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한강은 눈앞에, 조강은 사이에 흐른다
김포에서 닿을 수 없는 북녘땅을 바라보며
김포반도 최북단, 김포 사람들은 한강과 임진강이 합수해 염하를 만나 서해에 이르기 직전까지의 물길을 조강이라고 불렀다. 과거에는 더 많은 사람이 이 이름을 불렀을 것이다. 바다가 시작되는 원조의 강이어서, 여러 강물이 모이고 모여 이루어진 으뜸 강이라서 할아버지강이란 의미의 조강이 되었다고 하는 데 옛 기록을 보면 이름의 유래가 상세하게 전해진다. 옛날에는 조강으로 물자선들이 오갔는데 동력 없는 배가 쉽게 들고 나려면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해야 했기에 물때를 알아야 했다. 고려 때는 수도 개경, 조선 때는 수도 한양으로 들어가는 진입로였으니 지금은 텅 빈 저 강물이 한 때는 여러 척의 배들로 붐볐을 것이다. 하여 조강은 오고 가는 배도 많고 조석 시각도 일정한 편이니, 그 물때를 표준화했고 이를 계기로 조강이라 불렀다는 설이 있다. 명명한 때가 언제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고려말 이규보의 조강부가 동국이상국집에 수록되어 있는 것을 보아 고려말 이전부터 쓰던 지명으로 추정한다. 이규보는 조강에서 밀물이 들어오는 시각을 십이지 간지로 표현한 시 ‘축일조석시’로 남겼다.
사흘은 토끼때 사흘은 용때 사흘은 뱀때 하루는 말때이며 양때도 세번 잔나비때도 두번인데 달이 기운 후에도 이와 같도다.
한강과 임진강이 합수되는 두물머리 풍경
6.25전쟁 발발 당시 북한군은 조수간만의 차가 커 도하작전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조강을 건너 침략을 강행했고 조강 유역 마을들은 전쟁터가 되었다. 1953년 정전협정 후에는 조강을 포함한 파주 만우리부터 강화 말도까지 구역을 ‘한강하구 중립수역’으로 지정하고 쌍방의 민간 선박이 항행 때 자기 측의 군사 통제 아래 있는 육지에 배를 대는 것은 제한받지 않는다는 내용의 협정을 했다. 그러나 이 일대는 사실상 DMZ처럼 취급되어 조강을 거점으로 살던 주민들은 흩어지고 조강에 배가 들어간 적은 전후 현재까지 다섯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강은 언제나 그렇듯 자유롭게 흐르지만 그 곁에 선 사람들에게는 고립된 강이나 다름없다. 조강 남쪽에는 김포시 월곶면 조강리가 있고 조강 북쪽에는 개풍군 풍덕면 조강리있다. 누구도 조강을 사이에 둔 두 마을을 왕래할 방법은 없다.
DMZ 평화의 길 김포코스 중 평화누리길 3코스의 시암리철책길 풍경
시암리철책길을 걷는 여행은 작은 전망대에서 끝났고 해설사는 조강을 더 잘 볼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겠다고 했다. 일행과 함께했던 군인은 부대로 돌아갔고 사람들은 다시 승합차를 탔다. DMZ 평화의 길 걷기 마지막 목적지는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이었다. 이곳도 마음대로 들어갈 수는 없다. 공원 입구에서 군인이 신원과 인원을 확인했고 그 과정은 자못 삼엄했다. 김포반도 북단에 야트막하게 솟은 해발 155m의 애기봉은 대한민국에서 북한 땅을 가장 가깝게 볼 수 있는 산이고 6·25전쟁 때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154고지가 바로 이곳이다.
