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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류선하 선생님이 들려주는 옛 교육 현장

경기학광장Vol.2 _ People & Life

< 류선하 선생님이 들려주는 옛 교육 현장 >


- 경기학광장Vol.2 _ People & Life -



경기학광장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하는 계간지입니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고자 합니다. 전문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누구라도 즐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경기학광장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옛 교육의 현장과 수원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준 류선하 선생님


“그 시절 학생들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참 순수했다. 여러 학교의 학생주임으로 있으면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원처럼 둥글게 보려는 노력을 했는데, 외형적인 모습만으로 단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쉽게 학교의 담을 월담한다고 해서 다 나쁜 학생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 실제 한 학생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것을 본 뒤 모른 척 넘어 가준 적이 있었다. 그러면 학생 역시 모르는 것 같지만, 선생님이 알고도 모른 척 해준 것이라는 생각이 미치게 되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의 행동 변화가 있었던 것을 경험한 적이 있기에, 그 시절 순수했던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었던 교사의 삶은 내 인생의 가장 잘한 선택이었다”


세계사의 시각으로 보면 한국의 독특한 점은 단시간에 걸쳐 나타난 압축성장이 두드러진다. 이는 단순히 경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정치와 사회,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나타난 특징으로, 우리가 선진국이라고 부르는 나라들에서 수백 년에 걸쳐 나타난 보완이 된 여러 제도를 우리는 불과 반세기 만에 적용하다보니, 여기에서 파생하는 여러 부작용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세기의 우리 역사를 되돌아보면 조선(=대한제국)의 멸망, 일제강점기, 해방정국, 한국전쟁, 군부독재와 민주주의, 산업의 발전과 경제 호황 등이 압축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시대를 살았던 분 들이 이야기는 당시의 시대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런 점에서 여기 한 분의 선생님을 소개하고자 한다. 류선하 선생님은 지난 1967년부터 교직에 첫발을 내딛은 이래 2005년 관산중 학교 교장으로 퇴직하셨다. 원래 경기도민은 아니었지만, 우리 역사의 역동적인 시대 분위기 속에 경기도가 제2의 고향이 된 류선하 선생님의 이야기를 통해 선생님이 경험했던 교육 현장과 옛 수원의 모습을 주목해보자!


경기도로 오다 : 교직의 삶을 선택하기까지


류선하 선생님은 1942년 경상북도 문경 출생으로, 고등학교까지 문경에서 마친 토박이였다. 이러한 문경을 처음 떠나게 된 건 한국전쟁 때로,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선생님은 북한의 기습 침략으로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문경에 있던 선생님의 집 역시 낙동강 전선으로 피난을 가야 했다. 당시의 모습에 대해 들려줄 것을 부탁하자 “아휴~ 말도 마! 길 한편에 죽은 사람들 시신이 널부러져 있는데, 정말 참혹했지”라는 말과 함께 “당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귀해서 짠지라도 먹을 수 있으면 다행이었다”고 증언했다. 실제 당시 피난을 했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 군인의 시신은 치워준 반면, 인민군 시신은 그대로 방치했다는 증언이 있을 만큼 참혹한 환경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게 한국전쟁이 끝난 뒤 선생님은 다시 문경으로 돌아와 학업을 이어 갈 수 있었다. 이후 대학교 진학으로 문경을 떠나 부산으로 가게 되는데, 본래 미술에 뜻에 있어, 미술을 전공하기를 희망했지만 부모님의 반대 속에 뜻을 접어야 했다. 그렇게 학업을 마친 후인 1965년 경기도 수원에 정착하게 된다. 당시 수원으로 온 이유에 대해 물어보자 일자리를 찾아 올라오게 되었다고 했는데, ‘일자리’는 단순히 단어가 아닌 시대를 관통하는 단어다. 예나 지금이나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오는 장면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인구의 변화는 추석이나 설날처럼 명절 때 고향으로 내려가는 긴 행렬 속에 담긴 시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류선하 선생님이 수원에 왔을 때 처음에는 농촌진흥청에서 1년간 근무를 했다고 한다. 그러다 1년 뒤인 1966년부터 당시 화성군 비봉면에 소재한 비봉농고에서 교사로 근무하게 된다. 이직의 배경에 대해 물어보니, “부모님이 반대하긴 했지만, 미술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말했다. 때문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과감하게 교사로서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당시 선생님이 맡았던 과목은 <농업>으로, 아이러니하게도 농촌진흥청의 근무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한편 선생님이 교사로서 첫 발을 내딛을 당시만 해도 교원의 부족은 심각한 사회 문제였다고 한다. 당시 교실의 풍경을 이야기해달라고 했을 때 가장 인상적인 건 학생의 수였다. 지금은 학생수가 30~35명인데 비해, 당시에는 70명이나 되는 등 학생들의 수가 많았다. 당시 인구학적으로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학령 인구 취학률이 증가할 때였기에 이같은 현상이 나타났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교원의 수가 부족해졌던 것이다.


지금이야 국·공립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부에서 교직 과정을 이수한 뒤 임용고시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당시 교원 양성과정이 채 확립되지 않았던 시기였고, 늘어난 학생의 수를 감당하지 못하자 교육 당국에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임시교원 양성소를 개설, 이곳을 수료하거나 일반대학을 졸업한 이들에게도 교원 양성의 기회를 부여했다. 선생님의 경우도 임시교원 양성소의 교육을 수료한 뒤 1984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미술교육 전공)을 졸업, 교원 자격을 취득한 경우였다. 이처럼 비봉농고에서 시작한 교사로서의 행적은 91년을 기준으로 그 전까지는 사립, 이후로는 공립학교에서 근무했다. 공립과 사립을 모두 경험하셨기에 둘의 차이점이 뭔지 물어봤는데, 선생님이 생각하는 가장 큰 차이는 사립에 비해 공립은 자신의 노력에 따라 교장까지 올라갈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는 점이다.


교육 현장의 이야기 : 순수했던 학생들과 교육에 대한 열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