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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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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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우리는 모두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다
2021-09-25 ~ 2021-12-26 / 블루메미술관 기획전 《The Sun Is Going Home》
글, 사진 김지연 미술비평가
네 명의 남자가 석판을 골똘히 들여다보고 있다. 그곳엔 라틴어로 “아르카디아에도 나는 있다Et in Arcadia ego.”라는 문장이 쓰여 있다. 니콜라 푸생(1594-1665, 프랑스의 화가)의 대표작 <아르카디아의 목자들>의 장면이다. 아르카디아는 그리스의 지명으로, 신화나 문학 등에서 지상낙원을 상징하는 곳이다. 그렇다면 아르카디아에 누가 있다는 것일까. 문장의 주어는 ‘죽음’이다. 은유로 가득 찬 이 고전 명화는 낙원에도 죽음은 존재하며, 죽음은 항상 우리와 함께 라는 이야기를 전한다. 예술 작품들은 오래전부터 죽음을 직시하라고 이야기해왔지만,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는 죽음이 우리의 삶과 멀다고 생각한다. 사실 두렵고 낯선 것은 되도록 멀리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 그래서 못 본 척하는 마음이다.
게다가 현대사회에서 죽음은 하나의 산업이다. 정확히 말하면 죽음이 아니라, 죽음을 우리의 시야에서 지우는 모든 종류의 일들이 산업으로 성장했다. 죽음을 막는 의학, 죽음에 고운 옷을 입히고 분칠을 해주는 장례 서비스, 죽음이 남긴 흔적을 깨끗이 치워주는 유품정리업, 죽음으로 향하는 과정인 노화부터 애초에 방지해 버리는 각종 미용산업 등은 우리의 두려움을 지워주기 바쁘다. 우리는 그런 산업의 울타리 안에 숨어 눈을 가리고 죽음으로부터 안전하다는 느낌에 안도한다.
하지만 멀리 도망치고 눈을 가려 보지 않으면 우리는 영원히 죽음과 만나지 않을 수 있을까? 영화 <굿, 바이>에서, 첼리스트를 그만두고 갑자기 장례지도사가 된 주인공 다이고는 이런 말을 한다. "모두가 죽어, 당신도 나도. 그런 죽음이 일반적인 게 아니라면 뭐가 일반적인 건데?" 우리가 태어나서 숨 쉬며 살아가는 것처럼 너무도 당연하고 일반적인 것이 죽음이다. 누구나 죽음을 만날 수밖에 없다. 타인은 물론 나를 둘러싼 동식물의 죽음, 그리고 마침내 나 자신의 죽음까지도 언젠가는 마주해야 하는 운명이다.
이솝_2001-2020.5.22_사진_520x15cm_2020
우리가 바라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블루메미술관의 기획전 《The Sun Is Going Home》은, 해가 ‘지는’ 것이 아니라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는 뜻으로, 정원사와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며 죽음에 대한 태도를 재정의한다. 150년 된 굴참나무를 그대로 살리며 건축한 이 미술관은 굴참나무의 학명을 따서 ‘블루메(Blume)’라는 이름을 붙였다. 시작부터 자연 친화적인 이곳은 정원문화를 해석하는 전시 시리즈를 꾸준히 기획해왔는데, 이번이 벌써 다섯 번째다.
이번 전시에서는 미술관의 내부 공간과 중정의 작은 정원까지 활용해 작품을 디스플레이했으며, 고양시의 동네 책방 ‘라비브북스’와 협업하여 전시의 주제인 ‘죽음’을 다양하게 읽어내는 책들을 함께 전시했다. 또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 ‘오드 스튜디오 서울’과 협업해 ‘내 장례식장에 와주었으면 하는 뮤지션들의 노래’, ‘내 인생이 한 편의 영화라면 엔딩 크레딧에 흘러나올 노래’ 등 전시의 내용과 연결되는 음악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시각예술 작품부터 책과 음악까지, 전시의 주제를 폭넓게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관객에게 다가가는 점이 인상적이다.
