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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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박물관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 3
2020-07-19 ~ 2020-12-31 / 경기 땅에 세워진 첫 국가 '백제'
2020 중부일보 연재 시리즈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은 개관 25주년을 맞이하여 전시실 전면 개편을 진행한 경기도박물관이 중부일보와 함께 2020.06.28부터 2020.09.20까지 총 10회 시리즈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더 자세한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중부일보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경기 땅에 세운 첫 국가, 백제
큰 독
큰 독의 겉면은 얼룩덜룩해서 젖소 가죽 같지만 원래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다. 당시 화재로 집이 무너지면서 항아리가 부서지고 조각이 불에 타면서 표면색이 달라졌다. 발굴되고 복원에만 1년 이상 걸렸다.(포천 자작리 유적 출토품)
큰 항아리와 컵 모양 토기
큰 독이 큰 항아리로 점차 대체되었다. 함께 발굴된 컵 모양 토기로 액체를 따라 사용했던 것으로 생각된다.(화성 소근산성 출토품)
경기 땅의 한성백제
오는 8월 4일, 새롭게 개관하는 경기도박물관의 상설전시는 ‘천년경기千年京畿’의 역사를 중심으로 재편된다. 그러면 ‘경기’가 생기기 전, 삼국시대에는 경기 땅에서 어떤 일이 있었을까? 1996년 개관 이래 경기도박물관은 파주 육계토성, 고양 멱절산성, 화성 소근산성, 포천 자작리 유적 등 경기도의 백제 유적을 발굴하여, 경기 땅에 세워진 첫 국가로 기록된 ‘백제百濟’의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삼국시대 경기인의 생활모습을 해석하여 새로운 시각의 상설전시로 풀어내고자 하였다.
경기 땅의 삼국시대는 백제로 시작된다. 백제는 수도의 위치에 따라 서울(한성漢城시기/B.C.18~A.D.475), 충남 공주(웅진熊津시기/475~538년), 충남 부여(사비泗沘시기/538~660년)로 변화하였다. 한성시기 백제의 수도는 한강 남쪽 가까운 풍납토성과 몽촌토성에 있었는데, 이곳이 1963년 서울시 송파구에 편입되기 전에는 천년 이상 경기 땅(광주廣州)에 속해 있었다. 그나마 한성의 위치는 불과 30년 전까지만 해도 하남시 춘궁동 일대가 거론될 정도로 초기 백제 역사는 그 모습을 감추고 있었다. 최근의 연구결과를 반영한 한성백제의 역사를 살펴보자.
중국 한漢나라의 침략으로 고조선이 멸망하는 기원전 1세기경, 경기 지역에는 마한에 속한 여러 세력이 있었다. 백제는 고구려에서 온 온조가 한강유역의 하남위례성에 세운 마한의 한 세력에서 시작하여 점차 주변을 통합해 나갔다. 이후 백제 왕실은 관직을 정비하고, 각종 귀금속과 중국산 도자기를 매개로 지방 귀족을 포섭하여 국가 체제를 정비하면서 고대국가의 기틀을 다져나갔다. 또한 전쟁에 대비해 풍납토성을 고쳐 쌓았고, 바닷길로 중국과 교류하는 동시에 고구려가 있는 북쪽으로 영토 확장을 꾀하였다. 백제는 경기 땅에 주요 교통로를 만들고 여러 곳에 성곽을 쌓아 방어체계를 구축하였다. 구릉과 산을 이용하여 쌓은 성벽은 처음에 흙을 다져 쌓다가 점차 돌로 쌓아 방어력을 높였다. 성곽은 전쟁을 목적으로 쌓았지만, 평소에는 각 지역의 행정 중심지로 사용하였다. 이후 백제의 성곽은 한강을 둘러싼 고구려-신라와의 치열한 전투로 다시 쌓거나, 보수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성이 고구려에게 함락되고 수도를 웅진으로 옮긴 후에도, 백제 성곽의 일부는 그 지역을 점령한 고구려나 신라에 의해 재사용되었다. 한성백제의 최전성기는 4세기 근초고왕 재위 때였다. 한강을 이용한 지리적 이점으로 해상활동이 활발하였으며, 북쪽으로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고구려와의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강력한 국가로 자리매김하였다. 근초고왕은 중국 황제가 사용했던 황색 깃발을 나부끼며 군대를 진두지휘하였다. 군사를 이끌고 평양성을 공격하였으며, 전투 중에 고구려 고국원왕이 전사하는 장면은 백제 역사의 하이라이트라 할 만 하다. 이후 두 나라는 황해도 지역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는데, 황해도 황주에서 백제토기가 발견되면서 이러한 사실이 증명되었다. 『삼국사기』 기록에는 당시 반걸양 전투(황해도 배천)에서 백제 장수 막고해는 고구려군을 물리친 후 더 이상 쫓지 않으며, 『도덕경』의 문장을 인용한 구절로 군사강국 백제의 면모를 보여준다.
