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거문배 사랑방 시인과 머슴네의 힐링콘서트

2020-07-11 ~ 2020-07-11 / 이은옥



<거문배 사랑방 시인과 머슴네의 힐링콘서트> 프로젝트는 경기도 안성시 현수2길에서 진행되었다. 프로젝트의 이름 속의 거문배는 경기도 안성시 현수동의 옛 이름으로서 마음 입구까지 검은 배가 들어왔다는 설과 마을에 커다란 바위가 있다고 하여 불렸다는 두 가지 설이 전해진다. 이 마을 주민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되고 사회적으로 단절되어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고 있었다. 그런 마을 주민들과 소외계층을 위한 예술 치유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젝트가 기획됐다.




총 3부로 구성된 <거문배 사랑방 시인과 머슴네의 힐링콘서트>는 현수동 사람들의 참여로 진행되어 시 낭송, 기타 연주, 낭독, 안무 공연, 노래 공연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또한 현수동 노인회와 부녀회가 후원하며 더욱 밀접하게 지역 사회와 협업할 수 있었다.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으로 인해 관객수는 예상보다 적었지만 참여한 관객들의 호응도는 매우 좋았다. 특히 이 힐링 콘서트는 거문배 마을에서 열린 첫 문화 행사였는데, 해당 지역민들의 문화 참여를 유도하고 침체된 마을 분위기를 활성화하며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 또한 코로나로 지쳐있던 마을 주민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주민들의 생활 터전에서 가깝게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경험이 되며 예술가와 주민들에게 모두 즐겁게 향유하는 시간이 될 수 있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