을 올려놓은 탁자식인데 후대後代에 남쪽으로 조금 기울어진 상태다. 평지에 위치하면서 덮개돌의 긴 방향이 주변의 차탄천 흐름과 나란한 모습이다. 고인돌 축조에 사용된 돌의 재질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안산암질 응회암이다.



차탄리 고인돌,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덮개돌의 평면은 긴네모꼴이며 가장자리를 돌아가면서 손질한 흔적이 뚜렷하고 편리片理에 따라 떨어진 자국도 관찰된다. 크기는 길이 380cm, 너비 320cm, 두께 20~60cm이다. 덮개돌의 윗면에는 2~3개씩 짝을 이룬 성혈이 30여 개 파여 있다.


 

차탄리 고인돌,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발굴조사에서 무덤방을 덮었던 것으로 보이는 뚜껑돌이 찾아졌다. 형태는 긴네모꼴이고 길이는 250cm쯤 된다. 이 뚜껑돌은 양쪽 굄돌 위를 덮고 있었음이 확인되었다.

이 고인돌 주변에서는 빗살무늬토기 조각을 비롯하여 황색을 띠는 연질 토기, 숫돌 등 여러 종류의 유물이 찾아졌다. 이들 유물들은 홍수나 제의행위를 하면서 이곳에 묻힌 것으로 해석된다.


 

연천 차탄리 고인돌, 2001 ©세종대학교 박물관                     차탄리 고인돌(북-남), 2012 ©세종대학교 박물관


이 고인돌은 1950년대 말까지만 하여도 마을 사람들이 신성시 여겨 마을 제사를 지내왔지만, 주변지역이 개발되면서 점차 사람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청동기시대

    규모/ 일원

    / 덮개돌 380×320×20~60cm

    재질/ 석재(응회암)

    주소/ 연천군 연천읍 차탄리 228-3 일원

    지정일/ 2005.10.10

    소유자 / 공유

    관리자/ 연천군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