“만족할 줄 알면 욕을 당하지 않고,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다. 知足不辱 知止不殆”
세발 달린 토기
가장 특징적인 백제토기로 중국 고대의 세발 달린 청동기 형태의 영향을 받아 제작되었다. 주로 제사에 쓰인 것으로 생각된다. (화성 소근산성, 고양 멱절산성 출토품)
한성백제 사람들의 삶과 문화
그러면 한성백제 사람들의 삶과 문화는 어떠했을까? 경기 땅에 살았던 백제 사람은 마을, 무덤, 산성과 같은 유적에서 삶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출입구를 따로 만든 평면 육각형의 집에 살았다. 집 위의 일부분에는 기와를 얹었는데, 만듦새가 토기와 비슷했다. 집 안에는 난방과 조리를 위해 부뚜막 시설을 만들었고, 한쪽에 식량을 저장하는 큰 항아리를 두었다. 생활도구는 토기를 주로 사용하고, 강한 철기로 생산도구와 무기를 만들었다. 백제 사람들은 논밭에서 곡물을 경작하고 과일과 견과류 등을 길러 식량을 얻었다. 곡물로는 쌀·조·콩·팥·보리·밀 등을 길렀으며, 복숭아·밤·박·도토리·호두 등도 먹었다. 여건에 따라 고기·생선·채소도 함께 먹었지만, 매번 배불리 먹을 수는 없었다. 음식 조리는 솥과 시루에 담아 부뚜막 위에 올려 찌거나 삶거나 끓여 먹었다. 남은 식량은 큰 항아리 안에 넣어 복주머니 모양으로 땅을 파서 만든 창고에 보관하였다.
백제 사람이 남긴 유물 중 첫째는 흙으로 빚은 그릇[土器]이다. 모든 사람이 쓰는 생활필수품이었는데, 삼국 토기의 생김새가 서로 달라서 발굴된 유적의 국적國籍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연구자료이다. 삼국시대 토기 중 제일 큰 토기는 높이 1m가 넘는 백제의 큰 독[大甕]이다. 바닥이 둥글고 입이 커서, 마치 둥근 포탄을 엎어 놓은 것처럼 생겼다. 비슷한 형태의 토기가 전라지역에서는 무덤으로 사용되는데 반해, 경기지역에서는 백제 지방 세력가의 집에서 사용되는 차이가 있다. 항아리 안에서 곡물이 발견되어 곡식을 저장하거나 많은 양의 물을 담는 용도로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큰 독의 가치는 단지 저장용으로만 한정되지 않는다. 제작기술이 발전하고 이동이 쉽도록 하기 위해 토기의 크기는 절반 정도로 작고 일정해지며 생산량이 증가하였다. 이는 지방에서 세금으로 곡식을 거두어 수도로 옮기거나 지방으로 하사품을 내리는 국가 운영 시스템의 변화 때문으로 이해된다. 쇠로 만든 농기구나 무기도 생산기술이 발달하면서 성능이 좋아지고 규격화 되는 경향을 보인다.
화성 소근산성 성벽
경기도 화성시 양감면에 위치한 소근산성 성벽 발굴 후 자문회의 모습(2008년). 흙을 다져 쌓은 성곽으로 경기도박물관이 조사하여 내부에서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한성시기 백제의 방어체계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이상과 같이 경기 땅에 살았던 백제 사람은 만족을 알고 실용적이면서도 세련된 문화를 가졌다. 백제는 일찍부터 중국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독자적인 문화로 발전시킨 결과 웅진백제의 무령왕릉이나 사비백제의 금동대향로에서 볼 수 있는 우수한 문화를 만들 수 있었다. 조선시대 실학자인 정약용은 『여유당전서』에서 “삼한 가운데 백제가 가장 강하고 문화가 발달하였다.(三韓之中 百濟最强最文)”라고 하여 후대에도 백제 문화를 높이 평가하였다. 신라에서 많이 발굴된 금동관이나 금동신발과 같은 화려한 유물은 백제의 지방(화성시 요리 무덤)에서만 발견되었는데, 이는 백제 왕실이 지방 세력을 회유하려는 목적으로 내려준 것으로 추측되어진다. 적어도 고고학의 시각에서 유물로서 판단하면, 한성백제의 왕실은 검소하고 절제된 문화를 즐긴 것이 틀림없다. 고려시대 유학자 김부식은 『삼국사기』 백제본기에 한성백제의 문화를 이렇게 적었다.
새롭게 준비 중인 유물 전시 모습(선사와 고대실)
벽부장 형태의 전통적인 전시에서 탈피하여 수장형의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
“검소하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되 사치스럽지 않다. 儉而不陋 華而不侈”
한준영(경기도박물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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