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정체성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만들어간다
사회 분야 『한국의 정체성』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정체성』
석산 지음, 책세상, 2008
정체성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만들어간다
조태성 - 한국일보 기자
최근 한 일간지에 실린 김영민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의 칼럼 「추석이란 무엇인가」가 신문 좀 챙겨보는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였다. 추석 때 만난 가족, 친지들이 성적, 취직, 결혼, 출산 등을 둘러싼 질문 공세를 이어갈 때 ‘성적이란 무엇인가’ ‘취직이란 무엇인가’ ‘결혼이란 무엇인가’ ‘출산이란 무엇인가’라고 능청스럽게 되물어보라는 주문이었다. 말하자면 형이상학적 반문이 너희를 구원하리라는 얘기였다. 칼럼의 인기 덕에 ‘~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난데없는 유행이 되기도 했다.
거꾸로 되물어보는 행위는 김영민 교수 스스로의 설명처럼 “사상 훈련에 좋은” 방법이다. 정체를 되묻는다는 것은, 마땅히 그러한 것으로만 인식했던 것을 되돌아보게 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반문은 김 교수의 어법에서 보듯 약자의 말이기도 하다. ‘한국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자주 꺼내 든다면, 이 문제를 꽤 심각하게 거론하고, 동시에 이런 종류의 책이 의미 있는 책으로 통한다는 것은 곧 우리가 약자라는 의미다. 간단한 원리다. 전교 1등은 전교 10위권 아이들에게 큰 관심이 없다. 반면, 전교 50위쯤 하는 아이들은 전교 10위권 아이들, 그리고 그들과 나의 관계에 지대한 관심이 있다. 서 있는 곳이 곧 시야다.
2000년 짧은 문고판 책 『한국의 정체성』에 이어 무려 10여 년 지난 뒤 써낸 속편 『탁석산의 한국의 정체성2』은 이 묘한 심리를 홀랑 까발린다는 점에서 시원한 책이다. 1권은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의 정체성이란 무엇인지 파고든다면, 2권은 우리가 아닌 외국이 우리의 정체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었는지를 추적한다.
짐작할 수 있듯 그의 출발선은 여기다. “강대국이면서 문화적 선진국이라면 한국적인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별로 없을 것이다. 모든 문화를 흡수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이 있으므로 자기화된 모든 것을 자신의 것이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약소국이다. 또한 문화적으로 후진국이다. 약소국이면서 문화적으로 후진국인 우리가 어떻게 더 강대하고 문화적으로 우월한 타국과의 교류 내지 타국의 침략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을까.”
반문이 약자의 자기방어 수단임을 일러준 김 교수의 말처럼, 탁석산 또한 우리가 “약소국이며 문화적 후진국”이라서 한국의 정체성 문제를 자꾸만 되묻게 된다고 못 박고 시작한다. 우린 오랫동안 중국, 잠시 동안 일본, 그리고 지금 현재 미국의 강력한 영향력 아래 있는 변방 국가일 뿐이다. 중국만 졸졸 따라다닌 조선 사대부들을 그렇게나 비웃지만, 지금 우린 미국 흉내 내지 못해 안달이다. 달라진 건 그때에는 중국이 선진국이고 미국은 오랑캐였고, 지금은 미국이 선진국이고 중국이 후진국이라는 점뿐이다. 그렇기에 ‘오래된 우리 자랑스러운 전통’이라 외치는 것은 대부분 열등감에서 나왔을 가능성이 크다.
탁석산이 보기에 정체성이란 알 수 없는 것이다. 있는 것 같은데 손에 잡히지 않는다. 다소 성기더라도 어떤 울타리를 세워보자면 시원(始原)은 정체성의 기준이 될 수 없으며 현재성, 대중성, 주체성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간단하게 말해 지금 현재 여기서 우리가 한국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곧 한국적인 것이다.
2018년의 시공간에서 이런 논의가 아주 새롭지는 않다. 1999년 임지현의 도발적인 책 『민족주의는 반역이다』를 시작으로 에릭 홉스봄의 『만들어진 전통』 등 탈민족주의 논의가 상당히 많이 소개된 상황에선 더 그렇다. 하지만 21세기 초입에 제기된 탁석산의 박력 넘치는 주장은 자못 놀라웠을 것 같다. 솔직히 여전히 유효한 얘기이기도 하다. 한국만의 고유한 그 무엇이 온 세계만방에 떨칠 것이라는, 열등감에서 발원된 이야기들이 여전히 많은 사람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이다.
