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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김덕용展 / KIMDUCKYONG / 金德龍 / painting 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

2022-10-08 ~ 2022-12-31 / 김덕용 특별기획전


김덕용_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展_영은미술관_2022




2022 영은미술관특별기획전 YEMCA Special Exhibition展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관람시간 / 10:30am~06:00pm / 월,화요일 휴관


영은미술관 Yo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번지)

제1전시장

Tel. +82.(0)31.761.0137

www.youngeunmuseum.org




영은미술관은 특별기획전 『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 展을 10월 8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제1전시장에서 개최한다. 김덕용 작가는 오랫동안 나무와 자개를 근간으로 우리 심상의 근원을 빛과 결로서 조형화 한 작업을 국내외 미술계에 선보여 왔다. 이번 영은미술관 특별기획전은 김덕용 작가의 구상과 추상까지 폭넓은 작품 세계를 보여주는 전시이다. 전시장을 들어서는 입구부터 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관람객의 동선을 따라 작가는 하나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바로 생명의 순환이다.





김덕용_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展_영은미술관_2022



김덕용_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展_영은미술관_2022



김덕용_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展_영은미술관_2022



김덕용_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展_영은미술관_2022


전시장에 들어와 가장 먼저 보이는 작품은 소년과 여인이다. 작가는 어려운 시절 따뜻한 어머니의 모습을 생각하며 힘듦을 견뎌 냈고, 여기에서부터 우리 생명의 근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우리 모두가 어머니에게 태어나 새로운 생명을 얻는 것처럼 김덕용 작가가 오랫동안 사용한 표현 재료 또한 이 주제를 관통하고 있다. 자개와 나무가 그것인데, 바다에서 태어난 자개는 그 고향을 벗어나 작품으로 새로운 생명을 얻었고, 나무 역시 숲을 떠나 전시장에서 작품으로써 보여 진다. 따뜻한 어머니의 모습에서 시작한 전시는 자개의 고향 바다의 풍경을 보여주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이 모든 것을 품은 우주까지 순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영은미술관의 탁 트인 시야의 전시장에서 김덕용의 작품은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생명의 시작과 소멸, 또 다른 생성을 통해서 생명이 가진 무한한 순환을 작품으로 풀어내고 있다. 또한 우주의 신비를 품은 가로 9미터의 대작 "宇宙-심현의 공간" 과 함께 김덕용 작가가 새롭게 시도한 설치 작품을 볼 수 있다. 가로 세로 3.2미터의 크기에 전통적으로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을 상징하는 금줄과 함꼐 이를 축복하는 고추, 전복, 숯 등의 오브제가 동심원의 형태로 보여주며 이번 전시의 큰 주제인 "순환"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작가가 오랫동안 표현의 매체로서 사용해 온 소재인 자개는 관람객이 그림을 바라보는 자세를 조금만 달리해도 제각각의 빛을 발산하고 이번 전시의 부제인 "스물 네 개의 빛바람"을 작품 스스로가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해 이번 전시의 평론글을 쓴 심은록 미술비평가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김덕용_玄-옛날의 그 집_나무에 혼합재료_220×190cm_2022



김덕용_자운영_나무에 혼합재료_196×190cm_2022



김덕용_宇宙-심현의 공간_나무, 캔버스에 혼합재료_240×900cm×5_2022



김덕용_차경-시간의 공간2_나무에 혼합재료_180×240cm_2022




스물네 개의 빛바람 ● 주휘(周煇,북송)는 "초봄부터 초여름까지 24개의 다른 꽃바람이 분다"고 했다. 5일마다 새로운 꽃바람을 느끼기 때문이다. 자개의 빛에 안료의 색을 더하여 작품을 표현하는 김덕용 작가의 작품에는 하루에만도 24개의 빛바람이 불고 있다. 끌로드 모네와 같은 인상주의자들은 빛의 변화를 여러 폭의 화폭에 나눠 담았다. 하지만, 김덕용의 빛은 한 화폭 위에서 변화한다.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적인 강렬한 음영 대비나, 피에르 술라주(Pierre Soulages)의 「우트르 누아르 Outrenoir」에서처럼 검은 안료에서 나오는 무채색 빛이 아니라, 김수자의 「The Weaving Factory 2004-2013」에 가까운 오채색이다. 그러나, 자개에서 나온 빛은 좀 더 은은한 자연의 빛으로 화면 위에서 움직인다. 일조량이나 관람객의 작은 움직임에도 미세하게 변하는 빛은 잠시만 머물러 있어도, 변화하는 스물 네개 빛바람이 인다. 여백은 한지 위에 그려지지 않은 하얀 여백이 우리에게 익숙하다. 때때로 검은 마티에르 위에 그려지지 않은 검은 여백도 있다. 그런데, 김덕용은 동양의 여백 속에 스며있던 무색의 빛을 끄집어내어 은은한 오채 빛 여백을 시도한다. 이 빛과 유희하기 위해 관람객은 이리저리 움직이며 변화를 찾는다. 사유에서 나온 여백이 아니라, 실제의 물리적 여백이다. ■ 심은록


시시각각 변하는 스물네 개의 빛바람과 함께 차경借景(빌려온 경치)으로 자경自景 (스스로가 경치가 되다)을 만들어 낸 이 모든 작품을 관통하는 김덕용 작가의 작업 이야기는 생명과 순환이다. 어머니라는 존재에서 태어나 살아가며 먼 훗날 우주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빛 중 하나가 되기까지의 인간의 여정길을 자개의 빛과 나무의 숨결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2022 영은미술관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단기)展
주소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쌍령동) 제1전시장
관람시간 10:30am~06:00pm/월,화요일 휴관
주최,주관 영은미술관 후원/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대표번호 031.761.0137
누리집 www.youngeunmuseum.org


글쓴이
영은미술관
자기소개
재단법인 대유문화재단 영은미술관은 경기도 광주시의 수려한 자연림 속에 자리잡고 있으며, 크게 미술관과 창작스튜디오로 구분되어 이 두 기능이 상호분리되고 또 호환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미술관은 한국예술문화의 창작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대유문화재단의 설립(1992년)과 함께 2000년 11월에 개관하였다. 영은미술관은 동시대 현대미술 작품을 연구, 소장, 전시하는 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이며 또한 국내 초유의 창작스튜디오를 겸비한 복합문화시설로, 미술품의 보존과 전시에 초점을 맞춘 과거의 미술관 형태를 과감히 변화시켜 미술관 자체가 살아있는 창작의 현장이면서 작가와 작가, 작가와 평론가와 기획자, 대중이 살아있는 미술(Living Art)과 함께 만나는 장을 지향목표로 삼고 있다. 종합미술문화단지의 성격을 지향하는 영은미술관은 조형예술, 공연예술 등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예술을 수용하고 창작, 연구, 전시, 교육 서비스 등의 복합적 기능을 수행하여 참여계층을 개방하고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문화촉매공간이 되기를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