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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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0호 | [서평] '랩걸' - 우정의 공동체를 위하여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일터이자 놀이터 여우(여기·우리)책방
여우책방협동조합은 올해 개업 6년차를 맞는다. 책방은 낮시간 공간이 비는 별주막에 세 들어 숍인숍 형태로 책과 차 등을 판매하며 각종 모임과 행사를 연다. 에코페미니즘을 중심가치로 삼고 여성주의 외에도 공동체, 환경, 대안적 삶에 관련된 책들과 고전, 문학 등을 취급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여성의 권리와 평등을 강조하는 페미니즘에서 한발 더 나아가 자연과 생태에도 관심을 둔다. 그래서 인간과 자연, 남성과 여성의 지배관계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모순을 비판하며 모든 생명이 부여받은 신성(神性)을 살려 억압을 벗고 자립할 것을 주장한다.
여우책방은 오픈 이래 여성주의 공부모임을 시작으로 현재 7개의 모임(여성주의 공부 모임, 고전 읽기 모임, 희곡 낭독 모임, 글쓰기 모임, 시 창작 모임, 책 낭독 모임, 페소아 읽기 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과 환경에 관련된 행사들을 매년 열고 있다. 여우책방의 활동은 함께 공부하고 함께 어울리는 일이다. 책방 조합원 가운데 세 명이 직원으로서 요일별로 일하고 있으며, 산 좋고 물 좋은 곳으로 가는 연 2회 조합원 워크숍을 통해 각자의 지향과 책방의 비전을 공유한다.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책방 친구들은 여러 지원사업에 참여하면서 행사를 열거나 발표회를 하기도 하고, 글을 써서 책도 만들고, 낮술을 즐기기도 하며, 매년 책방이 여는 송년회에서 장기자랑을 한다. 일과 놀이를 함께 가져갈 수 있다는 건 대단한 행운일지 모른다. 여우책방에서는 사람들과 책을 매개로 어울린다.
여성 과학자 호프 자런
3년 전 쯤 여성주의 공부모임에서 『랩걸』을 선정해서 읽고, 여우책방 사람들과 함께 만든 책 『여우책방, 들키고 싶은 비밀』(사막여우, 2018)에 ‘여우책방이 읽은 책’ 12권 가운데 하나로 소개한 적이 있다. 그때는 이 책을 호프 자런과 빌과의 우정 이야기로만 생각했는데 다시 읽으니 보지 못했던 부분들이 들어온다. 우정에 기반한 실험실이라는 ‘일 공동체’가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고, 저자의 식물과의 교감과 생태적 관점에 대해서도 주목하게 되었다. 호프 자런의 엄마는 자녀들을 어느 정도 키우고 뒤늦게 영문학을 전공했는데 막내인 그가 엄마와 함께 공부하고 책을 읽은 영향을 많이 받아서일까 그의 문장과 표현은 문학가라 해도 손색이 없다. 문학적 재능과는 별개로 그는 과학 교수였던 아빠의 실험실에 드나들면서 아빠를 가장 닮은 아이는 바로 자신이며, 자신의 깊은 욕망은 과학자가 되는 것임을 깨닫는다. 호프 자런에게 실험실은 ‘가장 친한 친구와 노는 곳’(35쪽)이며, ‘진짜 나일 수 있는 장소’이고, ‘도피처이자 망명처’였다.(36쪽) 그는 박사학위를 받은 후 조지아 공과대학교에 채용되어 그토록 원하던 자신의 이름을 단 첫 실험실을 갖게 된다. 이후에도 실험실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연구기금을 확보하려고 애쓴 경험담들을 생동감 있게 그려낸다. 실험실에 대한 애착은 한편으로는 그의 과학자로서의 성취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다.
식물입장의 생명활동
나무의 생태를 연구하는 저자의 식물에 대한 기록도 흥미롭다. 그는 식물들의 고유한 생명 활동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보여준다. 이파리들은 당을 만들며, 살아 있지 않은 무기물에서 당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우주에서 식물이 유일하다고 한다. 모든 것을 제거해도 멀쩡한 뿌리 하나만 있으면 다시 자라나는 식물의 회생 능력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호프 자런은 나무들은 늘 무엇인가 하고 있으며, 나무들이 왜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새로운 방법으로 연구했다.
그는 식물의 입장이 되어 세상을 식물들의 관점에서 보는 방법을 배우고자 했다. 나무가 되는 것은 긴 여정이며 경험이 굉장히 많은 식물학자라도 나뭇가지나 묘목만을 보고 그 나무가 향후 50년 사이에 어떤 나무로 자라게 될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고 한다. 이러한 관찰은 인간도 나무처럼 자기 나름의 성장 패턴을 찾아서 자라는 수밖에 없음을 깨닫게 한다. 이미 60년 가까이 자란 나라는 사람은 앞으로 어떤 성장을 더 이룰 수 있을까. 식물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저자의 시선은 지구 위에 서식하는 모든 생명들을 위계지우거나 타자화하지 않고 동등한 개체로 여기는 생태주의자의 관점이다.
