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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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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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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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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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웃음과 애도
문학-현대-산문 분야 『황제를 위하여』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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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를 위하여』
이문열 지음, 민음사, 2001
웃음과 애도
김미정 - 문학평론가
이문열의 소설은 한국의 한 세대가 읽어온 독서 목록이나 경험과 공명하는 것이 많다. 사람들은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을 읽으며 헤르만 헤세의 청춘과 성장의 이야기를 떠올리거나, 『영웅시대』의 장중한 변론 장면에서 도스토옙스키를 떠올렸다. 또한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가 고향 입구의 조그만 바위 풍경에서 시작할 때 『롤랑의 노래』 혹은 토마스 울프를 오버랩하기도 했고,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가 잉게보르크 바흐만의 동명 작품과 어떤 관련이 있을지 갑론을박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황제를 위하여』는 어떤 소설이라고 할 수 있을까.
작가는 1980년 『황제를 위하여』를 연재하기 시작할 때 〈문예중앙〉에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이런 글을 쓰는 것은, 한때 우리에게 익숙했고 거의 일상으로 쓰였을 생각과 말들이 이제 점점 대하기 힘들고 잊혀져가는데 대한 아쉬움 때문이다.” 이어 작가는 이렇게도 덧붙였다. “그 모든 것들 과학과 합리주의, 갖가지 종교적 이념, 그리고 금세기를 얼룩지게 한 몇몇 정치사상 등등 에 이제는 거의 아무도 그 유용성이나 정당함을 의심하려 들지 않는 것까지도 순전히 동양적인 논리로 지워 보려 애썼다.”
이렇게 작가의 의도만 읽으면 이 책이 복고적이고 비장하고 심지어 계몽적인 소설일 것만 같다. 하지만 의외로 이 소설은, “칭송의 대상이 본의아니게 우스꽝스러워지는 것”과 관련된 웃음, 해학의 텍스트이기도 하다. 실제로 많은 사람은 이 소설에서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를 읽었다. 그리고 소설이 해외에 번역되었을 때 그쪽의 찬사 역시 『돈키호테』 관련 수사와 함께 회자되었다. 가령, 프랑스 번역 당시 이 소설은 “세르반테스의 유명한 걸작에 대한 현대적 응답” “아시아의 돈키호테” “메시아주의를 향한 한국적 갈망” 같은 말로 소개되었다.
그렇다면 『황제를 위하여』는 무언가 복잡한 소설이다. 스타일과 형식은 먼 옛날 복벽주의의 정서를 지향한다. 그리고 주인공은 실패가 예정되어있지만, 변화한 시대라는 거대한 바위를 향해 계란을 던진다. 분명 그 무모함은 희극적이다. 그러므로 『황제를 위하여』와 『돈키호테』를 나란히 읽는 것은 자연스럽다.
『황제를 위하여』는 우선 ‘읽는 재미’로 가득 찬 소설이다. 하지만 이 재미는 단순히 인물의 희화화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다. 상황마다 벌어지는 모순이 우리를 웃게 한다. 이 재미와 웃음의 중개자는 ‘서술자’다. 서술자는 1인칭의 시선을 갖고 있지만, 우리가 근대 소설에서 흔히 보아온 그 서술자는 아니다. 그는 처음부터 자신이 그저 ‘구연자’임을 강조했다. 입담 좋고 넉살 좋으며 때로는 의뭉스러운 만담가를 떠올려도 좋다. 이 서술자는 오늘날 용어를 빌려 ‘믿을 수 없는 화자(unreliable narrator)’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황제를 위하여』의 서술자는 그 말을 거부할 것이다. 그는 스스로를 고집스럽게 ‘구연자’ ‘이야기꾼’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을 ‘믿을 수 없는 화자’라고 부르거나, 소설 속 주인공을 ‘돈키호테’에 비견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길 것이다. 