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2022 경기작가집중조명 《달 없는 밤》
2022-11-24 ~ 2023-02-12 / 11월 24일부터 전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공동 주최 작가 지원 프로그램
경기도미술관(관장 안미희)은 11월 24일부터 2023년 2월 12일까지 경기작가집중조명 《달 없는 밤》을 개최한다. ‘경기작가집중조명전’은 경기문화재단 문화예술본부와 경기도미술관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작가지원 프로그램으로 한국현대미술에서 주목할만한 활동을 해온 경기지역 중진 작가의 신작 제작과 초청전시로 구성된다. 문화예술본부의 시각예술 분야 창작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10년 이상의 활동 경력을 갖춘 중진 작가 중 3인을 선정해 지원함으로써 이들이 좀 더 깊이 있는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신작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다.
2021년에 이어 두 번째를 맞이하는 2022 경기작가집중조명 전시에는 사진, 조각, 설치 등의 다양한 매체와 주제로 활발하게 활동해온 기슬기, 김시하, 천대광 작가가 선정되었다. 기슬기는 사진 매체의 특성과 사진찍기와 사진보기의 프로세스를 전복시켜 오늘날의 이미지 생산과 소비를 돌아보게 하는 질문을 던져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진, 일루전, 공간을 키워드로 빛과 빛이 충돌해 반영된 레이어의 중첩, 그래픽의 오류를 제도화하는 오류 메커니즘 연구, 그리고 백색 사진술 실험의 연작을 선보인다. 천대광은 장소의 물리적,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기억의 공간들을 짓고 연결하여 전시 공간 자체를 하나의 풍경으로 전환하는 건축적 조각 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기억’이라는 개인의 역사와 ‘집’이라는 개인의 공간을 나와 너, 우리 공통의 기억과 공간으로 확장한다. 마지막으로 김시하는 자연과 인공, 생명과 무생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사실과 허구 등 양분된 세계관, 그 사이의 미묘한 다름과 차이, 괴리와 불안과 같은 심리적 부분까지 포함한 감각을 다루며 연극 무대와 같은 공간을 만들어낸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쓸모있음’과 ‘쓸모없음’의 경계를 더듬으며 원형무대를 펼쳐낸다.
기슬기, 〈검은 빛〉, 2022, 43인치 모니터 디스플레이, 디지털 이미지, 가변크기
경기작가집중조명 《달 없는 밤》은 각자의 매체를 깊이 있게 탐구해온 세 작가의 작업 세계를 ‘지금’의 시점에서 살펴본다. 작가들의 작품 세계는 마치 별자리를 그려보는 것과 같다. 작가들이 작품으로 수놓는 별들을 이으며 우리는 일상을 새로이 바라보며 사유의 폭을 확장 시킬 수 있다. 전시명 ‘달 없는 밤’은 한 달 중 별을 관찰하기 가장 좋은 시기를 의미한다. 오랫동안 인간은 시간의 흐름과 방향을 가늠하기 위해 별을 올려다보았다. 서로 다른 시공간에 존재하는 별빛이 지금의 우리에게 와닿는 것처럼 이번 전시의 작품들 역시 작가마다 서로 다른 시작점에서 출발하여 전시실 내에 자리하고 있다. 저마다의 신화를 품은 별자리처럼 자신만의 소우주를 구축하고 있는 작가들이 앞으로 그려갈 별자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신성(新星)과 같은 신작을 통해 작가의 시선과 사유를 넘어 관객 역시 자신의 시간과 앞으로의 방향을 밝혀보기를 바란다. 오랜 시간 사람들에게 시간의 흐름과 방향의 길잡이가 되어준 별처럼 《달 없는 밤》이 그 별빛을 자세히 그리고 오래 들여다볼 수 있는 하나의 경험이고자 한다. 전시는 내년 2월 12일까지 운영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참여 작가 소개
기슬기, 〈그것은 당신의 눈에 반영된다〉, 2022 전시전경,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나무액자, 유리, 150×100㎝
기슬기 b.1983