1ㆍ2권에 걸쳐 도발적 주장은 즐비하다. 그토록 자랑스러워하는 세계 최초 금속활자 발명은 곧 반문에 부딪힌다. 금속활자 발명이 중요한 건 지식의 대중화를 통해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금속활자는 그런 역할을 한 적이 없다. 더구나 금속활자를 잊어버린 뒤 우리는 일본의 활자를 오랫동안 써왔다. 우리의 금속활자 기술 자체가 대량 인쇄에 부적합하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고려청자의 비취색이라면 동아시아를 홀린 놀라운 기술적, 예술적 성취라고들 알고 있다. 그런데 중국 기록을 보면 별달리 후한 평가를 내린 대목을 찾기 힘들다. 명나라에 그리 사대했건만 잘못 기록된 이성계 할아버지 이름 고치는 데만 200년이 걸렸다. 고고학 자료들을 통해 우리나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공자 또한 우리가 아는 공자와 많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내보인다. 공자의 트레이드마크, 인과 예는 원래 공자 이전부터 널리 쓰인 개념이다.
역시 가장 독자들을 도발할 이야기는 일본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일본에 대한 ‘이율배반적 태도’다. 우리는 우리가 중국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인 것은 우리 식으로 소화해낸 자주적인 것이라 생각하지만, 일본이 한국 것을 받아들인 것은 그저 한국 것을 감지덕지 받아간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고로 우리는 중국에 감사할 필요가 없지만, 일본은 우리에게 감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근대 서구문명은 일본이 걸러서 우리에게 전해줬다. 일본은 왜곡해서 전해줬기 때문에 우리는 일본에 감사해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도 일본 문화를 무척이나 즐기고 좋아하는 것도 다름 아닌 한국이다.
탁석산은 철학자이기에 이런 얘기들의 진위를 따져 묻진 않는다. 현상적으로 드러난 이런 이야기들을 두고 내가 들여다보니 이런 점이 있던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따져보는 쪽에 선다. 솔직히 오늘날 우리는 이런 질문들을 각 분야에서 더 많이 찾아낼 수 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알게 모르게 다 하는 이야기들이기도 하다. 이런 얘기가 익숙지 않은 것은, 이런 이야기가 큰 인기가 없어서다. 자긍심이 부족한, 열등감이 있는 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냉정한 사실이 아니라 판타지다.
사실 정체성이란 답이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근대 한국의 정체성에 대한 가장 널리 알려진 기록은 아마 이어령 선생의 1960년대 작품 『흙 속에 저 바람 속에』일 것이다. 한국에 대해 별로 좋은 얘긴 없다. 그런데 2002년 40주년 판에서 긍정적 평가가 늘어난다. 김호기 연세대학교 교수의 지적처럼 ‘당파성’을 상징하던 윷놀이는 ‘신바람’으로 바뀐다. 아니, 진짜 바뀐 건 1960년대 한국과 2000년대 한국일 것이다. 서 있는 곳이 달라지니 윷놀이에 대한 평가도 뒤바뀐다. 고로 한국의 정체성이란, 지금 여기 우리가 서 있는 곳이자 바라보는 곳이다. 정체성은 이미 주어진 모습이 아니라 우리가 만들어나가야 하는 모습일지 모르겠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성스러운 암소 신화』
D. N. 자 지음, 이광수 옮김, 푸른역사, 2004
『배흘림기둥의 고백』
서현 지음, 효형출판, 2012
『국문학과 민족 그리고 근대』
강명관 지음, 소명출판, 2007
조태성 - 한국일보 기자
어릴 적부터 책을 좋아했다는 말 같지도 않은 핑계로 2016년부터 한국일보 문화부에서 출판팀장을 하고 있다. 팀장이지만 팀원은 없다. 페이퍼의 종말이 운위되는 디지털 시대의 한 단면이다. 조회수에 대한 압박과 영상물의 우위라는 디지털 쓰나미 앞에서 펜 한 자루를 쥔 채 그저 내일도 숨 쉴 수 있길 바랄 뿐이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