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그런 말과 사고야말로 “동양적 논리”로써 지워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서술자는, 이문열이 각별히 여겼던 작가 윌리엄 포크너의 『에밀리에게 장미를』에서의 서술자를 강하게 환기시키기도 한다. 『에밀리에게 장미를』은 몰락한 미국 남부의 가치를 에밀리라는 인물을 통해 형상화하고자 했던 소설이다. 이 소설의 서술자는, 그녀를 둘러싸고 수군거리는 ‘우리(we)’다. 그 ‘우리’는, 에밀리의 삶과 죽음의 쓸쓸한 증인이며, 몰락하는 가치에 대한 안타까움과 연민과 경외심을 복합적으로 갖고 있다. 『황제를 위하여』의 능청스러운 서술자에게도 바로 이 ‘우리’의 정서가 스며있다. 주인공(황제)를 향한 서술자의 애정과 경외심과 연민을 읽을 때 『황제를 위하여』는 『돈키호테』와 『에밀리에게 장미를』 모두와 상통한다. 그렇다면 대체 『황제를 위하여』의 정체는 무엇일까. 이런 복잡성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잠시 『돈키호테』를 분석한 문예 이론가 G. 루카치가 「소설의 이론」에서 한 말을 떠올려본다. 그에 따르면 세르반테스의 시대는 “절망적인 상태에 빠진 위대한 신비주의가 마지막으로 꽃을 피웠던” 시대이자 “사멸해 가고 있는 종교를 그 내부로부터 재생시키려고 광적인 시도를 하던” 시대였다. 즉, 정색하고 말하자면 돈키호테는, 이전 시대에 의미 있던 가치들이 다른 시대의 가치로 대체되거나 사라지는 것을 경험한 인물이다. 하지만 그는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신기루일지언정 다시 움켜쥐려 한다. 그리하여 몰락하지만 위대했던 중세기사의 가치는, 돌진하는 풍차 앞에서 시대착오적 광인의 믿음으로 전락한다. 모든 것을 알고 있는 독자는 그 무모한 시도가 무엇에 대한 것인지 알아차린다. 독자는 우선은 웃는다. 하지만 그 웃음의 끝에는 종내 눈물을 찔끔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다.
그렇다면 이 세 편의 소설을 관통하는 바가 그려진다. 『황제를 위하여』는, 작가가 ‘동양적인 것’이라고 했던 근대 이전의 가치들이 더는 유효하지 않거나 다른 것으로 대체되어 가는 시대를 살아간 주인공의 일대기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서술자는 그 모든 상황을 인지하고 조망하고 있다. 작가 이문열은 동/서양의 대립적 의식에서 이 소설을 시작했다고 했다. 하지만 주인공과 서술자의 조합은 그 의도와 무관하게, 그런 대립이 무의미해지는 경험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그만큼 우리의 세계는 이전의 이항대립적 가치들이 잘 통용되지 않는 시대가 되어버린 것인지 모른다. 혹은, 한 시대, 역사, 삶, 가치들이 ‘명/멸(明/滅)’하는 것이야말로 동서고금을 막론한 세상의 이치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즉, 『황제를 위하여』는 우선은 웃음과 해학의 소설이다. 하지만 동시에, 사라진 것 앞에서 묵념하는 애도와 추모의 소설이다. 불가능을 알면서 추구하는 모순적인 상황에서 웃음이 발생한다. 이 웃음은 대상에 대한 경외심이, 바깥의 압도적인 상황 속에서 불가능해지는 것을 목격할 때 발생하는 웃음이다. 상황의 아이러니에 독자도 함께 연루된다. 이것은 연민과 그리움을 담은 웃음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질문이다. 오늘날 우리가 경외심과 연민의 감정으로 그리워하는 대상은 무엇일까. 그 감정의 복잡성은 어떻게, 무엇으로 인해 경험될 수 있을까. 『황제를 위하여』의 서술자 세대가 누렸던 정서적, 지적 경험은 지금 우리 시대에 무엇이 되어 있는 것일까.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고 난 독자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싶은 질문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돈키호테』 (전2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트라 지음, 안영옥 옮김, 열린책들, 2014
「에밀리에게 장미를」
윌리엄 포크너 지음, 한기욱 엮음,(『필경사 바틀비』에 수록), 창비, 2010
『왕을 찾아서』
성석제 지음, 문학동네, 2014
김미정 - 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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