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단아한 Elegant
2022-07-02 ~ 2022-08-07 / 박영학 개인전
박영학_단아한풍경22-29_장지, 방해말, 목탄, 숯, 연필_200×200cm_2022
2022 영은미술관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단기)展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관람시간 / 10:30am~06:00pm / 월,화요일 휴관
영은미술관 Yo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번지)
제4전시장
Tel. +82.(0)31.761.0137
www.youngeunmuseum.org
영은미술관은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박영학 작가의 '단아한 Elegant' 展을 오는 7월 2일부터 8월 7일까지 개최한다. 작가는 흰색과 검정색의 농담濃淡, 선 그리고 숯으로 면을 표현하며 풍경을 그린다. 작가의 단아한 풍경 시리즈는 우리 주변의 흔한 자연의 모습을 그리면서 시작되었다. 자연환경으로 유명한 곳에도, 우리 주변의 풍경에서도 가건물, 파란색 지붕, 교각부터 무덤까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보기에는 시각을 방해하는 것들이 많다. 작가는 그림에서 이 방해물을 없애고, 빈 공간을 주며 전시장에서 작가의 시각으로 선별한 풍경을 보여준다.
"나의 풍경은 산길과 들길을 걸으며 걸어온 시간과 공간의 괘적을 화면에 담는 방식을 통해 기억에 남지 않은 부수적인 것을 생략하고, 아름답다고 기억된 산과 들을 그리는 과정이다. 관조와 경외의 대상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삶 속에서 경험하고 기억으로 되살리는 시간의 풍경인 것이다."
박영학_단아한풍경22-26_장지, 방해말, 목탄, 숯, 연필_112×145.5cm_2022
박영학_단아한풍경22-24_장지, 방해말, 목탄, 숯, 연필_145.5×112cm_ 2022
박영학 작가는 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편안해지고 복잡한 심경 등을 위로받고 치유 받을 수 있는 풍경을 그림위로 옮겨 오고자 하였다. 이런 생각은 어느 순간, 자연은 있는 그대로 완전하고, 종이 위에 아무리 완벽하게 옮긴다 해도 실제 눈으로 한번 보는 경험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고, 차라리 관람객들에게 여백을 주어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주고자 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작가는 흙으로 쌓인 산등선, 그 위에 있는 바위, 땅에 뿌리내리고 있는 나무 등, 자연이 만든 것들은 목탄으로 채워 묵직함을 보여주고,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 아닌 논, 밭 등은 선으로만 표현한다. 또 나무에 달린 이파리 같은 가벼운 것들은 세밀한 선으로 자세하게 표현했다.
작가에게 풍경이라 함은 자연이고 그 자연이 상징하는 것은 숲, 숲은 나무이다. 한편 그림 속에는 농담의 차이로 표현한 선과 방해말(하얀 돌가루)로 나타낸 여백 이외에 군데군데 검은 면이 숯으로 촘촘히 채워져 있는데 이것은 자연 속에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인공물이다. 작가에게 풍경 속 인공물로서 상징적인 것은 골프장이다. 골프장은 인공자연이지만 그 안의 선들을 있는 그대로의 자연의 모습과 잘 어울리는 모습니다. 인공 자연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부정적이지 않은 것은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회복력에 대한 자연의 탄력성에 대한 믿음 때문이다. 박영학 작가의 풍경은 계획과 사전 준비를 거쳐서 완성된다. 자세히 들여다 본 작가의 풍경 그림 속 흰 여백은 하얀 돌가루를 여러 번 얇게 칠해 전시장의 조명 아래에서 반짝 반짝 빛이 나고 있으며, 단숨에 그려나간 것처럼 보이는 목탄의 주변에는 선의 흔적을 면봉으로 따라가며 만들어낸 가루가 주변에 흩날려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리기 전의 사전 과정 또한 간단하지는 않다. 먼저 사진을 촬영하고 그 실제 자연의 모습을 참고하여 실제 그림이 될 사이즈의 큰 화면이랑 같은 형태, 비율의 A4 사이즈 종이에 세밀한 드로잉을 한다. 그 다음 비로소 종이 위에 그리기 시작한다.
박영학_단아한풍경22-06, 단아한풍경22-13,단아한풍경22-12, 단아한풍경22-01, 단아한풍경22-03_장지, 방해말, 목탄, 숯, 연필_각 33×24cm_2022
박영학 작가는 이 풍경 시리즈를 오랜만에 다시 시작하며 이전 작업들과는 두 가지 부분에서 차이점을 두었다. 첫째는 숯으로 채우는 면의 사이즈가 작아졌다는 점이다. 하얀 돌가루 여백과 선으로 이루어진 그림에서 숯이라는 재료의 존재감은 절대적이다. 전체에서 숯이 차지하는 분량이 많아지면 그 물성으로 시선을 끌 수는 있겠지만, 그림의 주제인 이미지는 묻혀버린다. 많은 공을 들여 풍경 속 숯을 정성들여 채우면서도 그 크기를 조절하는 것은 그림의 주제인 풍경을 돋보이게 하기 위함이다.
작가는 그림 자체가 돋보일 수 있는 쉬운 방법을 포기하고, 풍경의 한 부분으로서만 봐 주기를 바라며 가까이 다가와서 보며 숯이라는 정도만 알아주길 바란다. 다음은 이전에 없던 연필로 하는 세밀한 묘사이다. 작가는 가장 자연적이고 풍경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 나무와 그 잎사귀를, 그리기의 가장 기본적인 도구인 연필로서 세밀하게 묘사했고, 이로서 농담의 표현과 그 풍경이 회화적으로 풍부해졌다.
박영학_단아한 Elegant展_영은미술관_2022
박영학_단아한 Elegant展_영은미술관_2022
우리는 보통 웅장하거나 아름다움이라는 표현으로 풍경을 장식한다. 작가는 이번 전시의 제목이기도 한 "단아한" 이라는 표현에 "작다"라는 뜻을 포함시켜 위대한 자연을 종이 위에 옮겨왔다는 겸손한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자연을 재현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마음속에 담긴 모습을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그린 "단아한" 풍경 앞에서 관람객들이 사유를 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 선과 여백, 농담으로 원경(遠景)과 근경(近景)을 표현하고 재료의 특성으로 한국화 고유의 특징을 충실하게 지키며 현대적으로 표현했다. 전시장으로 자연을 들여온 단아한 풍경 속에서 사색하기를 바란 작가의 의도에 다 같이 공감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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