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도 문화예술 매거진_ggc

[부천문화재단] 부천, 문화로 도시 활력 찾는다


예술가 작업실 관광길로 개발 ‘도시사파리’ 등 3개 사업 참여자 모집
고강 도시재생 ▲마을맞춤공공디자인 ▲마을생활연구단 ▲지혜공유스쿨 등



도시사파리, 시민참여단/기획프로젝트 등

문화도시 조성 위한 예술가~시민 모집



재단은 문화도시 조성사업으로 ▲도시예술투어 도시사파리 ▲시민참여단 ▲시민기획프로젝트 등을 운영하고, 각 사업에 참여할 예술가와 시민을 모집합니다. ‘도시예술투어 도시사파리’는 예술가 작업실을 개방해 시민 대상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예술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사업이며 9월 14일까지 참여할 예술단체를 모집하고 1곳당 최대 7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시민참여단 홍보물


부천 거주 등의 예술가 중에 지역 내 작업실을 보유하고 있는 3인 이상의 단체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문화도시 사업과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낼 ‘시민참여단’도 9월 14일까지 모집합니다. 부천시민 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여단은 소정의 활동비를 받고 정책 개선 제안, 캠페인 등 재단은 문화도시 조성사업으로 ▲도시예술투어 도시사파리 ▲시민참여단 ▲시민기획프로젝트 등을 운영하고, 각 사업에 참여할 예술가와 시민을 모집합니다.





▲도시예술투어 도시사파리 홍보물


‘도시예술투어 도시사파리’는 예술가 작업실을 개방해 시민 대상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예술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9월 14일까지 참여할 예술단체를 모집하고 1곳당 최대 7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부천 거주 등의 예술가 중에 지역 내 작업실을 보유하고 있는 3인 이상의 단체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문화도시 사업과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낼 ‘시민참여단’도 9월 14일까지 모집합니다. 부천시민 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단은 소정의 활동비를 받고 정책 개선 제안, 캠페인 등 문화활동 지원, 사업 모니터링 등 문화도시 시민위원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문화도시부천 시민기획프로젝트 홍보물


시민과 단체가 직접 문화사업을 기획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민기획프로젝트’의 참여자도 모집합니다. 9월 15일부터 연중 상시 모집하며 또 ▲공유문화 도시 프로젝트 ▲지역 창의인력(단체) 발굴·육성 ▲생활친화 문화공간 등 문화도시 조성사업도 속속 추진합니다. 각 모집과 관련한 상세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www.b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호사업명활동내용

접수

마감

1

도시사파리

예술 관광코스 개발, 투어형 오픈스튜디오 시민참여 체험 프로그램

9. 14.(월)

2

시민참여단

문화도시 사업 및 정책 의견 수렴, 모니터링, 평가, 제안

9. 14.(월)

3

시민기획 프로젝트

시민들의 주체적 활동에 기반한 문화예술프로젝트(콘텐츠 제작, 기타 문화활동) 실현 지원

상시

모집

4

공유문화 도시 프로젝트
(단체)

공유문화 도시 프로젝트 신청 단체 지원

9. 24.(목)

5

공유문화 도시 프로젝트
(서포터즈)

공유문화 인식 확산 프로그램 구상, 공유문화지도 제작

9. 24.(목)

6

지역 창의인력(단체) 발굴, 육성

지역 창의인력 육성 지원, 생활문화 기술 인력 및 단체 발굴, 사회문제 해결형 소셜벤처 육성

9. 24.(목)

7

생활친화 문화공간

생활친화 공간 활용방안 공유 및 논의, 환경 개선 지원

9. 25.(금)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 위한 도시재생 사업 박차



재단은 부천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주 대상지를 고강동으로 선정하고, 마을 탐사, 생활 안전, 지혜 나눔 등 다양한 주제 사업을 공동으로 본격 추진합니다.


추진 사업은 ▲마을맞춤 공공디자인-고강마을 디자인 ▲마을생활 연구단 ▲지혜공유스쿨 ▲문화교환소 등이며 두 기관 협력으로 진행한 첫 사업은 ‘마을맞춤 공공디자인-고강마을 디자인’입니다.민·관·학 협력의 지역디자인 체계를 구성해 사회문제 해결 디자인 개발과 원도심 공공 디자인 모델을 발굴하는 것이 목표이며 현재 부천오정경찰서, 부천대학교, 고강종합사회복지관, 고리울청소년문화의집 꾸마 등과 함께 마을 안전지도 등 안전한 보행길 확보를 위한 청소년 통학로 디자인 개선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마을생활 연구단’은 시민의 지혜와 경험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관찰하고 고민해 대안을 찾아가는 주민 주도의 마을 실험 활동입니다. 추후 지역자원을 시민 직접 발굴하는 ‘지혜공유스쿨’로 확대하고, 시민 누구나 배움과 공유를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순환형 자율학습 네트워크로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문화교환소’는 지역 상인, 전문가 등의 연구와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 화폐를 제작해 마을 상권을 활성화하는 유통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연내 착수할 계획입니다. 부천시는 지난해 12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국가 지정 첫 문화도시가 됐으며, 지난 6월 지역 특성화 증대와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부천도시재생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글쓴이
경기도 문화예술 매거진_ggc
자기소개
경기도의 문화예술 소식을 전하는 ggc 매거진입니다. 도내 다양한 문화예술 정보와 콘텐츠를 발빠르게 전하겠습니다. 오늘도 ggc 매거진에서 문화예술 한 스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