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비대면 시대의 디지털 뮤지엄이 되기 위한 전략

경기도박물관-디지털인문학연구소 업무혁약

비대면 시대의 디지털 뮤지엄이 되기 위한 전략


- 경기도박물관·디지털인문학연구소 업무혁약 -



▲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장 김현 교수(왼)와 경기도박물관 김성환 관장(오)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관장 김성환)은 24일 오전 11시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경기도박물관-디지털인문학연구소 상호협력에 관한 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경기도박물관 김성환 관장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장인 김현 교수 등 양 기관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4차 산업 혁명과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여 박물관 콘텐츠의 디지털 교류 확산과 이를 이끌 우수 인재의 양성을 위해 양 기관의 긴밀한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양 기관은 향후 디지털 박물관의 플랫폼 구축과 경기도 공공박물관의 메타 아카이브 구축, 디지털 큐레이션 인재 양성을 위한 기술 지원 및 교류 협력 등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 후 첫 사업으로 경기도 공립박물관 디지털 메카 아카이브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김 관장은 “메타 아카이브 구축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박물관의 콘텐츠가 가상현실 속의 역사 문화 공간 등과 연결(Hyperconnected)된 경기 디지털 뮤지엄을 만들 계획”이라 말했습니다.



▲ 경기도박물관·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 업무협약식


김 관장은 “한국 최고의 인문학 콘텐츠와 디지털 기술을 가지고 있는 한중연 디지털인문학연구소와의 협력은 온라인 박물관이라는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야 하는 박물관 입장에서 큰 돌파구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교수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학술적·실무적 역량이 집중된다면 오프라인 중심의 기존 박물관 스타일에서 벗어난 혁신적인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