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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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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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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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갤러리퍼플
허산 개인전 《Wall Moon 월문》
2023-02-10 ~ 2023-03-25 / 갤러리퍼플
갤러리퍼플은 오는 2월 10일부터 3월 25일까지 허산 작가의 개인전
이번 전시에서 전시공간은 작가의 내면의 공간이자 심리적인 공간으로 은유되며, 전시는 그 공간을 탐색하고 발견해가는 과정으로 제시된다. 또한 조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작가의 연구와 새로운 실험들을 담은 건축적 설치, 오브제 작업, 드로잉이 소개된다.
전시 제목이자 작품 제목인 ‘월문’은 다중적 의미를 가지는 언어유희이다. ‘월문’은 달 모양의 문(月門)이기도 하고 벽에 있는 달(Wall Moon)이기도 하며, 또한 전시공간인 갤러리퍼플이 위치한 ‘월문리’를 뜻하기도 하는 것이다. 달, 특히 보름달은 동양문화권에서 조화로움, 풍요와 평화, 행복을 의미하며, 전통건축에서는 달의 형상을 본떠 둥근 형태의 문을 만들기도 했다. 허산 작가 역시 달의 형상을 모티브로 하여 내면의 공간으로 향하는 문을 만든다.
설치작업 <월문>에서 전시장의 벽면은 원형으로 뚫려져 벽 너머의 공간을 노출시킨다. 벽이나 기둥을 깨는 이전 작업들에서 드릴로 파쇄한 듯한 불규칙적 형태와 시멘트 파편, 현재진행형인 파괴의 제스처가 나타난다면, <월문>에서 벽은 담담하고 부드럽게 도려져 나와 있다. 그로 인해 파괴의 행위보다는 비어있는 원형의 형태가 강조된다. 이 문은 물리적 실체가 아니라 벽이 제거되어 드러난 빈 공간이다. 있을 때에도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던 무색무취의 흰 벽은 제거됨으로써 비로소 존재를 드러낸다. 그래서 허산 작가의 작업은 존재가 없는 추상적 공간을 실재하는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시도이기도 하다. 이렇게 벽(wall)은 비워짐으로써 달(moon)이 되고 달(月)은 새로운 공간으로 열린 ‘문(門)’이 된다.
문 너머로 이어지는 공간은 내면의 공간에 비유되는 심리적이고 개인적인 공간이다. 작가가 “조각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몸으로 본다는 것”이라고 하듯, 그의 작품에서 관람자의 신체적 참여는 중요한 요소이다. 관람자는 작품을 시각적으로 관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몸을 움직여 문을 통과하고 공간을 탐색하는 신체적 행위를 통해 경험한다. 그리고 시간의 흐름 안에서 또다른 작품들과 마주친다.
월문 Wall Moon, 830x278x21(cm), MDF, 2023
유년의 끝 End of Youth Age, 21x25x15(cm), 브론즈, 2023
<유년의 끝>는 작가의 아들이 어릴 때 가지고 놀던 인형을 브론즈로 캐스팅한 작업이다. 유년을 거쳐 어른이 된 작가와 또한 그 모습을 닮아가며 어른이 되어가는 아들을 떠올리며 돌고 도는 인간의 삶을 생각하게 한다.
잠자는 부처 Sleeping Buddha, 11x8x8(cm), 채색브론즈, 금박, 2023
<잠자는 부처>는 이전 작업인 ‘테이프’의 연장이다. 반창고는 브론즈로 섬세하게 캐스팅되고 채색되어 역사적 유물인 부처의 두상에 붙어 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오브제와 현대적인 오브제가 만나면서 중첩된 시간성을 드러낸다. 작가는 이 작업을 현재의 우리가 과거의 누적된 시간 위에 있다는 ‘거인의 어깨 위에 선 난장이’ 우화를 생각하면서 만들었다. 또한 반창고를 붙이는 제스쳐를 통하여 치유의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장자의 혼돈 Chaos of Zhuangzi, 6.5x5x5.5(cm), 브론즈, 2023
<장자의 혼돈>은 장자에 나오는 신화에 기반한 브론즈 조각이다. 이 신화에서 ‘혼돈’이라는 이름을 가진 신에게는 이목구비가 없었는데, 이웃의 다른 신들이 그의 얼굴에 일곱개의 구멍을 뚫어 이목구비를 만들어주자 죽고 만다. 자연의 상태에 있던 그에게 분화된 감각이 주어지고 정체성과 질서가 부여되면서 결국 생명을 잃게 된 것이다. 이 작업은 세상이 만들어지고 인식되는 과정과 예술을 하는 태도에 대해 질문한다.
Only Me, 6x4x8(cm), 브론즈, 2023
그 외의 작은 조각적 단상들은 작가의 최근 생각들의 흔적들이다. 작가는 새로운 조각적 시도로서 소소한 말하기의 즐거움을 조각으로 형상화하는 태도로 작업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전시를
황금 나사못 No.1 visd'or No.1, 5x7x36(cm), 레진, 금박, 2023
황금 나사못 No.4 visd'or No.4, 2.5x1x7(cm), 레진, 금박, 2023
나무12번 The Tree No.12 :Second Nature, 100x110x275(cm), 스티로폼, 페인트, 2023
작가 허산(b.1980)은 서울대학교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런던대학교(Slade School of Fine Art) 미술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공든탑’(2020, 영은미술관), ‘일상의 특이점들’(2018, 가나아트한남), ‘벽을 깨다’(2015, 선화일주갤러리), ‘The Door in the Wall’(2015, Gazelli art house, 런던) 등 국내외에서 총 8회의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주요 단체전으로는 ‘나도 잘 지냅니다’(2021, 광주시립미술관), ‘뜨악’(2020, 자하미술관), ‘반향들’(2019, 가나아트센터), ‘우리가 아는 모든 언어’(2017, 금호미술관)가 있다. ‘김세중 청년조각상’(2021), ‘영국 왕립 조각가 소사이어티 신진작가상’(2013), ‘The Open West’ 대상(2011), ‘브라이튼대 미술상’(2007) 등을 수상하였으며 작품의 주요 소장처로는 영은미술관, 서울대학교 미술관, 영국정부 예술 컬렉션(GAC)이 있다. 영은미술관, 금호미술관에서 입주작가로 참여한 바 있으며 현재 갤러리퍼플 스튜디오(galleryPURPLE STUDIO)에 입주하여 작업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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