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상상캠퍼스

[생활문화취재단] 포천문화원 행사 모니터링

2019-12-05 ~ 2019-12-05 / 2019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2019년 포천사랑 문화예술 어울림 작품발표회

"생활문화 공동체는 친구를 만나는 곳이다!"



지난 12월 5일 오후 3시에 포천문화원에서 주최한 <2019년 포천사랑 문화예술 어울림 작품발표회>가 있었다. 포천 반월아트홀 소극장과 전시장에서 공연 및 작품 전시가 진행되었다. 2019년 포천문화원에서 어우러져 함께 배우며 성장한 동호회들의 축제다.


이날 공연에는 12개 팀이 함께했다. 포천사랑늘푸름합창단 [별, 오늘 같은 밤], 해금 동호회 [상사화], 한국무용 동호회 [화안무], 색소폰 동호회 [천년바위, 아모르파티], 대금 동호회 [인연], 하모니카 동호회 [첨밀밀, 노란샤쓰 입은 사나이], 가야금 동호회 [밤의 소리], 노래 동호회 [주인공은 나야 나], 민요 동호회 [장기타령], 포천사랑실버악단 [삼포로 가는 길], 한국무용 동호회 [한양 맨손 춤]과 통기타 동호회 [옛 시인의 노래]가 참여했다.



전시회에는 사진 동호회, 사군자·한국화 동호회, 소묘·수채화·유화 동호회, 연필·파스텔·아크릴 동호회, 전각 동호회, 서예 동호회 그리고 캘리그라피 동호회 등 7개 동호회가 힘을 모았다.


2019년 하반기 경기북부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엄습했다. 이로 인해 생활문화 동호회들이 마련한 축제가 취소된 곳도 있다. 이번 행사의 실무를 책임졌던 윤미순 차장은 “돼지열병으로 행사를 취소하게 될 것 같아 일정을 확인하고 계획하느라 힘들었다기보다 불안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포천은 지역특성상 노년층이 많은 곳이다. 그래서 어딘지 모르게 다른 생활문화 동호회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취재를 갔다. 하지만 그것은 편견이었을 뿐이다. 그 어느 생활문화 동호회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활동을 하고 있었다. 동호회 회원들이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고 함께 즐긴다. 최고의 작품 완성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아름답다.  



생활문화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연륜이다. 이분들은 1년 동안 공연을 준비한 것이 아니다. 10년, 20년 동안 문화활동을 통해 익혀온 솜씨가 녹아져서 생활문화가 된 것이다. 연륜이 신체적인 나이를 뛰어넘어 청년과 같은 열정과 함께 역동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친구다. 친구와 함께 하니 솜씨가 부족해도 기쁨이 된다. 더군다나 기쁨만 나누는 게 친구가 아니다. 그들은 동년배들과 슬픔을, 아쉬움을, 외로움을 나누는 것이다. 그들은 문화원이라는 공간에서 “함께 · 같이”를 넘어 마음을 함께하는 가치를 이루어낸다. 공동체는 친구다.  


이들은 함께 웃고 함께 운다. 이들의 생활문화는 포천문화원에 갇혀 있지 않다. 일상이 생활문화다. 집에서도 노래를 부르며, 악기를 연주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봉사활동도 다닌다. 양로원, 요양원, 생활문화 축제에서 시민들의 친구가 된다.  



- 인터뷰 -


하모니카 동호회를 이끄시는 김재우 선생님과 대화했다. 선생님은 올해 70세이시다. 하모니카를 시작한지 10년이 되셨다고 하신다. 작년에는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하모니카’ 대회에서 은상을 받으셨단다. 하모니카의 좋은 점은 치매도 예방되고 폐활량에 특히 좋다고 하시면서 당신은 지금도 30대의 폐활량을 유지하신다고 자랑하셨다.


김 선생님은 하모니카 동호회와 함께 양로원과 요양원으로 봉사활동을 다니신다고 하신다. 봉사는 왜 다니시냐는 질문에 “친구 만나러 가는 기분으로 간다”라고 대답하신다. 친구가 위로받는 마음이 전해지면 너무 좋다며 신이 나서 이야기하신다.



생활문화 공동체 활동은 외로운 분들의 친구가 되는 것이다.


생활문화공동체는

친구를 만나는 곳이고,

친구와 함께 울고,

친구와 함께 우는 곳이다.


※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지원 사업 안내 (하단 링크 참조)

http://ggc.ggcf.kr/p/5d88e9f47048904d2c0c8612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작 성 자 : 이석현

○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