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순간들의 풍경 moment scape

2022-10-08 ~ 2022-11-13 / 박지원 개인전

박지원_tropic movements_glazed stoneware_53×33×35cm_2022




2022 영은미술관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단기)展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관람시간 / 10:30am~06:00pm / 월,화요일 휴관


영은미술관 Yo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번지)

제2전시장

Tel. +82.(0)31.761.0137

www.youngeunmuseum.org




영은미술관은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박지원 작가의 『순간들의 풍경 moment scape』展을 오는 10월 8일부터 11월 13일까지 개최한다. 박지원 작가는 건축물이 무너지면서 남아있는 골조의 흔적과 내부 깊숙이 연결된 구조에 흥미를 갖고, 파이프라인을 시각적으로 구체화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후 자연적이며 신비로운 형태감과 점토의 물성에 우연한 효과를 결합시켜 점차 발전시킨 작품들을 이번 전시를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박지원_dig in the ground_new rhythm_세라믹_각 20×20cm_2022




이번 전시에서 볼 수 있는 작품은 크게 'Dig in the ground'와 'Tropic movements'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로 작가는 'Dig in the ground' 시리즈를 통해 점토의 생명성과 잠재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손으로 점토를 누르거나 깊은 곳을 들어내서 표면을 부풀리는 등 원초적인 행위를 통한 결과를 정사각형 타일에 담아내었다. 점토가 스스로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며 유기적으로 변형하는 과정을 통해 재료 혹은 물성에 대한 연구를 알 수 있다.


식물이 중력, 빛, 온도, 그리고 습도 등 외부적 요인에 반응하며 나타나는 생장 운동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는 'Tropic movements' 시리즈에서는 자연적인 표현에 더욱 집중하였다. 작가는 각 부위별 생장률에 따라 다르게 굴곡진 식물의 현상들에 영감을 얻어 채 굳지않은 점토판을위로 세워가면서 작품을 제작하였다. 중력에 의해 구부러짐과 일그러지는 과정 안에서 독립적인 자신만의 형태를 갖게 된 스툴작업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며 나무 기둥 또는 인체를 연상시킨다. 유기적이며 즉흥적인 운동의 결과가 흔적과 과정의 상처로 남게 되며 때로는 작가 삶의 단편과 열망을 표상한다.




박지원_chair body_merging_glazed stoneware_52×59×38cm_2020


박지원_tropic movements_glazed stoneware_63×35×35cm_2022




박지원의 작품은 작가에게 의존하여 완결지어지는 형태가 아닌 비결정적 작업방식을 향해 나아간다. 작가가 인용하는 매체의 자유로운 성질과 탐구하는 예측불가능성은 물성이 작가의 본능적인 인식작용에 갇히지 않고 열려있는 주체로서 독립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작가와 물성은 자유롭게 교차하고 합일(合一)되며 변화와 관계를 쌓아가며 그로써 하여금 작품 안에 머무는 움직임과 감각은세계 속에 있는 나 자체임과 동시에 독립적인 타자가 되는 것이다.


점토(clay body)는 작가가 마주하는 또 하나의 몸이다. 현대무용을 접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가는 신체와 물성이 맞닿아 발생하는 접촉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를 응용해 직관적으로 점토에 접목시켰다. 유연하면서도 때론 구체적인 성질을 동반하는 점토는 성형, 건조, 소성 등의 과정을 거쳐 작가의 통제를 벗어나고 하나가 됨을 반복한다. 그 위를 덮고 있는 여러 겹의 유약 또한 점토의 예측불허한 성격을 연장시킨다. 일련의 과정으로 따라 물성의 경계에서 멀어진 점토는 개별적인 존재로서 떨어져 나와 작가와 호흡하고 소통한다. "움직인다. 만난다. 생성된다. 변형된다. 세계의 사물들은 흘러왔고 흘러갈 순간들로 존재한다. 나 또한 그러한 세계 속에 포함된 주체이자 타자로서 존재하는 사물이다. 나를 포함한 모든 사물들이 운동한다. 그 운동 속에서 순간을 포착한다. 순간들은 계속해서 반복된다." (작가 노트 중)




박지원_순간들의 풍경 moment scape展_영은미술관_2022


박지원_순간들의 풍경 moment scape展_영은미술관_2022




공대를 졸업해 회사를 다녔던 작가는 삶에 대한 근원적 질문에 해답을 얻기 위해 우연히 어머니의 도예 교실을 따라갔다가 지금까지 전업 작가의 길을 걷고 있다.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 계기를 기점으로 미술로 전향한 작가의 운명은 우발적인 효과에 기대는 작품의 형태와 맞닿아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삶뿐만 아니라 물성의 다양성과 잠재성을 능동적으로 찾아 나가는 작가의 태도에 동질감을 느껴보길 바란다.




글쓴이
영은미술관
자기소개
재단법인 대유문화재단 영은미술관은 경기도 광주시의 수려한 자연림 속에 자리잡고 있으며, 크게 미술관과 창작스튜디오로 구분되어 이 두 기능이 상호분리되고 또 호환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미술관은 한국예술문화의 창작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대유문화재단의 설립(1992년)과 함께 2000년 11월에 개관하였다. 영은미술관은 동시대 현대미술 작품을 연구, 소장, 전시하는 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이며 또한 국내 초유의 창작스튜디오를 겸비한 복합문화시설로, 미술품의 보존과 전시에 초점을 맞춘 과거의 미술관 형태를 과감히 변화시켜 미술관 자체가 살아있는 창작의 현장이면서 작가와 작가, 작가와 평론가와 기획자, 대중이 살아있는 미술(Living Art)과 함께 만나는 장을 지향목표로 삼고 있다. 종합미술문화단지의 성격을 지향하는 영은미술관은 조형예술, 공연예술 등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예술을 수용하고 창작, 연구, 전시, 교육 서비스 등의 복합적 기능을 수행하여 참여계층을 개방하고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문화촉매공간이 되기를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