여다함_내일 부서지는 무덤_이불(코튼에 향을 태운 패턴)_가변크기_2021
전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이대길 정원사의 작품 <우리는 대지를>이다. 인위적으로 바닥의 흙과 분리되어 공중에 붕 떠 있는 낙엽들은 썩을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이는 죽음을 애써 외면하려는 현대인의 모습과도 닮았다. 또한 그는 조화로 만든 탑을 미술관 정원에 설치했는데, 이 작품 <바벨탑>은 가을을 맞이해 시들어가고 있는 다양한 식물들 사이에서 인공적인 초록빛을 머금고 우뚝 서 있다. 시들지 않고 예쁜 모습 그대로 멈춰 있는 것이 과연 진짜 아름다운 일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한편 이솝 작가는 반려동물이 죽어가는 과정을 기록한 작품 <2001-2020>을 통해 죽음을 가까이에서 들여다보고, 여다함 작가는 등에 거울을 지고 걷는 퍼포먼스를 기록한 영상 <경>을 통해서 내 눈에 보이는 것과 내 삶의 여정이 비추는 것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바라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일깨운다. 전시의 동선상 마지막으로 보게 되는 작품인 여다함 작가의 <향연>에서는 실제로 향을 피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죽은 자를 위해 피우는 향에서 재가 떨어지며 매번 다른 형상을 남긴다. 흰 좌대 위에 남겨진 재의 형상들은 마치 한 편의 편지처럼 보인다.
여다함_향연_향,연기,조명_450x25x30cm_2021
마침내 집으로 돌아가는 순간
죽음은 필연적이다. 하지만 생에서 쥐고 있는 모든 것을 잃어야만 하는 두려운 순간이 아니라, 그저 살아가는 과정 중 하나다. 전시 서문에서 말했듯 ‘한창 살아가는 중에도 우리는 이미 죽어가고 있다(Media vita in morte sumus).’ 죽음을 더 가까이 들여다보고 삶 속에 자연스레 받아들일 때, 우리는 그것을 두려워하고 그 흔적을 지우기 위해 애쓰는 대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이 순간을 더 충만하게 즐기면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앞서 이야기한 영화 <굿, 바이>에서는 “죽음은 문이다. 끝이 아니라 죽음이라는 문을 통과해 다음 세상으로 연결되는 것이다.”라는 대사가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전시를 마무리하는 여다함 작가의 <향연>은 이미 떠난 누군가가 남긴 삶의 기록을 의미할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죽음이 써내려가는 새로운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좌)이대길_바벨탑_폐조화,금속구조물_50x50x300cm_2021 (우)이대길_우리는 대지를_알루미늄,모래,낙엽,나뭇가지,열매_900x200x80cm_2021
이즈음에서 《The Sun Is Going Home》이라는 전시 제목을 다시 생각해본다. 태양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고, 우리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집으로 돌아간다는 대목이 아니라 태양이다. 하루 종일 빛난 태양은 지평선 너머로 사라지기 전까지도 찬란하게 빛나며 아름다운 노을을 남긴다. 우리의 삶도 그렇다. 주어진 시간에 충실히 빛난다면 마침내 집으로 돌아가는 순간에도 길고 아름다운 여운을 남길 수 있다. 물론 하루가 지나면 집으로 돌아가는 태양과 달리 우리는 누구도 언제 집에 도착할지 모르지만, 그래도 집에 돌아가는 길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이왕 돌아가는 길이고 언제 도착할지 알 수 없다면, 슬며시 다짐해본다. 조화로 만든 <바벨탑>처럼, 부자유 속에서 위태롭게 애쓰는 대신, 오늘의 햇살 아래 할 수 있는 한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끼자고, 눈앞에 있는 것들을 힘껏 사랑하자고.
블루메미술관 기획전 《The Sun Is Going Home》
기간 2021년 9월 25일(토)~12월 26일(일)
장소 블루메미술관(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헤이리마을길 59-30)
참여작가 여다함, 이대길, 이솝
문의 블루메미술관 누리집 http://bmoca.or.kr/
김지연 | 미술비평가, 작가. 예술과 도시에 깃든 사람의 마음, 서로 엮이고 변화하며 미래로 나아가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범위를 한정 짓지 않는 글을 쓴다.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와 미술무크지 『그래비티 이펙트』, 기타 여러 매체에 기고하며, 저서로는 퍼포먼스 아티스트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에 관한 삶과 예술에 관한 책 『마리나의 눈』, 보통 사람을 위한 현대미술 에세이 『보통의 감상』이 있다.
동네책방 '라비브북스' 인스타그 오드 스튜디오 서울 유튜브 채널
지지씨 ‘지뮤지엄 : 살아있는 나무를 품은 블루메미술관’ 다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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