기슬기는 사진을 찍는 주체와 피사체, 보는 주체와 바라보는 대상의 간극을 다루어 왔다. 작가는 인화된 사진을 다시 찍는 과정을 반복하여 원본의 이미지를 변형하거나, 사진을 자르고 콜라주해 만들어진 이미지와 공간의 경계를 흐리는 등 다양한 연출로 사진의 재현방식을 확장한다. 작가는 프레이밍과 포착, 인화 등의 프로세스를 부각하여 사진 매체의 특성을 이용하거나 전복하여 새로운 이미지와 맥락을 만들어낸다. 오늘날 누구나 쉽게 사진을 찍고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공유할 수 있고, 데이터로 존재하는 이미지는 사진으로 출력할 수 있다. 작가는 오늘날 사진을 둘러싼 여러 층위를 탐색하며 자신만의 사진 예술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진, 일루전, 공간을 키워드로 사진의 물성을 탐색하는 신작을 선보인다. 작가는 여러 시공간의 층위가 쌓여 만들어진 사진 이미지가 ‘종합된 차원’으로 출력된 작품들을 통해 인지하고는 있지만 드러나지 않아 간과하는 지점들을 전면에 드러내어 사진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사진의 기계적 역학의 간극을 탐색한다. 사진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 또한 경험의 층위에 따라 다를 것이다. 서로 다른 레이어를 쌓아온 객체와 보는 주체인 관객의 조우는 비단 사진이라는 매체를 넘어, 본다는 것과 인식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는 경험이 될 것이다.
천대광, 〈사람의 집〉, 2022, 목재, 조명, 950×450×500㎝
천대광 b.1970
천대광은 다양한 재료로 공간을 구축하여 관객에게 새로운 공간적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작업을 보여준다. ‘견인도시 프로젝트’처럼 건축적 양식을 취한 작품으로 해당 공간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결들을 드러내거나, 혹은 장소 특정적으로 작품이 위치한 곳의 물리적, 공간적, 건축적 조건을 고려해 그 장소에서의 경험을 극대화하거나 혹은 예견된 경험을 완전히 전복시키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해 왔다. 작가가 제시하는 공간들은 리서치나 경험에서 비롯된 작가의 기억 혹은 그 기억을 기반으로 한 상상에서 비롯된다. 관객이 위치하며 채워지고 비워지는 공간, 공간의 안팎을 구획하는 건축적 형식의 벽, 빛과 그림자, 소리와 정적 등 공간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이용해 작품의 내외부를 하나의 작품으로 구성한다. 이를 통해 작가는 유기적이며 하나로 작동되는 우주를 구체적인 형상으로 드러낸다.
김시하, 〈조각의 조각〉, 2022, 스테인리스 스틸, 철판, 시멘트, RGBW 조명, 우레탄 페인트, 그 외 혼합재료, 가변크기
김시하 b.1974
김시하는 자연과 인공, 중심부와 주변부, 생물과 무생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사실과 허구 등 양분된 개념들의 간극, 괴리, 그리고 경계에 대한 사고와 감각을 다루어왔다. 작가는 조각과 설치의 경계를 넘나들며 공간을 하나의 무대처럼 연극적인 연출로 구성한다. 무엇과 무엇의 사이인 ‘경계’에 집중하는 작가의 관심은 작가가 취하고 있는 일종의 연극적 무대 구성에서도 드러난다. 무대는 사건이 발생하는 서사를 담아내는 공간이다.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이야기를 담아내는 무대보다는 주로 극의 내용, 혹은 극을 이끌어가는 배우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작가는 극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 공간적 연출, 즉 무대를 마치 극의 주인공처럼 끌어온다. 작가는 설치로 펼쳐놓은 공간 전체를 하나의 작품으로 제시하고 그곳에 은유로 이야기를 흩뿌려놓는다. 그리고 관객은 작품의 밖에서 관조하거나 혹은 그 안에서 작품의 주요한 요소로 작동되는 경계에 위치하며 작가가 흩뿌려놓은 감각의 단서들을 더듬어간다. 작가는 최근에는 더욱 물성이 강조된 조각 작업 혹은 물리적인 물성이나 중력이 전혀 없는 공간에서의 조각 실험을 고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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