애기봉에서 바라본 북한 개풍군 해물선전마을
애기봉에서 조강 건너 개풍군 해물선전마을까지는 불과 1.4km. 전망대에 서면 해물선전마을과 주민들이 농사짓는 논밭이 훤히 보인다. 망원경으로 보면 논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또렷하게 볼 수 있다. 나는 추수를 마친 논에 흩어져 움직이는 10명 남짓한 사람들을 보았다. 해설사는 그들이 이삭을 줍는 것이라 했는데 우리나라 논에선 보지 못한 풍경이라 듣던 대로 식량난에 처한 그들의 현실을 직관하는 듯했다. 또한 그들의 복장과 행위에 대한 관찰이 일종의 관음처럼 느껴지기도 해서 조금은 미안한 마음조차 일었다. 그러나 해물선전마을은 북한이 ‘잘 사는 우리를 보라’라고 선전하기 위해 만든 마을이다. 70년대에 지었다는 4층짜리 아파트는 완공 당시에는 나름 발달한 건축술과 세련된 거주문화를 보여주는 매개였던 모양이다. 지금은 망원경 없이 보아도 중보수 없이 수십 년간 방치돼 낡고 허름해진 외관을 확실할 수 있다. 그전에는 사람이 살지 않았는데 최근 3백여 명이 집단 이주해 이제는 베란다에 빨래가 걸린 모습도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강가에 맞닿은 논밭과 오래된 몇 채의 아파트, 1~2층의 낡은 단층 건물, 흰색 영생탑, 독재자를 향한 찬양 문구···. 추수가 끝난 후라 더 그랬겠지만 마을은 황량한 느낌을 물씬 풍기면서도 골짜기 땅에 너른 강과 접해있어서인지 요새 같은 느낌도 있었다. 그러나 실상은 남한과 북한 모두에게 24시간 감시받는 마을이니 요새가 아니라 철창 없는 감옥이라 해야 맞겠다. 그곳 주민들은 군인들뿐만 아니라 평생 대면할 리 없는 다수의 익명에게 관찰 대상이 되는 일상을 살고 있다. 마을을 바로 볼 때 왼쪽에 보이는 작은 섬은 유도, 오른쪽에 보이는 아파트들은 파주시(간혹 북한이라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일대다. 유도에서는 1996년 홍수로 북에서 떠내려온 황소가 발견되어 우리 군이 구출했고 ‘평화의 소’라는 이름도 붙여졌다.
북녘을 바라볼 수 있는 조강전망대
조강전망대는 1978년 해병 제2사단이 처음 조성했고 해마다 연말이면 거대한 크리스마스트리를 점등해 북녘을 밝히는 뉴스가 전해지곤 했다. 군 시설이라 오랫동안 민간인의 출입은 통제되다가 2021년 전망대와 전시관, 산책로를 단장해 대중에 공개했다. 전망대 옆에는 실향민을 위한 망배단과 국군유해발굴 때 발견된 탄피로 제작한 평화의 종, 애기봉이라 쓴 비석이 함께 세워져 있다. 전망대에서 스카이포레스트가든(공원 내 정원은 워터가든, 컬러풀가든 등으로 죄다 영어 이름이다. 굳이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산책로를 따라가면 조강의 역사와 생태를 소개하는 평화생태전시관과 VR체험관이 자리하며 다채로운 테마 정원과 공연장, 현대 예술작가들의 기획전시가 주기적으로 열리는 오픈갤러리도 있다. 해병대 마크가 곳곳에 보이지만 군기지의 흔적은 없고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충실하다.
우리나라도 파주 대성동 자유마을(1953년 7월 정전협정 체결 당시 남북 비무장지대에 각각 1곳의 마을을 둔다는 규정에 따라 북한 기정동 마을과 함께 조성되었다.)과 같이 북한에 대응해 체제 선전에 신경 쓴 동네가 있긴 하지만 이제 세월이 흘러 보여주기식의 경쟁(대성동과 기정동에서는 80년대 중반까지 국기게양대 높이로 경쟁하던 때가 있었다)을 하진 않는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의 하이라이트라면 북녘을 바라볼 수 있는 조강전망대가 분명하지만, 전망대에 오르기 전 실내 평화교육관에서 매시간 열리는 해설사의 설명회도 유익하고 김포시와 조강에 대한 안내가 쉽게 잘 정리된 전시관 콘텐츠 또한 볼 만하다. 대부분 공간이 통창으로 이루어져 조강이 보이는 풍경은 곧 해설사의 지침봉이 가리키는 대형 스크린이 되고, 전시실의 디스플레이가 된다. 북한 개풍군에서는 망원경으로도 볼 수 없는 교육, 문화, 편의시설이 공원 구석구석에 갖춰져 있어 한두 시간은 후딱 지나간다.
썰물 때 모래톱이 많이 드러난 조강 풍경
강 건너 북녘의 풍경이 눈에 익을 즈음, 모래톱은 아까보다 더 많이 드러나 있었다. 길이 열린 것처럼 강은 얕고 건넌 마을 걸어서 갈 수 있을 듯 가깝다. 이럴 때 조강은 바다가 시작되는 강이 아니라 육지가 시작되는 강과 같다. 한강은 눈앞에 흐르고 조강은 사이에 흐른다. 바다와 육지 사이에, 우리 사이에.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김포시 : 한강, 조강, 염하>에서 발췌했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