실험실 동료 빌
호프 자런은 연구에 몰입했고 끊임없이 재미를 찾아냈고 결정적으로 그에겐 함께 연구하며 그의 모든 말을 이해하는 동료 빌이 있었다. 두 사람은 20대 초반에 대학교 현장연구 과제를 위해 구덩이 파는 일을 하다가 처음 만났고, 저자가 교수가 되고 몇 군데 학교를 옮겨가면서도 늘 함께 실험실을 운영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버려진 실험실 장비들을 주워 모았고, 유리관을 만들다가 폭발하는 실수를 저지르거나, 미국을 가로질러 학회에 가다가 눈보라에 자동차가 전복되는 등 온갖 사건 사고를 함께 겪었다. 호프 자런은 유달리 긴밀한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은 여전히 우리 관계에 대해 의아해한다. 빌과 나 말이다. 오누이? 영혼이 통하는 친구? 동지? 수사와 수녀 관계? 공범? 거의 매끼 밥을 같이 먹고, 재정적인 문제도 얽혀 있고, 서로에게 모든 것을 말한다. 여행을 같이 가고, 일을 같이 하고, 서로가 시작한 말을 대신 끝내주고, 그리고 서로를 위해 목숨을 걸어왔다.’(392쪽) 뭐라 이름 지을 수 없는 친밀한 ‘우리’에 관심이 간다.
호프 자런에게 연구는 몰입할 수 있는 놀이였고, 그 일을 해나갈 때 그가 자신답게 행동할 수 있게 하는 동료 빌이 있었다. 몇 군데 저자의 고백을 들어보면 이들은 영혼의 샴쌍둥이가 아닐까 싶다. ‘중요한 것은 나와 빌이고, 우리가 함께할 수 있는 일들이다. 나머지는 모두 배경 소음에 지나지 않는 일들이다.’(234쪽) ‘그가 내 곁에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운인가를 마침내 완전히 깨달았다.’(236쪽)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된다 하더라도 내 첫 임무는 세상에 구덩이 하나를 파고 빌이 들어가서 괴팍한 자기 모습 그대로 안전하게 살 자리를 마련해주는 것이 될 것이다.’(351쪽) ‘나를 선택하면 함께 따라오는 종합 선물세트의 일부, 내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형제이다.’(392쪽) 호프 자런은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지만 결혼하지 않은 빌을 동료로서 곁에 두는 일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가 빌의 급여를 책임지고 모든 난관을 헤치며 함께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 것, 결국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지켜내는 용기가 대단하다.
우정의 공동체
일과 놀이를 함께 하는 친구, 늘 곁에 있어주는 친구가 부럽다. 몽테뉴*는 ‘영혼의 합일’이 일어나는 엄청난 우정의 세계를 말했고 여성의 우정 가능성을 부인했지만 호프 자런과 빌 사이엔 우정이 있다. 로마의 최고 지성이라는 키케로**는 인간사는 덧없고 무상한 까닭에 우리는 늘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지 않을 수 없고 사랑과 호의가 없다면 인생에는 그 어떤 낙도 없다고 말한다. 그가 생각하는 우정의 요체는 공적인 생활에서나 사생활에서나 관심사가 같고, 취향과 목표와 의견도 완전히 일치하는 것이다. 또 우리가 고르는 친구는 굳건하고 견실하고 의연해야 하는데 그 버팀대는 신뢰라고 한다. 호프 자런과 빌 사이엔 신뢰와 공감이 있다. 그들의 우정이 빛난다.
다행히 호프 자런과 빌의 실험실 못지않게 ‘여기 우리’ 일하면서 노는 책방이 있다.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을 읽고, 책을 매개로 여러 문화 활동을 하고 있다. 공부로 삶의 중심을 잡고 재미있게 살아나가고자 한다. 호프 자런과 빌이 서로에게 하듯이 무엇을 기대하고 요구하기 보다는 서로 힘들 때 지켜봐주고 언제라도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 들어주는 친구가 있다면 세상은 살 만한 것 아닐까. ‘삶과 사랑은 버터와 같아서, 둘 다 보존이 되질 않기 때문에 날마다 새로 만들어야 한다.’(385쪽)는 마지 피어시의 말처럼 일이든 관계든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멈추지 않았다는 호프 자런의 말을 새긴다. ‘우리는 일을 멈추지 않았고, 문을 두드리는 것도 멈추지 않았고, 언젠가는 그 문들이 열리기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믿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251쪽) 함께 나아가는 우정의 공동체!!
호프 자런, 『랩걸』, 알마, 2017
*몽테뉴, 『몽테뉴 수상록』, 육문사, 2013
**키케로 외, 『그리스 로마 에세이』, 숲,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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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